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을 감추는 매직 파우더

봄이 왔다. 포근한 봄바람과 따사로운 햇살이 반갑지만 활짝 열리는 모공과 번들거림은 외면하고 싶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모공을 감춰주는 매직 모공 파우더다.



봄이 왔다. 포근한 봄바람과 따사로운 햇살이 반갑지만 활짝 열리는 모공과 번들거림은 외면하고 싶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모공을 감춰주는 매직 모공 파우더다. 베네피트 ‘더 포어페셔널 에이전트 제로 샤인’ , 메이크업 포에버 ‘HD 파우더’, 헤라 ‘소프트 레이어 파우더’, 맥 ‘프렙 프라임 트랜스페어런트 피니싱 파우더’’는 예사로운 파우더가 아니다. “입자를 쪼개고 쪼개서 날려도 날아가지 않을 만큼 미세한 파우더들이죠. 입자가 워낙 작고 한 알 한 알 오일로 정교하게 코팅돼 있기 때문에 피부 틈새 굴곡을 자연스럽게 메워주고 빛 반사 효과도 훨씬 뛰어납니다. 덕분에 얼굴이 화사해 보이고, 입체감이 살며, 주름과 모공이 덜 보이죠. 어떤 재료, 기술력을 적용했는지에 따라 빛의 반사각이 결정되는데, 싸구려 재료를 사용하거나 뒤떨어진 코팅, 광학 기술로 만들어진 파우더는 오히려 주름을 자글자글 두드러지게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숙명여자대학교 향장미용학과 이윤경 교수는 이런 기술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보다 작고 정교하게 파우더가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복잡한 기술적 측면을 거론하지 않아도, 이들 파우더는 느낌부터 다르다. 흔히 떠올리는 베이비 파우더나 분필 가루 같은 느낌이 아니라, 마치 녹말가루처럼 미끈미끈, 꾸덕꾸덕하다. “꼭 실리콘 파우더 같죠. 실리콘도 광물, 100% 천연 미네랄인데 여기서 실리콘을 추출하는 기술은 엄청난 첨단 기술입니다. 그래서 웬만한 브랜드에서는 시도를 못하죠. 실제로 이런 실리콘 파우더를 함유한 제품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미세한 입자와 블렌딩 기술로 실리콘 파우더의 장점을 살린 파우더들입니다. 차세대 파우더인 셈이죠.” 이들은 얼굴을 창백하게 만들거나 떡지는 일이 없고 피부 위에서 마치 내 피부색으로 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다.

그렇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천차만별. 정샘물 인스피레이션 손주희 원장의 조언을 참고하자. “예전 파우더로는 모공이 감춰지는 느낌이 없었는데, 이런 실리콘 파우더들은 피부 표면을 매끈하게 연출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중요한 건 브러시로 모공 속을 알알이 채워주듯 둥글리면서 발라주는 것. 마치 맷돌을 굴리듯 말이에요. 이를 위한 전용 브러시들도 따로 있어요. 솔이 엄청 촘촘하고 봉긋한 원형으로 깎인 모양이죠. 메이크업 포에버 ‘가부키 브러쉬’, 맥 ‘130 쇼트 듀오 화이버 브러쉬’가 대표적이죠. 집에 굴러다니는 브러시로 파우더를 일직선으로 쓱쓱 쓸어주는 것과는 정말 효과가 다르답니다.”

물론 이 파우더만으로 모공이 감쪽같이 사라지진 않는다. 파우더를 바르기 전 밑 작업도 중요하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박태윤은 질퍽한 스킨케어를 경계하라고 조언했다. “번들거릴수록 모공은 더 드러나요. 보송해야 모공이 덜 보이는데, 크림이나 오일을 너무 듬뿍 발라 피부가 젖어 있으면 파우더가 제 기능을 못합니다. 모공이 큰 사람들은 광을 너무 욕심내지 말아야 해요.”

손주희 원장은 파운데이션의 제형과 바르는 방법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파운데이션이 모공에 쫙 스며들도록 파운데이션 브러시로 촘촘하게 도장을 찍듯이 짧게 짧게 끊어서 발라주세요. 요즘 유행하는 묽은 파운데이션보다는 되직한 농도의 밀도감 있는 파운데이션이 좋습니다. 뮬 ‘파운실러’ 같은 캐러멜 제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지고 있는 파운데이션에 컨실러, 밤 타입 파운데이션을 섞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메이크업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다. 실리콘 파우더는 유분기를 잡아주던 기존의 텁텁한 파우더와 다르다. 피부를 매끈하게, 그리고 촉촉하고 환하게 만들어준다. 단점이라면 높은 가격대. 다행스럽게도 꼭 실리콘 파우더가 아니더라도 초미립으로 얇아진 파우더들은 훨씬 낮은 가격대에 판매되면서도 비슷한 기능을 한다. 뚜껑을 열면 폴폴 날아다닌다 해서 엔젤 파우더, 마치 포토샵을 한 듯 ‘뽀샤시’한 효과를 준다고 해서 포토샵 파우더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이들 차세대 파우더의 정체가 궁금하다면 당장 당신의 모공에 시도해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