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LA MAISON ROSE X CHRISTIAN LOUBOUTIN

2016.04.13

by 김지영

    LA MAISON ROSE X CHRISTIAN LOUBOUTIN

    크리스찬 루부탱과 자선 단체 라 메종 로즈(La maison Rose)의 발레리 슐름베르거가 함께 선보이는 아름다운 협업. 두 사람과 나눈 의 단독 인터뷰!

    크리스찬 루부탱과 자선 단체 라 메종 로즈(La maison Rose)의 발레리 슐름베르거가 함께 선보이는 아름다운 협업. 두 사람과 나눈 <보그>의 단독 인터뷰!

    장인정신과 창작의 기쁨에 관해서라면 누구보다 열정이 넘치는 두 개의 하우스 라 메종 로즈와 크리스찬 루부탱이 ‘아프리카바(Africaba)’ 라는 이름의 협업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서아프리카 스타일의 생기 넘치는 컬러들과 대담한 그래픽 프린트들이 더해진 이 가방 컬렉션은 수작업으로 만들어져 제품마다 모두 장식과 모양이 다른 것이 특징. 가방 손잡이와 숄더 스트랩엔 크리스찬 루부탱의 시그니처인 스파이크 장식과 전통적인 방식을 따른 화려한 컬러의 비딩 장식이 동시에 가미됐고, 아프리카 전통 드레스를 입은 여성을 상기시키는 미니어처 인형, 그리그리(Grigri) 참 장식이 더해졌다.

    장인정신과 창작의 기쁨에 관해서라면 누구보다 열정이 넘치는 두 개의 하우스 라 메종 로즈와 크리스찬 루부탱이 ‘아프리카바(Africaba)’ 라는 이름의 협업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서아프리카 스타일의 생기 넘치는 컬러들과 대담한 그래픽 프린트들이 더해진 이 가방 컬렉션은 수작업으로 만들어져 제품마다 모두 장식과 모양이 다른 것이 특징. 가방 손잡이와 숄더 스트랩엔 크리스찬 루부탱의 시그니처인 스파이크 장식과 전통적인 방식을 따른 화려한 컬러의 비딩 장식이 동시에 가미됐고, 아프리카 전통 드레스를 입은 여성을 상기시키는 미니어처 인형, 그리그리(Grigri) 참 장식이 더해졌다.

    VOGUE KOREA (이하 V.G.) 라 메종 로즈는 어떤 단체인가요?  Vale’rie Schlumberger(이하 V.S.) 라 메종 로즈는 극심한 고통을 겪는 젊은 여성들과 소녀들을 돕고 있는 자선 단체입니다. 그들의 대부분은 가정에서 버려져 길거리에서 발견 되거나 혹은 임산부인 경우도 있죠. 그녀들에게 안식처를 제공하고, 귀를 기울이며, 그들의 자녀까지 돌보는 일을 합니다. 저희는 수 년 동안 함께 일을 해왔고, 동시에 이 젊은 여성들을 위해 그들에게 적합한 직업 교육이 필요하고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V.G. 발레리와는 어떻게 알게 됐나요?  Christian Louboutin (이하 C.L.) 우리는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내왔어요. 제가 10대일 때 처음 만났죠. 그녀가 항상 서아프리카의 장인들에게 많은 관심이 있다는 걸 나는 알고 있었어요. 그녀는 세네갈에 다녀 올 때마다 흥미로운 제품들을 사왔는데, 최소한의 재료로 정말 아름다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세네갈 장인들의 현명한 방법에 매혹돼 있었죠. 발레리는 다른 사람들과 이러한 영감을 공유하고 싶어했어요.

    VOGUE KOREA (이하 V.G.) 라 메종 로즈는 어떤 단체인가요?
    Vale’rie Schlumberger(이하 V.S.) 라 메종 로즈는 극심한 고통을 겪는 젊은 여성들과 소녀들을 돕고 있는 자선 단체입니다. 그들의 대부분은 가정에서 버려져 길거리에서 발견 되거나 혹은 임산부인 경우도 있죠. 그녀들에게 안식처를 제공하고, 귀를 기울이며, 그들의 자녀까지 돌보는 일을 합니다. 저희는 수 년 동안 함께 일을 해왔고, 동시에 이 젊은 여성들을 위해 그들에게 적합한 직업 교육이 필요하고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V.G. 발레리와는 어떻게 알게 됐나요?
    Christian Louboutin (이하 C.L.) 우리는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내왔어요. 제가 10대일 때 처음 만났죠. 그녀가 항상 서아프리카의 장인들에게 많은 관심이 있다는 걸 나는 알고 있었어요. 그녀는 세네갈에 다녀 올 때마다 흥미로운 제품들을 사왔는데, 최소한의 재료로 정말 아름다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세네갈 장인들의 현명한 방법에 매혹돼 있었죠. 발레리는 다른 사람들과 이러한 영감을 공유하고 싶어했어요.

    V.G. 발레리 당신에게 있어 세네갈(Senegal)의 관계 그리고 그 지역과 특별히 친밀해진 이유가 있을까요? V.S. 저는 16살 무렵 세네갈을 처음 방문했어요. 제가 도착한 당일,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에 영국 여왕의 방문이 예정되어 있었고, 공항에는 화려한 장신구와 의상을 차려 입고 나온 환영인파로 가득했죠. 이는 매우 놀라운 광경이었고, 즉시 이 나라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어요. 그런 인연으로 20년전, CSAO(Company of Senegal and West Africa) 라는 단체를 설립하고 서아프리카와 세네갈의 많은 공예가들을 유럽 시장에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V.G. 발레리 당신에게 있어 세네갈(Senegal)의 관계 그리고 그 지역과 특별히 친밀해진 이유가 있을까요?
    V.S. 저는 16살 무렵 세네갈을 처음 방문했어요. 제가 도착한 당일,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에 영국 여왕의 방문이 예정되어 있었고, 공항에는 화려한 장신구와 의상을 차려 입고 나온 환영인파로 가득했죠. 이는 매우 놀라운 광경이었고, 즉시 이 나라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어요. 그런 인연으로 20년전, CSAO(Company of Senegal and West Africa) 라는 단체를 설립하고 서아프리카와 세네갈의 많은 공예가들을 유럽 시장에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V.G. 발레리가 하고 있는 작업이 특별히 당신의 관심을 이끌게 된 이유는 뭔가요? C.L. 자선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발레리는 단순히 장인들의 예술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장인 정신과 전통, 아프리카를 더욱 많은 이에게 알림으로써 보다 더 큰 기부를 꿈꿨죠. 그건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들의 독창적인 재능을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그녀의 생각에 저 또한 동의한거죠.  V.G. 발레리가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C.L. 그녀는 대가족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공동체의 중요성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움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들을 지탱할 수 있게 하고, 또한 그들에게 독립성을 찾을 수 있게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V.G. 발레리가 하고 있는 작업이 특별히 당신의 관심을 이끌게 된 이유는 뭔가요?
    C.L. 자선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발레리는 단순히 장인들의 예술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장인 정신과 전통, 아프리카를 더욱 많은 이에게 알림으로써 보다 더 큰 기부를 꿈꿨죠. 그건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들의 독창적인 재능을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그녀의 생각에 저 또한 동의한거죠.
    V.G. 발레리가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C.L. 그녀는 대가족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공동체의 중요성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움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들을 지탱할 수 있게 하고, 또한 그들에게 독립성을 찾을 수 있게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V.G. 아프리카 공예가들이 제작하는 제품들에 대한 당신의 감상은 어떤가요?  C.L. 저는 오래 전부터 아프리카 그들이 사용하는 컬러감과 그래픽적 표현 기법에 매우 감탄해왔어요. 그래서, 발레리의 파리 단체 CSAO(Company of Senegal and West Africa) 숍을 통해 크리스찬 루부탱 부티크에 배치될 가구들을 수년 동안 공수해왔죠. 이들의 장인 기술과 예술품은 아프리카 문화와 매우 밀접하며, 불필요한 재료로도 타고난 감각적인 본능을 통해 재활용을 하고, 또한 그것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새롭게 탄생시키는 방법을 잘 아는 것 같아요.

    V.G. 아프리카 공예가들이 제작하는 제품들에 대한 당신의 감상은 어떤가요?
    C.L. 저는 오래 전부터 아프리카 그들이 사용하는 컬러감과 그래픽적 표현 기법에 매우 감탄해왔어요. 그래서, 발레리의 파리 단체 CSAO(Company of Senegal and West Africa) 숍을 통해 크리스찬 루부탱 부티크에 배치될 가구들을 수년 동안 공수해왔죠. 이들의 장인 기술과 예술품은 아프리카 문화와 매우 밀접하며, 불필요한 재료로도 타고난 감각적인 본능을 통해 재활용을 하고, 또한 그것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새롭게 탄생시키는 방법을 잘 아는 것 같아요.

    V.G. 이번 프로젝트는 크리스찬 루부탱의 기존 프로젝트와 다른 점이 있나요?  C.L. 크리스찬 루부탱의 샘플 제작이나 혹은 완벽함을 기해야만 하는 생산 과정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장인들의 해석을 거쳐 최종 디자인이 나올 수 있게끔 진행했어요. 100% 완벽함에 무게를 두기 보다는 수작업으로 제작 되기 때문에 각각의 결과물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고, 독특한 매력이 더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V.G. 이번 프로젝트는 크리스찬 루부탱의 기존 프로젝트와 다른 점이 있나요?
    C.L. 크리스찬 루부탱의 샘플 제작이나 혹은 완벽함을 기해야만 하는 생산 과정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장인들의 해석을 거쳐 최종 디자인이 나올 수 있게끔 진행했어요. 100% 완벽함에 무게를 두기 보다는 수작업으로 제작 되기 때문에 각각의 결과물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고, 독특한 매력이 더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V.G. 라 메종 로즈에 있는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과는 별개로, 그들이 자신들의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독창적인 수단을 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V.S. 라 메종 로즈에 있는 여성들은 선택을 할 자유가 있고, 자신만의 제품을 제작할 자유 또한 있어요. 그들이 보여주는 창의성은 어떻게 보면 그들의 재활 과정의 본질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여성들은 그들이 만든 제품에 관해 자부심을 느끼고, 희망을 가지며 다시 태어난다고 볼 수도 있어요. 그러면서 결국 미래도 꿈 꿀 수 있게 되지요.

    V.G. 라 메종 로즈에 있는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과는 별개로, 그들이 자신들의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독창적인 수단을 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V.S. 라 메종 로즈에 있는 여성들은 선택을 할 자유가 있고, 자신만의 제품을 제작할 자유 또한 있어요. 그들이 보여주는 창의성은 어떻게 보면 그들의 재활 과정의 본질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여성들은 그들이 만든 제품에 관해 자부심을 느끼고, 희망을 가지며 다시 태어난다고 볼 수도 있어요. 그러면서 결국 미래도 꿈 꿀 수 있게 되지요.

    V.G. 이번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바라는 부분이 있나요? V.S. 아름다운 가방을 보여주고 싶어요. 각각의 제품들은 다양하고 독특하며 디테일 또한 굉장합니다. 그보다 앞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그 동안 진행해온 라 메종 로즈의 교육 구조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게 됐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더 많은 여성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확장할 것이며, 그들의 직업 또한 보장 할 수 있게끔 노력할거에요. C.L.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여성들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 여성들을 위해 제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보다 큰 독립심을 부여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V.G. 이번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바라는 부분이 있나요?
    V.S. 아름다운 가방을 보여주고 싶어요. 각각의 제품들은 다양하고 독특하며 디테일 또한 굉장합니다. 그보다 앞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그 동안 진행해온 라 메종 로즈의 교육 구조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게 됐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더 많은 여성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확장할 것이며, 그들의 직업 또한 보장 할 수 있게끔 노력할거에요.
    C.L.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여성들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 여성들을 위해 제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보다 큰 독립심을 부여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에디터
      김지영
      포토그래퍼
      COURTESY OF CHIRSTIAN LOUBOUTIN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