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Fashion into MMCA

2023.02.26

by VOGUE

    Fashion into MMC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설계한 건축가 민현준은 미술관의 상징적 중심인 조선 시대 종친부와 현대적 유리 건물이 한데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블랙과 화이트 조각들로 리드미컬하게 배열되어 우리 국화인 무궁화를 모던하게 형상화한 롱 드레스는 이상봉(Lie Sang Bong), 긴 망사 장갑은 김동순 울티모(Kim Dong Soon Ultimo).

    높이 5m에 이르는 공간에 매달린 움직이는 달 모양의 거대한 기계 생명체는 최우람의 ‘Opertus Lunula Umbra’. 깃털이 화려하게 수놓인 새틴 드레스는 구찌(Gucci), 귀고리는 미우미우(Miu Miu).

    유리 상자 안에서 튀는 하얀 구슬과 환등기로 비치는 그림자가 특별한, 척도 없는 네트워크의 ‘정교한 실험실’. 블랙 튜브 점프수트는 발렌시아가(Balenciaga), 골드 레터링 뱅글과 반지는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음표 프린트 펌프스는 미우미우(Miu Miu).

    전 중 융합을 주제로 한, 척도 없는 네트워크의 ‘정교한 실험실’. 페인트 장식 흰색 부직포 드레스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스트랩 펌프스는 디올(Dior), 컬러 스톤 팔찌는 미우미우(Miu Miu).

    초승달에서 보름달에 이르는 과정을 내부 회로 조작을 통해 모니터로 보여주는 백남준의 ‘달은 가장 오래된 TV’. 눈 장식 니트 톱은 겐조(Kenzo), 빨간 니트 브리프, 컬러풀한 스톤 목걸이와 크리스털 뱅글은 미우미우(Miu Miu), 흰색 튤 스커트는 곽현주 컬렉션(Kwak Hyun Joo Collection), 빨간 통굽 샌들은 푸쉬버튼(Pushbutton).

    일꾼이 이불을 뒤집어쓴 것 같은 조각 작품은 노동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김홍석의 ‘미스터 김’. 알록달록한 폼폼이 달린 네이비 컬러 톱과 베이스볼 재킷은 3.1 필립 림(3.1 PhillipLim), 하늘색 러플 팬츠와 흰색 웨지 샌들은 푸쉬버튼(Pushbutton), 빳빳한 초록색 미니스커트는 로우 클래식(Low Classic), 컬러 스톤 목걸이는 주미 림(Joomi Lim).

    전시장 입구에 마련된 빨간색 실을 연결해 기획자가 만든 ‘지식지도’. 빨강 오간자 스웨트 셔츠와 오간자 슬립, 플리츠 스커트는 모두 로우 클래식(Low Classic), 빨강 팬츠 수트는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레드 펌프스는 세르지오 로시(Sergio Rossi at Elbon The Style).

    유리 선반 위에 중앙청 건물 미니어처를 수십 개 배열한 장화진의 ‘1996.8.15.이후’. 지브라 프린트가 연상되는 에스닉한 비즈 장식 프린지 원피스와 지브라 프린트 송치 샌들은 톰 포드(Tom Ford), 버클 모양 크리스털 초커는 샤넬(Chanel).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여전사와 보티첼리 그림 속 비너스가 결합된 듯한 이불의 ‘사이보그 W5’. 펜싱복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멀하게 디자인된 화이트 드레스는 앤디앤뎁(Andy&Debb), 아이보리색 부티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금색 로고 반지들은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플라스틱과 유리, 금속 등의 소재와 마이크로 센서를 정밀하게 연결해 마치 인간의 신경세포처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필립 비슬리의 ‘착생식물원’. 20년대 스타일 금색 랩 드레스는(Gucci), 진주 목걸이는 샤넬(Chanel), 드롭 귀고리는 미우미우(Miu Miu), 글래디에이터 샌들은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컬러 전열 테이프로 복잡한 회로를 예술적으로 표현한 브라이오니 바, 앤드류 멜라토스, 그레고리 크로체티의 ‘드로잉 온 콤플렉시티: 네 번째 실험’. 프린트 가운과 세 벌의 플리츠 스커트가 합쳐진 듯한 튜브 드레스, 글래디에이터 샌들, 귀고리는 모두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알록달록한 컬러 스톤 팔찌는 미우미우(Miu Miu).

    대들보처럼 육중한 기둥 네 개가 떠받들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지하로 통하는 입구. 크고 작은 메탈릭한 도트가 연결된 검정 홀터넥 톱과 풀 스커트는 미스지 콜렉션(Miss Gee Collection), 흰색 밧줄 굽 펌프스는 샤넬(Chanel), 레터링 실버 반지들은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담 넘어 경복궁 지붕이 내려다보이는 3층 높이의 마당에는 알렉산더 칼더의 ‘무제-스위스치즈’가 전시돼 있다. 입체적 재단이 돋보이는 새틴 소재 빨강 드레스는 도나 카란(Donna Karan), 투톤 슈즈는 샤넬(Chanel).

    연꽃을 단순한 선으로 세밀하게 묘사한 김홍주의 ‘무제’와 성스러운 불상에 세속적이며 키치한 스팽글을 입힌 노상균의 ‘경배자를 위하여’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성당 모자이크 프린트에 컬러 스톤이 장식된 골드 원피스는 돌체앤가바나(Dolce&Gabbana), 빨강 펌프스는 세르지오 로시(Sergio Rossi at Elbon The Style), 사각 귀고리는 쟈뎅 드 슈에뜨(Jardin de Chouette).

    검정 튤이 폼폼처럼 입체적으로 장식된 골드 미니 원피스는 문영희(Moon Young Hee), 투박한 워커 부츠는 모스키노(Moschino), 레터링 장식 진주 목걸이와 팔찌는 먼데이 에디션(Monday Edition), 색동 귀마개는 백옥수(Baek Oak Soo).

    에디터
    패션 에디터/ 이지아
    모델
    한혜연, 강소영, 박세라, 이승미, 곽지영, 최소라
    스탭
    헤어 / 한지선, 헤어 / 김선희(Kim Sun Hee), 메이크업 / 이지영
    기타
    장소 협찬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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