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의학 입문기

누구나 자신에게 맞거나 맞지 않는 음식 한 가지쯤은 있기 마련이다. 이를 의학적으로 풀어본다면? 난생처음 한의원에 발을 들여놓은 에디터에게 펼쳐진 신세계, 8체질의학 입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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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체질의학을 아시나요?

8체질의학은 우리 몸에는 심장, 폐장, 췌장, 간장, 신장, 소장, 대장, 위, 담낭, 방광 모두 10개의 내장이 있는데, 이것들은 태어나면서부터 그 강약 배열이 다르게 돼 있어 총 여덟 가지 체질로 나뉜다는 이론에서부터 시작된다. 간이 가장 큰 장기로 선두에 서고 다른 9개 장기가 강약의 순서대로 배열되는 체질을 ‘목양 체질’, 담낭이 선두에 서는 체질을 ‘목음 체질’, 췌장이 선두에 서는 배열을 ‘토양 체질’, 위가 선두에 서는 배열을 ‘토음 체질’, 폐가 선두에 서는 배열을 ‘금양 체질’, 대장이 선두에 서는 배열을 ‘금음 체질’, 신장이 선두에 서는 배열을 ‘수양 체질’, 방광이 선두에 서는 배열을 ‘수음 체질’이라고 부른다. 이런 8체질은 대부분 유전적인 성질이 강해 부모 중 한쪽의 체질을 닮기 마련이다. 하지만 강하게 타고난 장기에 유익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그 장기의 기능이 더 강해졌다거나, 혹은 반대로 약하게 타고난 장기에 해가 되는 음식을 섭취해 더 약화되는 식으로 후천적인 과불균형을 면치 못하는 것.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올바른 라이프스타일을 갖게 하는 것이 8체질의학의 원리이다.

 

체질별 내 몸 사용 설명서

<금양 체질>

폐가 강하고 간 기능이 약하다. 채식과 바다 생선을 주식으로 하고 항상 허리를 펴고 서 있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일광욕과 땀을 많이 내는 것을 피하도록. 비사교적인 성격의 소유자.

GOOD 모든 바다 생선과 어패류, 쌀, 보리, 메밀, 팥, 양배추, 오이, 가지, 바나나, 딸기, 물가나 평지 산책, 비타민 E

BAD 모든 육식, 고추, 마늘, 연근, 버섯, 설탕, 밤, 사과, 배, 멜론, 녹용, 더운 목욕, 등산

<금음 체질>

대장이 강한 체질로 모든 육식을 끊고, 될 수 있는 한 약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추천하는 운동은 수영. 직관력, 창의력이 뛰어나고 쉽게 흥분하지 않는 강한 심장을 지녔다.

GOOD 메밀, 쌀, 푸른 채소, 오이, 김, 포도, 복숭아, 생강, 후추, 코코아, 초콜릿, 수영

BAD 모든 육식, 커피 및 차류, 인공 조미료, 밀가루, 메주콩, 수수, 호박, 밤, 잣, 비타민 A·C·D·E, 더운 목욕, 등산, 반신욕

<토양 체질>

위와 췌장이 뜨거운 반면, 신장은 차가운 것이 특징. 왕성한 소화력을 지녔으나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이 있으며 열이 위로 올라가 자칫 피부가 예민해지고 붉어질 수 있다. 성격은 아주 급한 편이다.

GOOD 돼지고기, 소고기, 대부분의 바다 생선과 모든 종류의 채소, 바나나, 딸기, 포도, 감, 보리, 오이

BAD 닭고기, 현미, 미역, 사과, 인삼, 감자, 고추나 생강 같은 매운 음식, 사과, 귤처럼 산이 있는 과일

<토음 체질>

아주 드문 경우만 이에 속한다. 장기 중 위가 가장 강한 체질이다. 약이나 음식 부작용으로 소화가 잘 안 되기 쉬우므로 음식은 늘 시원하고 신선한 것을 취하는 것이 좋다.

GOOD 보리, 쌀, 팥, 녹두, 오이, 바다 생선 및 복 요리, 돼지고기, 수박, 감, 참외, 파인애플, 포도, 딸기, 바나나, 얼음, 초콜릿

BAD 현미, 찹쌀, 닭고기, 소고기, 겨자, 후추, 고추, 계피, 카레, 생강, 파, 사과, 귤, 오렌지, 망고, 다시마, 미역, 술, 냉수욕

<목양 체질>

간이 강한 체질로 풍채가 좋고 체구가 큰 사람이 많다. 어깨가 좁고 아래로 내려가면서 굵어지는 체형이 많다.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려야 하기 때문에 온수욕이 좋다.

GOOD 모든 육식, 쌀, 수수, 뿌리채소, 커피, 우유, 마늘, 호박, 버섯, 알칼리성 음료, 배, 사과, 수박, 견과류, 비타민 A·B·C·D, 등산

BAD 모든 바다 생선 및 어패류, 날배추, 포도당, 코코아, 초콜릿, 고사리, 감, 모과, 수영, 포도당 주사

<목음 체질> 

담이 강한 체질. 몸이 차고 때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며 우울감을 느끼는 것은 대장의 무력감 때문.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예민한 편으로 감정 대립이 잦은 직업은 맞지 않다.

GOOD 소고기, 돼지고기, 쌀, 대두 콩, 밀가루, 수수, 뿌리채소, 커피, 우유, 마늘, 호박, 버섯류, 녹용

BAD 모든 바다 생선 및 어패류, 술, 날배추, 메밀, 코코아, 청포도, 인삼, 오갈피, 냉수욕

<수양 체질>

신장이 강한 체질로 어깨가 넓고 허리가 가는 이상적인 체형이 많다. 조직적이고 완벽주의적인 성격의 소유자. 추운 계절에 더 건강하기 마련인데, 이는 땀을 많이 흘리면 안 되는 체질이기 때문이다. 냉수욕이나 냉수마찰이 도움이 된다.

GOOD 현미, 찹쌀, 닭고기, 소고기, 미역, 다시마, 계피, 생강, 후추, 고추, 참기름, 오렌지, 인삼, 벌꿀

BAD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생굴 및 어패류, 감, 참외, 수박, 딸기, 구기차, 영지버섯

<수음 체질>

방광이 강하고 위가 약한 체질로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위가 더 냉각되어 마침내 위하수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무슨 병이든 위가 먼저 신호를 보내는 타입으로 건강 제1조는 소식과 따뜻한 음식!

GOOD 현미, 찹쌀, 감자, 옥수수, 참기름, 미역, 다시마, 닭고기, 후추, 겨자, 고추, 파, 생강, 사과

BAD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달걀, 어패류, 감, 참외, 바나나, 비타민 E

 

*이 콘텐츠는 2015년 11월호 기사를 재구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