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트렌드

동안 만드는 나이대별 피부과 시술들

2016.03.17

by VOGUE

    동안 만드는 나이대별 피부과 시술들

    “동안을 망치는 치명적인 부위는? 탄력, 주름처럼 두루뭉술한 이유 말고 한 부위를 ‘콕’ 짚어주세요! ”
    〈보그〉의 질문에 6명의 피부과 전문의들이 명쾌한 답변을 보내왔다.

    세상 모든 여자들의 속내는 하나다. 고가의 화장품을 장만하고 동안 메이크업에 열을 올리며 유기농 음식을 가려먹고 땀 흘려 운동하는 각고의 노력은 ‘어려 보이고 싶다’는 열망과 닿아 있다. 동그란 눈, 갸름한 얼굴형, 팽팽한 피부, 짧은 턱, 도톰한 볼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동안’의 특징이다. 그렇다면 어려 보이고 싶은 여자들의 바람은 궁극적으로 이런 얼굴형에 있는 것일까? ‘위 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그렇지 않다고 답한다. “10대처럼 탱탱한 볼살을 지닌 40대, 20대처럼 주름 하나 없이 동그란 눈을 한 40대, 상상만으로도 어색하지 않나요? 40대가 10대처럼 어려 보이려는 건 과욕일 뿐 전혀 아름답지 않습니다. 내얼굴형과 나이에 맞지도 않는 동안 얼굴을 좇는 것보다 그 나이대에 특히 노화 징후가 나타나는 부위가 상대적으로 젊어 보이는 게 중요합니다.” 결국 동안을 망치는 치명적인 부위는 나이대별로 다를 수밖에 없다. 또래집단에서 “내가 제일 잘나가!”를 외칠 수 있는 족집게 공략법을 6명의 피부과 전문의가 공개했다.

    10’s~20’s
    10대, 20대 초반인데 늙어 보인다면 그건 타고난 겁니다. 여드름 등 트러블 고민이 가장 많을 때이지 노화로 인해 늙어 보일 나이가 아니니까요.” 조애경 원장은 흔히 이 시기에 노안을 고민하는 10대들의 공통점은 사각턱, 납작한 이마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10대는 아니지만 전현무 아나운서가 좋은 예가 될 듯하네요. 보톡스로 사각턱을 교정하고 필러로 볼륨을 살렸는데 나이 들어 보이고 촌스럽던 이미지가 크게 개선됐죠.” ‘웰스 피부과’ 최원우 원장은 간혹 10대들이 이마의 깊은 주름을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눈을 커 보이게 하려고 치켜뜨는 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그렇지만이 시기에는 시술의 힘을 빌리려 하기 보다는 환하게 웃고 밝은 표정을 짓는 게 최고의 동안 비법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20’s~30’s
    20대 후반~30대, 드디어 노화가 시작되는 시점이다. “눈밑 꺼짐과 팔자 주름이 최악의 치명타죠. 눈밑이 패이고 볼살이 줄어들고 이 때문에 다크 서클까지 도드라지면 급격히 늙어 보입니다.” ‘모델로 피부과’ 서구일 원장은 눈밑 필러를 솔루션으로 제시한다. “거울을 보고 광대뼈 아래를 살짝 밀어 눈밑을 볼록하게 만들어 보세요. 어려 보이죠? 눈밑 필러는 탄력 있게 보이는 동시에 눈밑을 환하게 밝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인상이 어려지면서 상대적으로 팔자 주름도 눈에 덜 띄게돼죠. 팔자 주름에 직접 필러를 넣는 경우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군요. 어색할 가능성이 높거든요.” 조애경 원장도 서구일 원장의 말에 동의한다. “눈밑, 볼, 팔자로 이어지는 사선을 필러로 채워 봉긋하게 만들어주는 거죠. 필러도 좋지만 많은 양이 필요하다면 자가지방 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필러와 자가지방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2cc 정도 볼륨을 채워 넣어야 한다고 가정해보죠. 필러는 그대로 2cc만 넣으면 됩니다. 효과가 바로 눈에 보이고 덜 붓죠. 반면 자가지방 시술은 자가지방4cc, 용매제 4cc를 넣습니다. 용매제가 다 빠져나가고 지방도 50% 빠져나간 후 결국 2cc만 남게 돼죠. 많이 부었다가 가라앉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일단 생착된 지방은 필러처럼 사라지지 않고 내 것이 됩니다. 생착된 지방 위에 또 자가지방을 다져 넣으면 그 양은 점점 늘어나죠.” 허벅지나 허릿살에서 지방을 뽑아내지 않고 얼굴에 있는 지방을 재배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지방의 양이 부족할 때는 오히려 넓게 펼쳐진 지방만큼 눈밑 볼륨이 줄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으니 꼼꼼히 상담한 후 결정하도록 하자. 또 조애경 원장은 움푹 꺼진 눈밑 노화의 원인이 급격한 체중 변화가 원인일 수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려줬다. “일반적인 노화 징후이기는 하지만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백발백중 그렇게 된다구요! 얼굴에는 지방 분해효소가 상대적으로 많거든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면 얼굴 살부터 빠지고 다시 살이 찔 때는 복부와 하체부터 늘어나죠. 결국 뺐다 쪘다를 반복하는 건 노안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필러
    TIME 약 1시간(마취 후 20분 기다렸다 20분 정도 시술)
    PAIN
    PRICE 20만~100만원(부위와 양에 따라 천차만별)
    RECOVERY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 복귀, 시술 후 3일간 항생제를 복용해야 함.

    ●자가지방이식
    TIME 2시간(허벅지, 허릿살에서 자가지방 채취와 시술까지)
    PAIN
    PRICE 200만~400만원
    NOTICE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 복귀.

    40’s~50’s
    “중년으로 넘어가는 이 시기의 아킬레스건은 입술 옆 심술보라 불리는 주머니 처짐과 두 턱 현상입니다. 이럴 땐 더블로 초음파 지방조각술이 최선이죠. 피부는 손상 없이 피하지방을 파괴하고 동시에 근막을 당겨 올려줘 중력으로 처진 지방을 없앰과 동시에 얼굴 윤곽선을 리프팅 해주거든요. 이는 2년 전 출시된 울세라보다 진보된 기술로 한번 시술로도 80%의 만족도를 보이는 최근 가장 ‘핫한’ 시술이랍니다.” 최원우 원장이 추천하는 더블로 초음파 지방조각술은 주름의 원인이 되는 피부 아래 4.5mm 깊이에 고강도직접초음파를 조사해 피부조직을 수축시켜 당겨 올라가게 하는 방법이다. 시술 전후 사진을 비교해보니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 미소를 머금은 듯 자연스럽게 볼 살이 당겨지고 턱선이 살아난다. ‘로즈 클리닉’ 배지영 원장은 또 하나의 처방으로 관자놀이와 이마에 필러나 자가지방을 이식하는 방법을 추천했다. “과거에는 처진 부위를 당기거나 잘라내 리프팅 효과를 노렸다면, 요즘은 필러나 자가지방으로 위쪽 볼륨을 복원하는 추세입니다. 그 편이 훨씬 자연스럽고 시술이 간단하기 때문이죠. 심술보 주머니와 두 턱은 모두 피부가 처지면서 밀려 내려간 현상인데, 이는 위쪽 볼륨이 꺼진 만큼 남은 피부가 처지는 것이 1차 원인입니다. 즉 근육이나 근막이 너무 심하게 처졌거나 그 원인이 턱 아래 과도한 지방이 아니라면(이때는 지방분해 주사가 필요하다) 얼굴 위쪽 볼륨을 회복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으로 피부가 당겨 올라가 젊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블로 초음파 지방조각술
    TIME 50분(마취 후 30분 시술)
    PAIN
    PRICE 150만~300만원
    NOTICE 당일 세안과 메이크업 모두 가능, 직후 붉어짐과 부기가 있지만 몇 시간 내 사라짐. 보통 3개월 후 더 확실한 변화를 체감함.

    60’s~
    “요즘 잘 관리한 60대는 정말 젊어 보이죠. 그런데 팽팽한 얼굴과 지나치게 대비되는 목, 손, 데콜테 부분에서 ‘나이는 못 속이는구나’란 얘기를 듣게 돼죠.” 로즈 클리닉 윤영민 원장은 손등 검버섯 치료로 IPL과 색소레이저(마치 점을 빼듯이)가 주로 사용되며, 목의 세로 주름은 보톡스로 안전하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한다(가로 주름은 유전적 소인으로 쉽지 않다). 특히 목과 데콜테가 쭈글쭈글 주름지는 것은 광노화가 주요한 원인인 만큼 평소 파인 옷을 즐겨 입는다면 지금부터라도 목과 데콜테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사과가 싱싱할 때는 탱탱하고 촉촉한데 오래되면 수분이 빠져서 쭈글쭈글거리잖아요. 데콜테 피부도 마찬가지예요. IPL, 써마지 등도 도움이 되지만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려면 하이드로 리프팅을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입자가 가늘고 진피층(피부 표면에서 가깝다)에 사용할 수 있는 필러제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존의 필러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볼륨감을 더해주고, 자기 부피의 30배나 되는 수분을 끌어당겨 윤기를 더해 ‘물광주사’라고도 불리죠.” 물론 당신이 자신의 몸에 마음껏 투자할 의지와 경제력이 있다면 써마지 만한 것도 없다. ‘에스앤유 피부과’ 장승호 원장은 다른 치료로는 쉽게 좋아지지 않는 목주름도 제3세대 써마지인 써마지 CPT라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써마지는 뜨거운 고주파로 피부 진피층을 살짝 태워 새 피부가 차오르게 하는 원리입니다. 과거 써마지와 비교해볼 때 통증이 확실히 감소했고, 균일한 좀더 높은 온도로 피부진피 조직을 자극할 수 있어 몸에 사용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윤영민 원장도 이에 동의하며 강력해진 써마지는 목과 데콜테뿐만 아니라 주름진 무릎, 팔꿈치를 교정하는 데도 애용된다고 덧붙였다.

    ●하이드로 리프팅
    TIME 1시간(마취연고 후 1시간)
    PAIN
    PRICE 80만~100만원
    NOTICE 세안과 메이크업 모두 당일 가능

    ●써마지 CPT
    TIME 1시간~2시간(마취연고 후 1시간)
    PAIN 중하
    PRICE 200만~300만원
    NOTICE 세안과 메이크업 모두 당일 가능, 3~6개월 후 변화 체감.

      에디터
      이화진
      포토그래퍼
      강혜원
      모델
      세라
      스탭
      헤어 / 김승훈,메이크업 / 김지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