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씨엘의 화려한 비상

2016.03.17

by VOGUE

    씨엘의 화려한 비상

    ‘내가 제일 잘나가’라고 선언하던 씨엘이 솔로곡 ‘나쁜 기집애’로 두드러진 존재감과 자 신감을 증명했다. 아찔하고 판타지적인 삶을 맘껏 누리고 있는 소녀의 화려한 비상.

    검정 파니에 스커트는 미스지콜렉션(Miss Gee Collection),니트 쇼츠는 프라다(Prada),가죽 메시 워머는 샤넬(Chanel),가죽 초커는 하우앤왓(How&What).

    검정 브라 톱은 까르벤(Carven),퀼팅 가죽 팬츠는 피스 드아나카이브(PieceD’Anarchive), 모피 볼레로는블랙민즈(Blackmeans), 골드 목걸이는베르사체(Versace).

    틴 브라 톱은 아장 프로보카퇴르(AgentProvocateur), 검정 모피 볼레로는블랙민즈(Blackmeans), 레오파드쇼츠와 그물 스타킹은 월포드(Wolford),골드 벨트는 베르사체(Versace),굵은 가죽 체인 목걸이는 프라이빗아이콘(Private Icon), 골드 체인 목걸이는백스록스(Baxrox), 가죽 장갑은 요시코크리에이션(Yoshiko Creation).

    풍성한 검정 러플 장식 드레스는생로랑(Saint Laurent), 와이드 벨트는베르사체(Versace), 스터드 클러치는크리스챤 루부탱(Christian Louboutin),골드 장식 검정 힐은 톰 포드(TomFord), 해골 모양 초는 V.D.Chois,베개는 샐리가든(Sallygarden).

    로프 장식을 더한 검정 시스루롱 드레스는 톰 포드(Tom Ford),오른손 스터드 장식 뱅글은미네타니(Minetani), 실버 뱅글은에르메스(Hermès), 왼손 가죽 뱅글은데멘드 데 뮤테숑(Demande deMutation), 별 장식 검정 힐은쥬세페 자노티(Giuseppe Zanotti).

    허리의 리본 장식이 돋보이는 비대칭오렌지 풀 스커트는 디올(Dior),가슴 앞부분의 가죽 벨트 장식은 데멘드 데뮤테숑(Demande de Mutation).

    검정 새틴 브라 톱은 아장 프로보카퇴르(AgentProvocateur), 풍성한 프릴 장식이돋보이는 흰색 스커트는 제이슨 꾸뛰르(JaisonCouture), 검정 라이더 재킷은 준야와타나베(Junya Watanabe), 검정 메시장갑은 샤넬(Chanel), 골드 장식 힐은쥬세페 자노티(Giuseppe Zanotti).

    K-POP이란 말이 지금처럼 국제적인 지위를 얻기도 전에 씨엘은 무대 위에서 이렇게 랩을 했다. “내가 제일 잘나가.” 누가 이런 당당한 선언을 할 수 있었을까? K-POP 바이러스가 미주와 유럽 등으로 무섭게 퍼지고, 정부 차원에서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장려하는 동안, YG 엔터테인먼트의 가수들은 그 흐름에 몸을 실은 적이 없다. 대신 그들은 독자적인 뉴스들을 하나씩 풀어놓았다. 윌 아이엠이 “2NE1처럼 트렌드를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는 한국 가수가 있다니 놀랍다”고 하면서 같이 곡 작업을 한 게 3년 전이다. 제레미 스캇과 그의 ‘마이 걸’인 씨엘은 그간 파티와 쇼를 누비며 외국 잡지 <i-D> 등의 화보 촬영, 의상 콜라보레이션 같은 이야깃거리들을 낳았다. 여느 한국 여자 그룹들 중에서 음악의 사운드나 퍼포먼스가 가장 화려한 축에 속하는 2NE1, 그 중에서도 씨엘의 존재감은 도드라졌다. 리더인 씨엘은 박봄이나 산다라 박보다 예닐곱 살 어리다. 그런데도 가장 경험이 많은 사람처럼 늘 견고한 자신감이 흘렀다. 영어, 불어, 일어를 구사하는 씨엘이 스무 살을 갓 넘기고 나서 BBC 뉴스에 등장해 자기 생각을 술술 말할 때, 지난 4월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싸이 콘서트 무대에서 랩을 하다 말고 ‘마이크 따위’는 바닥에 툭 던져버린 채 신 들린 듯 춤을 출 때, 그리고 5월 말 공개된 싱글 ‘나쁜 기집애’를 통해 자신감의 정체가 뭔지 좀더 구체적으로 증명했을 때. 그 모든 순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왜 씨엘이 ‘제일 잘나가’며 ‘가치를 논하자면 나는 빌리언달러 베이비’라고 해도 되는지.

    ‘나쁜 기집애’가 발표되기 2주 전까지만 해도 YG는 그들의 다음 타자가 2NE1인지 씨엘 솔로인지 꽁꽁 숨겼다. 그건 YG가 잘 취하는 방식이다. 그들은 출격할 만반의 꼴을 갖추기 전까진 웬만하면 신중하게 군다. 이미 그때쯤 씨엘은 솔로 활동을 할 준비를 마쳤겠지만, YG 소속 가수들은 대체로 언제, 누가 앨범 활동에 들어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늘 긴장해야 한다. 2NE1은 작년부터 쭉 앨범 녹음 중이다. 어느 날, 씨엘에게 예정에 없던 솔로곡을 녹음할 기회가 주어졌다. “솔로 앨범에 대한 꿈은 항상 갖고 있었죠. 하지만 빨리내고 싶다는 욕심은 없었어요. 저에겐 빨리 하는 것보다 의미 있는 게 더 중요하거든요. 그 의미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재미’예요. 화보 촬영이든 뭐든, 일을 할 때 재미가 없으면 전 내일이라도 다 관둘 수 있어요.”

    ‘나쁜 기집애’ 뮤직비디오와 방송 무대를 보면, ‘씨엘은 판이 깔리기만 기다렸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저는 ‘똘끼 있다’ ‘미친 사람 같다’ 등등 별의별 소리 다 들어봤어요.(웃음) 하지만 그건 퍼포먼스할 때의 모습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칭찬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요.” “그래 나는 쎄” “너 정도론 날 절대 감당 못해”라고 말하는 씨엘은 요즘 보기 힘든 헐렁한 힙합 바지를 입고, ‘금니’를 끼고서 대적할 자 있으면 덤벼보라는 듯이, 하지만 여유롭게 랩을 한다. 혹은 보디수트(네티즌들이 ‘왜 속옷을 입고 춤을 추냐’고 말하는) 차림으로 요염하고 새침하게 “콧대는 지존”이라고 흥얼거린다. 입술 아래 또렷한 점은 원래 흐리게 있는 점(데뷔한 이후 자외선 혹은 조명의 탓으로 자연히 생긴 점이다)을 화장으로 강조한 것이다.

    이렇게 걸그룹에 속한 여자 가수가 솔로 활동으로 자신 있게 힙합을 내놓기까지, YG로 선 15년을 달려온 셈이다. 빅뱅은 온전히 힙합 스타일로 1집을 낸 후 차츰 그들의 개성과 트렌드를 접목하는 식으로 음악의 방향을 다듬었다. 지금 활동 중인 여자 가수 중엔 트레이닝복 차림으로 강한 비트에 맞춰 춤추는 데뷔곡을 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섹시녀’로 나타난 이도 있다. 한국에서 특히나 여자 가수가 힙합 언저리의 음악을 한다는 건 외면 받을 수 있는 일이다. ‘주류’에 머무는 누군가가 그 일을 제대로 저지르려면, 시간을 두고 자신감과 신뢰를 쌓아온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가수여야 했다. “저를 비롯해서 YG 패밀리는 늘 그 시점에 우리가 좋아하는 것,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을 합니다. 그리고 어떤 음악을 하든 항상 대중이 들어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죠. 저는 록과 R&B도 물론 좋아해요. 하지만 제가 래퍼이고, 몸 속에 흐르는 피가 힙합 쪽이기 때문에 어떤 장르를 하더라도 힙합적인 요소가 섞여 들어갈 거예요.” 힙합을 좋아하는 여자의 ‘쎈’ 모습에 대한 대중의 호불호를 신경 쓰기 전에, 씨엘은 세상 사람들 누구나 자신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여긴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고 행동하는 사람,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을 하는 사람만이 ‘진짜’라고 믿기 때문이다.

    타이트한 레이스 드레스는피에르 발맹(Pierre Balmain).

    화보 촬영을 앞두고 사전에 가진 미팅에서 우리가 신나게 계획했던 스타일은 아주 여성적인 의상과 다소 이질적인 요소들을 섞는 스타일이었다. 래퍼의 카리스마에 가려지기 쉬운 씨엘의 여성다움을 드러내면서, 지루하지 않은 패션을 완성하기 위한 선택이다. “얼마 전 옷장 정리를 하다가 옛날에 유행하던 넉넉한 청바지를 찾았어요. 입어보니까 기분이 좋더라고요. 저는 음악이든 옷이든 옛날 느낌을 좋아해요. 그 느낌을 가져와 현재의 것과 섞는 걸 좋아하죠. 오늘 촬영 때도 하이패션과 펑키한 요소, 옛 공기가 풍기는 공간 등이 뒤섞여 흥미로웠어요.” 촬영 장소였던 대림 미술관 옆 ‘빈집’은 수 년 동안 사람이 살지 않는, 말 그대로 ‘빈집’이다. 풀이 무성한 정원, 2층 베란다와 바, 여러 개의 방을 보건대 이 집은 어느 부자가 살았던 곳일 거라고 우리끼리 짐작했다. 볕이 잘 들지 않고, 먼지가 수북이 쌓인 이 집에서 화장을 짙게 한 씨엘이 드레스 차림으로 앉아 있으니 ‘빈집에서 남자를 (자기 멋대로)기다리는 여자’ 혹은 ‘모두가 떠난 뒤에도 과거 환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자’ 등등의 스토리텔링이 떠올랐다.

    씨엘은 속으로 조금 다른 상황을 품고서 촬영에 임했다. “저는 상상병이 있어요.(웃음) 현실을 떠나 꿈꾸는 걸 좋아해요. 너무 리얼한 영화나 뉴스를 보면 놀라서 심장이 두근거릴 정도예요. 음악을 들을 때 간혹 머릿속에 상상이 꼬리를 물어 제대로 못 들을 때도 있죠.” 씨엘은 촬영 바로 전날 밤 영화 <위대한 개츠비>를 본 상태였다. 촬영 현장에선 종일 BGM으로 <위대한 개츠비> OST와 씨엘이 좋아하는 래퍼 에이삽 라키의 노래 등이 흘렀다. “제가 이상형이라는 게 전혀 없었거든요. 그런데 얼마 전 <장고-분노의 추적자>를 보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악한 모습에 반했어요. <위대한 개츠비>도 너무너무 좋았죠. 영화의 비현실적인 면이 맘에 들어요. 바즈 루어만 감독이 미국에서 2NE1 공연할때 보러 오기도 했었어요.” 지난밤에 본 영화의 환영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씨엘은 촬영 내내 개츠비 저택에서 열리는 성대한 파티 분위기를 떠올렸다. 그 파티 속에 섞여 있을 법한 약간 이질적인 분위기의 여자. “음, 그런데 지금 제 스타일이라면 피아노 뚜껑 위에 올라가 누워서 노래 불러야 할 것 같지 않나요?(웃음)”

    씨엘은 ‘기 센 여자들과는 궁합이 맞지 않을 것 같다’는 소리를 곧잘 듣는다. 씨엘 자체가 만만치 않은 ‘기’를 풍기기 때문이다. “사실은 전혀, 세지 않아요. 기 센 언니들과 제일 잘 맞아요. 어렸을 때부터 이모나 언니들과 주로 지냈고, 저보다 나이 많은 사람과 잘 어울렸거든요. 언니들 앞에선 애교도 조금 부려요.” 씨엘이 자신의 막내이모에 대해 설명했을 때, 깜짝 놀랐다. 그녀는 10여 년 전부터 대안 공간 성격의 한 미술 공간을 운영해온, 익히 알려진 디렉터. 씨엘의 아버지 역시 물리학 교수면서 직접 그림을 그려 책을 내기도 한 흥미로운 인물이다. “어릴 때 친구들 집에 놀러 갔다가 충격을 받은 적이 있어요. 양복 차림으로 퇴근한 친구 아빠들이 함께 저녁을 먹고 TV를 보더라고요. 저희 부모님도 일을 하셨지만 늘 청바지에 운동화 차림이셨고, 우린 놀 때도 주로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렸어요. 우리 집엔 짝 맞는 접시 한 짝도 없이 다 빈티지 스타일로 제각각이었죠. 그땐 우리 집이 뭔가 ‘다르다’는 생각에 놀랐어요. 시간이 지나 그게 특별함이었다고 생각하게 됐어요. 창문에 붙은 무당벌레도 친구라고 가르쳐준 아버지, 인디적인 것들에 관심 갖게 해준 이모 덕에 작고 사소한 것들에도 의미를 부여할 줄 알죠.”

    씨엘은 10대 때부터 자기 통장으로 알아서 수입을 관리했고, 부모님은 씨엘이 공부를 하든 말든 ‘네 인생’이라고 내버려뒀다. “저는 어느 순간, 뭐든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줄 아는 아이로 컸어요.” 지금 씨엘에게 YG 프로듀서 테디가 ‘웰 메이드’를 위한 키다리 아저씨 같은 존재라면, 그 든든한 지원군의 존재 아래 씨엘은 자기 음악과 관련된 모든 것들에 직접 관여한다. YG는 애초부터 연습생 시스템으로 단련된 ‘아이돌’과 ‘아티스트’가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려 한 곳이다. 그 결과, 우리는 지금 씨엘과 GD 같은 놀라운 20대를 만나고 있다.

    검정 가죽 롱 드레스는 지방시(Givenchy),체인과 원석이 믹스된 목걸이는데니조(Dannijo at bbanZZac),검정 초커는 하우앤왓(How&What),가죽 워머는 요시코 크리에이션(YoshikoCreation), 오른손 반지들은 모두우고 카치아토리(Ugo Cacciatori),레오파드 스타킹은 월포드(Wolford),발목 스트랩힐은 베르사체.

    지난해 2NE1이 세계 10개 도시에서 월드투어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씨엘은 펑펑 울었다. “멈추고 싶지 않았거든요. 수많은 사람들에게서 받은 에너지를 다시 풀고 돌려주고 싶었어요. 녹음이든 뭐든 하고 싶었는데 멈춰야 하니 답답했죠. 얼마 전 이런 말을 한 적 있어요. 잠을 한숨도 안 자도 되니까 일만 하고 싶다고. 뒤도 안 돌아보고 앞으로만 가고 싶어요.” 이제 20대 중반을 향해 가는 젊은 가수의 이 무시무시한 갈증을 아는 이상, 씨엘을 생각하면 당연히 한국 외의 좀더 큰 시장을 예상해 볼 수밖에 없다. 같은 소속사인 싸이가 터놓은 길이 있으니, 모두들 2NE1이나 씨엘의 ‘세계 시장 진출’을 입에 올린다. 그러나 씨엘의 반응 앞에선 잠시 차분해진다.

    “굳이 시장을 구분하지 않아요. 한국에서 음악을 내놓아도 전 세계 사람들이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어디에 있든 제가 좋아하는 음악과 패션은 바뀌지 않을 거고, 어디에서든 저는 똑같이 전데요 뭘. 어차피 공연이나 다른 일 등으로 해외에 자주 나가 있기도 하고요.” 윌 아이엠을 비롯해 미국의 프로듀서인 스위즈 비츠, 인터스코프 레코드 관계자 등등이 2NE1이나 씨엘의 이름을 언급하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한번씩 들리는 덕분에, 머릿속으로는 이미 씨엘을 지구촌 저 멀리 보내버리고 만 걸까? 씨엘의 태도는 신중하게 구는 YG 분위기에서 비롯된 매뉴얼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인터넷과 유튜브가 있는 세상에서 뭐 굳이’라는 말은 어떤 부산스러움에 대한 신세대식 우문현답으로 들린다.

    K-POP의 위상이야 어찌됐든, 여전히 정신이 아찔한 에피소드들은 생겨난다. 디자이너 카스텔 바작이 러시아 잡지와 인터뷰를 하다가 ‘칸예에게 씨엘이란 가수를 소개 받았다’고 하거나(이 인터뷰 때문에 누군가 카스텔 바작의 SNS에 ‘칸예’가 ‘칸예 웨스트’가 맞는지 확인하는 일도 있었다), 일본 <보그> 패션 컨설턴트인 안나 델로 루쏘가 ‘나쁜 기집애’ 뮤직 비디오 캡처 컷을 트위터에 올리는 일 같은 것. 그러니까 씨엘이 한국에서 노래를 발표하고 SBS <인기가요>에 나가기만 해도 누구나 그것을 듣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씨엘은 지금껏 그랬듯, 부지런히 여러 도시를 오가며 놀고, 영감을 받고, 공연도 하고, 파티에 참석할 것이다. “저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제 패션, 음악, 메이크업, 뭐가 됐든 누군가 그것을 통해 재미나 자신감을 얻는다면 좋겠어요. 그렇게 제가 살아있다는 걸 느끼면서 살고 싶은 거죠. 물론 언젠가 여자로서의 진짜 삶도 누리고 싶어요. 제가 이 세상에 여자로 태어난 이유가 있을 거잖아요?” 20대 때부터 <위대한 개츠비>의 판타지적인 삶을 현실에서 누리고 있는 ‘나쁜 기집애’가 이러한데, 시간이 흐르면 그녀가 또 어떤 삶을 누리고 있을지 지금으로선 상상하기도 어렵다. 그러거나 말거나, 씨엘은 현재에 충실한 여자다. 일단 다음 순서로 2NE1의 컴백이 기다리고 있다.

      에디터
      패션 에디터/ 이지아, 피처 에디터 / 권은경
      포토그래퍼
      홍장현
      스탭
      헤어 / 김정한, 메이크업 / 최시노(Hera), 스타일리스트 / 지은(Gee Eun), 세트 스타일리스트 / 최서윤(Da;rak)
      기타
      장소 제공 / 대림 미술관 ‘빈집’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