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셀린의 무한한 매력속으로!

새파란 뚜껑에 불투명한 플라스틱 통. 그 속에 담긴 말랑말랑한 젤리가 전 세계 여자들의 뷰티 상비약으로 떠올랐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에 사용 가능한 바셀린의 무한한 매력 속으로!

FINAL_43626_1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사랑받는 제품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피부 장벽 강화제로 올해로 탄생 145주년을 맞은 바셀린이 바로 그 대표적인 예. 이젠 막힌 속을 뻥 뚫어주는 소화제만큼이나 대중적인 상비약으로 자리 잡은 바셀린이 탄생하기까지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때는 1859년, 브루클린에 거 주하던 22세 미국인 화학자 로버트 취즈브로는 석유 추출물 연구를 위해 펜실베이니아의 한 유전 지대를 방문한다. 이곳의 노동자들은 유전 파이프에 남아 있는 투명하고 끈 적이는 물질을 피부에 문지르곤 했는데, 이 물질에서 상처 부위에 닿으면 피가 멎는 지혈 작용과 상처 완화의 치료 효능이 나타났다. 취즈브로는 노동자들 사이에서 로드 왁스 (Rod Wax)라 불리는 신비의 물질을 자신의 연구실로 가져와 수년간의 임상 테스트 및 불순물 정제 과정을 거쳐 1870년 퍼트롤리엄 젤리(Petroleum Jelly)라는 물질을 만들어냈다.

이제는 멀티 밤의 고유명사로 자리 잡은 ‘바셀린’은 앵글로색슨어로 물을 뜻하는 바소르(Wassor)와 그리스어로 기름을 뜻하는 오레온(Oleon)의 합성어로 출시와 동시에 1880년대 미국 전역의 가정용 상비 연고로 자리매김했다. 손바닥에 쏙 들어오는 미니 사이즈(50g)는 1,800원, 중간 사이즈(100g)는 3,000원에, 특대 사이즈(368g)라 고 해도 고작 8,200원이라 단돈 1만원 안팎에 구입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대와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쓰임새는 바셀린의 장수 비결. 최근 뷰티 전문 사이트 바이알디는 바셀린의 무한한 활용법을 예찬했다. 이제껏 바셀린을 건조한 입술을 위한 특효약 정도로만 알고 있었다면 주목하시라. 멀티태스킹의 진수를 보여주는 바셀린의 매력은 이토록 다양하다.

1 퍼퓸 프라이머 뒤돌아서면 사라져버리는 지속력 제로의 향수. 그 순간은 찰나지만 향만큼은 끝내준다면? 손목의 맥박이 뛰는 부위에 바셀린을 바르고 그 위에 향수를 뿌리면 지속력이 한층 높 아진다.

2 헤어 에센스 바셀린은 갈라지고 건조한 머리카락 끝을 매끈하게 코팅해주는 헤어 에센스로도 각광받는다. 위아래로 뻗친 눈썹 결 을 정돈할 때도 유용하다.

3 하이라이터 바셀린을 콩알만큼 덜어 양쪽 광대뼈 위에 톡톡 두 드려 얹어주면 자연스러우면서 윤기 나는 피부를 연출할 수 있다. 얼굴은 물론 두 다리 정강이(종아리 앞쪽)에 바르면 베네피트 ‘바 디밤’ 저리 가라!

4 메이크업 얼룩 제거제 의류, 베개, 담요, 테이블보 등 화장품 얼 룩이 묻어난 부위에 바셀린을 바르고 물에 적신 타월로 쓱쓱 문지 르면 손쉽게 제거된다.

5 네일 & 염색 착색 방지제 큐티클 주위에 바셀린을 바르고 매니 큐어를 바르면 손톱을 제외한 피부에 묻어난 매니큐어가 쉽게 닦 인다. 셀프 염색을 할 때도 마찬가지. 헤어라인을 따라 바셀린을 바르고 염색제를 도포하면 염색제가 피부에 착색되는 불상사를 막아준다.

6 피부 보습제 가뭄 난 논바닥처럼 쩍쩍 갈라진 발뒤꿈치에 바셀 린만 한 특효약은 없다. 발뒤꿈치에 바셀린을 듬뿍 바른 뒤 양말을 신고 잠들면 다음 날 언제 그랬느냐는 듯 촉촉해진다. 하얗게 일 어난 건조한 팔꿈치 보습에도 효과 만점!

7 DIY 화장품 가루 날림이 심해 손이 잘 안 가는 펄 피그먼트나 파우더 타입 아이섀도에 바셀린을 섞어 굳히면 크림 섀도가 된다. 같은 맥락으로 각질 부각이 심한 립스틱을 바셀린과 섞어주면? 틴 티드 립밤으로 신분 상승!

8 투명 마스카라 노 메이크업 룩의 핵심은 첫째도, 둘째도 화장 안 한 민낯처럼 자연스러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마스카라는 절대 금물! 대신 바셀린을 바르자. 뷰러로 속눈썹을 바싹 올려준 다음 손끝의 열기로 바셀린을 녹여 속눈썹에 발라 주면 끝. 햇빛에 반사될 때마다 반짝반짝 빛나는 광채는 보너스다. 꾸준히 사용하면 속 눈썹 영양제로도 일석이조다.

9 가죽 광택제 부츠, 가방, 로퍼 등 가죽 소재 제품의 윤기를 되살리고 싶지만 가죽 전용 광택제가 없다면 바셀린의 도움을 받아보자. 마른 헝겊에 살짝 묻혀 쓱쓱 닦아주면 반짝 이는 윤기가 되살아난다.

10 아이 리무버 시중에 판매하는 립 & 아이 전용 리무버 사용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바셀 린을 아이 메이크업 제거제로 활용해보자. 면봉 끝에 바셀린을 묻혀 마스카라, 아이섀 도, 인조 속눈썹 접착제 등 눈 화장을 살살 밀어주면 부드럽게 제거된다.

11 SOS 귀고리 & 반지 한동안 귀고리를 안 하다가 다시 하려고 뚫다 보면 그새 구멍이 막혀 뚫는 과정이 굉장히 고통스럽다. 이럴 땐 귀고리 침에 바셀린을 묻힌 다음 막힌 구 멍에 집어넣고 살살 밀어주면 훨씬 수월하게 뚫린다. 손가락 마디가 부어 꽉 껴서 미동도 없는 반지를 뺄 때 비누 대신 바셀린을 듬뿍 묻혀 살살 돌려주면 잘 빠진다.

12 DIY 스크럽제 입술이 건조해서 고민이라면 바셀린을 이용해 립 스크럽제를 만들어 보자. 부엌에 있는 소금과 바셀린을 섞어주면 완성! 배스 솔트와 섞어주면 보디 스크럽제 로 손색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