웰니스

여름맞이 셀룰라이트 퇴치법

2016.03.17

by VOGUE

    여름맞이 셀룰라이트 퇴치법

    팔뚝, 배, 엉덩이, 허벅지가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 변해간다? 안타깝게도 셀룰라이트는 노화와 비만의 피할수 없는 징후. 여름날 비키니는 물론 쇼츠도 입을 수 없는 몸이 되기 전, 미리미리 셀룰라이트를 퇴치할 것!

    셀룰라이트와 비만은 다르다!

    알다시피 셀룰라이트는 그리 만만한 대상이 아니다. 분명 셀룰라이트와 비만 치료는 맥을 같이하지만 살을 빼도 셀룰라이트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의욕만 앞선 다이어트는 영양소 불균형을 일으켜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셀룰라이트가 축적되면 불필요한 노폐물과 독성 물질이 쌓이면서 피부 세포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표피가항상 차갑고, 섬유조직 기능이 저하돼 피부 노화가 빨라진다. 더불어 쉽게 피로감을 느껴 다리가 무겁고 당기는 느낌,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렇다면 먼저 셀룰라이트 정체부터 자세히 파악해보자. 모델로 피부과의서구일 원장을 찾았다. “비만은 간단히 말하자면 지나친 체내 지방 축적으로 생기는 증상이지만 셀룰라이트는 피부 바로 밑에 지방 덩어리들이 엉키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고안으로는 단단하게 뭉쳐지는 현상입니다.”즉 셀룰라이트가 생성된 지방은 그냥은 빠지지 않는다. 뭉친 셀룰라이트를 완화시켜 일반 지방처럼 만든 다음에야 연소가 가능하다는 것!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쉬운 체질?

    셀룰라이트가 잘 생기는 체질은 따로 있는 것일까? 초이스 피부과 비만센터 강은희 원장은 그렇다고 한다. “셀룰라이트도 유전적인 경향과 체질적인 요인이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허벅지 셀룰라이트는 다리가 잘 붓는 사람이 하체 비만인 동시에 셀룰라이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 혹은 몸이 차가운 사람은 특히 요주의 인물에 속한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경우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훨씬 중요하다.

    서구일 원장은 인스턴트 음식처럼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너무 많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은 피하라고 권한다. 자극적이고 맵고 짠 음식도 체내 탈수를 일으켜 셀룰라이트 생성을 부추긴다. 패션도 점검 대상이라고 서구일 원장은 말한다. “스키니진, 레깅스처럼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는 피가 몰리는 부위의 피하지방층에 지방조직, 노폐물, 콜라겐섬유 등의 결합 조직을 뭉쳐 셀룰라이트를 생성시키죠. ” 움직임을 늘리는 것이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장시간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사람들은 혈액과 림프순환이 저하되고 에너지 소모가 줄어 지방 축적이 쉽게 일어난다.

    셀룰라이트, 초반에 뿌리 뽑자!

    셀룰라이트는 무엇보다 초반관리와 예방이 중요하다. 셀룰라이트는 시간이 갈수록 급격히 축적되며 상태가 심해질수록 치료 속도는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 강은희 원장은 부종을 완화하고 마사지에 도움이 되는 슬리밍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셀룰라이트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슬리밍 제품과 셀프 마사지가 도움을줄 수 있습니다.” 한결같이 슬리밍 제품을 사용해 온 40대 지인에게 정말 효과가 있는지 물었다. “꼭 슬리밍 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마사지를 열심히 하면 비슷한 효과가 날지도 모르죠. 열심히만 하면 탄력이 생기는건 확실해요.” 그렇지만 그 지인은 그다지 날씬하지 않다. 기억하라! 셀룰라이트는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근본적인 비만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빠르고 드라마틱한 변화는 병원에서!

    이미 심각해진 셀룰라이트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역시 시술이 필요하다. 피하지방층의 혈액순환과 림프 흐름을 촉진하며 지방을 분해하는 약물을 혼합해 투여하는 메조테라피, 지방층에 탄산가스를 분사하는 카복시 테라피등은 부분적인 셀룰라이트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대세는 역시 심부 고주파 지방 용해술! 고주파로 지방세포층의 심부 온도를 41℃로 높여 지방세포 간의 결합을 느슨하게 한 뒤 연소시키는 방법이다. 단기간에 사이즈가 감소하더라도 탄력이 떨어지는 일이 없고 기존의 쭈글쭈글했던 피부 처짐, 튼살 등도 함께 호전된다. 문제는 가격인데 복부, 엉덩이, 허벅지 순으로 비싸지며 상태와 횟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효과를 보려면 1백~3백만원 정도는 예상해야 한다.

    그러나 고가의 시술이나 슬리밍 제품 없어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이어나갈 의지만 있다면 셀룰라이트는 분명 개선될 수 있다. 즉 얼굴 피부에 관심을 가지고 정성스럽게 케어를 하듯 내 몸에 애정을 듬뿍 쏟는 것이 아름다운 몸매를 지니기 위한 필수조건인 셈. 오늘부터 거울을 보며 주문을 외워보자.“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제일 매끈하고 날씬하니? 바로 나!”

    슬리밍 마사지 똑똑하게하기!

    ▶마사지할 때 셀룰라이트 개선 효과가 있는 천연 에센셜 오일을 섞어서 사용해보자. 탄력을 높이고 수분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솔 향기가 나는 사이프러스 오일, 해독과 이뇨 작용이 뛰어난 제라늄 오일, 탄력과 순환을 증진시키는 네롤리 오일, 지방대사를 도와주는 그레이프프루트 오일!

    ▶마사지 전 하루 10분 정도 온욕과 반신욕을 하자. 혈액과 림프순환을 높인 다음이라 한층 효과적이다.

    ▶순환을 돕는 마사지는 방향이 아주 중요한데, 발목에서 무릎, 허벅지에서 사타구니, 팔목에서 팔꿈치, 겨드랑이 방향으로 해준다.

    참고 / 〈깐깐닥터 조애경의 W뷰티〉

      에디터
      이화진
      포토그래퍼
      서송이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