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멘키스가 피렌체 패션 박람회에서 포착한 풍경

‘보그 인터내셔널 에디터’ 수지 멘키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패션 저널리스트다.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현재 <인터내셔널 뉴욕 타임즈>로 이름이 교체됐다)에서 25년 간 패션 비평을
담당한 그녀는 현재 세계 각국의 ‘보그닷컴’을 위해 독점 취재 및 기사를 쓴다.

전시에 걸린 행위 예술가 마리나 아브라모빅(Marina Abramović)의 얼굴을 붙인 유화, 프란체스코 베졸리(Francesco Vezzoli)의 작품 ⓒ Proj3ct Studio

“예술과 패션”

예술과 패션을 하나로 녹여내는 건 피렌체의 전문 분야 중 하나다. 한 세대의 유행이 된 이런 흐름의 첫 번째 예는 1996년 열린 패션 비엔날레였다. 건초를 씹고 있는 프라다의 염소들을 비롯해 의학 박물관의 해골들 사이에 전시된 장 폴 고티에의 작품과 우피치 미술관에 전시된 이브 생 로랑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피렌체 곳곳을 쫓아다니며 감상하던 추억을 잊지 못할 것이다.


ⓒ Proj3ct Studio

이번 시즌 아티스트 프란체스코 베졸리의 작품들은 놀라웠다. 박물관으로 탈바꿈한 개인 궁전들의 벽에 자신의 파스티셰(여러 스타일을 혼합한 작품, 모방작) 그림들을 걸었기 때문이다.

이런 침투는 예술품들과의 대화를 이끌어낸다. 특히 역사적 그림으로 해석된 그의 자화상, 혹은 입에서 반짝이는 보석들을 쏟아내는 그의 어머니 이미지 같은 것들 말이다.


눈에 띄는 작품들 중에는 기둥에 묵인 채 고대 조각상을 발로 딛고 선 성서 속 인물로 분한 자화상도 포함돼 있다.

ⓒ Proj3ct Studio

최고의 신성모독? 그것은 유화작품에 붙인 행위 예술가 마리나 아브라모빅의 머리였다.

ⓒ Proj3ct Studio

“피렌체 출신의 유명한 패션 피플들!”


스티븐 마이젤, 크레이그 맥딘, 그리고 파올로 로베르시의 사진들이 걸린 피렌체&패션 전시의 로베르토 카발리 공간. ⓒ Proj3ct Studio

구찌와 푸치, 페라가모와 설비노 등의 브랜드와 설립자들은 모두 피렌체에서 태어났다. 여기에 로베르토 카발리를 추가하자. 그의 할아버지 쥐세페 로시(Giuseppe Rossi)는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에 그림이 걸린 화가다.

파올로 로베르시와 마리오 소렌티의 사진들이 걸린 피렌체&패션 전시회의 구찌 공간 ⓒ Proj3ct Studio

이태리 <보그>는 주요 사진가들의 상징적인 사진들로 구성된 전시회를 통해 ‘피렌체, 패션의 고향’ 행사를 축하했다. ‘피렌체&패션’이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전세계에 이태리 고유의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기획됐다.

“Who Is On Next”


롬바르디아 지역 브레시아 출신의 알베르토 프레미(Alberto Premi) ⓒ 수지 멘키스

샤넬은 잠시만 옆으로! 테니스 코트나 축구장에서 오뜨 꾸뛰르 스니커즈 보다 한 수 위인 롬바르디아 지역 브레시아 출신의 알베르토 프레미는 색색의 맞춤 스포츠 슈즈를 팔고 있다.

색다른 테일러링으로 독창적인 패브릭을 뽐내는 ‘Who is On Next’의 공동 수상자인 영국 태생의 톰 리팝(Tom Lipop). ⓒ 수지 멘키스

피티 우모 남성복 박람회에서 ‘Who is On Next’를 공동 수상한 슈즈들은 그 형태가 독창적이다. 알베르토 프레미는 소재들을 잘라 아주 가벼운 슈즈를 완성했다. 그는 온라인이나 전용 매장들에 슈즈를 공급하고 있다. 슈즈 형태에 잘 어울리는 대담한 색깔을 사용해 스포티 럭셔리에 대한 넘치는 에너지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했다.

깃털처럼 가볍게! 자신의 전시대에서 로라 피아나 패브릭으로 디자인한 아주 가벼운 캐시미어를 자랑하는 브루넬로 쿠치넬리. ⓒ 수지 멘키스

카루소(Caruso)는 고객이 테일러링 재킷에 들어가는 모든 공정에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세르지오 콜란투오니(Sergio Colantuoni)의 비디오를 선보였다. 미니멀리스트와 고전의 만남. ⓒ 수지 멘키스

English Ver.

Pitti ‘Firenze Hometown of Fashion BY SUZY MENKES
Suzy Menkes reports from the Pitti Immagine exhibition

“ART AND FASHION”

Melding art and fashion is one of the specialities of Florence. The first example of what became a trend for an entire generation was the fashion biennale in 1996. I will never forget the chase around Florence from Prada’s goats nibbling dry grass to Jean Paul Gaultier’s display among skulls in a medical museum to Yves Saint Laurent’s display in the Uffizi gallery.

The contribution this season of artist Francesco Vezzoli’s was striking, because he mounted his pastiche paintings on the walls of private palazzos tuned into museum-homes.
This infiltration creates a dialogue with art works: not least a portrait of the artist himself translated as a historic painting; or images of his mother with a line of sparkling jewels spilling out of her mouth.

Striking pieces included a self portrait of a biblical figure chained to a pillar with an ancient sculpture just below his feet.

The ultimate sacrilege? The head of performance artist Marina Abramović pasted on to an oil painting.

“FAMOUS FASHION FLORENTINES”

Gucci and Pucci, Ferragamo and Scervino – all brands, and their founders, born in Florence. Add Roberto Cavalli, whose grandfather Giuseppe Rossi was an artist whose work is hung in the city’s Uffizzi Gallery.

Vogue Italia celebrated ‘Firenze Hometown of Fashion’ with an exhibition of iconic images by leading photographers. Entitled ‘Florence and Fashion’, the show was designed to show the intrinsic Italian style in a global world.

“WHO IS ON NEXT”

Move over Chanel! More than a match – on the tennis court or football ground – for haute couture sneakers, Alberto Premi from Brescia in Lombardy sells colourful bespoke sports shoes.

Joint winner of the Who is On Next at the Pitti imagine menswear fair, the shoes are in Imaginative shapes. Alberto Premi carves out the material to make the result super light. He is offering the shoes on line or in exclusive stores. An energetic new take on sporty luxury – with bold colours to match the sha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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