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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 멘키스가 품평한 2017 S/S 밀란 패션위크 – 파우스토 푸글리지와 막스마라: 현실적인 패션과 개성 넘치는 패션

2023.02.20

by VOGUE

    수지 멘키스가 품평한 2017 S/S 밀란 패션위크 – 파우스토 푸글리지와 막스마라: 현실적인 패션과 개성 넘치는 패션

    밀란 패션계는 생각에 잠기게 하는 컬렉션과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컬렉션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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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격히 빨라진 글로벌 패션 산업에서 브랜드들은 인터넷의 속도로 빠르게 컬렉션을 진행할 지, 패션의 전통을 지키며 천천히, 그리고 신중하게 컬렉션을 선보일 지 고민에 빠졌다. 이런 고민들로 밀란 컬렉션 스타일은 매우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창살 뒤에서 펼쳐진 파우스토 푸글리지 쇼

    이탈리아 남부지방 출신인 파우스토 푸글리지(Fausto Puglisi)는 이탈리아를 햇빛, 바다, 그리스 동상과 아헨 왕궁의 화려한 모자이크로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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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그의 이탈리아에 대한 설명과는 달리 컬렉션은 전체적으로 꽤 어두웠다. 이번 컬렉션은 페니키아, 그리스, 비잔틴, 무슬림, 노르만족 등에게 침략을 당했던 그의 고향 시칠리아 섬의 장면을 그렸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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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쇼의 주제는 창살 뒤에 갇힌 노예들이었다. 세계 유일한 감옥 안에서 탄생한 극단 볼테라(Volterra)의 아트 디렉터 아르만도 푼조(Armando Punzo)가 기획한 연극같았던 쇼였다.

    네온사인 십자가상이 걸려있는 무대 위에 각 모델 또는 배우가 등장할 때 마치 카라바지오의 작품 속 탄원자들을 보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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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이너에게 옷은 쇼에 크게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은 듯했지만, 컬렉션에는 열린 재킷, 바지, 그리고 심플하면서도 위협적인 쇼츠와 상의를 만나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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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이지 핑크와 그린 판넬로 장식된 등이 파인 드레스와 허리에 커다란 벨트와 그리스식 꽃무늬 드레이프드 드레스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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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쉽게도 긴 드레스에 어깨와 한 쪽 다리가 노출되는 룩은 약간의 불편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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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단은 십자가상 패턴으로, 간혹 불에 타고 있는 십자가 문양도 보였다. 이번 쇼는 전체적으로 파워풀한 메시지를 전달하긴 했지만, 패션쇼인만큼 옷에 초점을 더 맞추어야 한다는 생각에 약간의 아쉬움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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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스마라: 트로피컬 모던

    거대한 나뭇잎이 프린트되어 있는 스포티한 착장을 입은 모델들이 걸어나오는 모습을 보는 순간 막스마라(Max Mara) 쇼의 메시지를 바로 느낄 수 있었다. 스포츠웨어에 ‘트로피컬 모던’이라는 주제를 더한 것. 선바이저, 수영복, 그리고 구멍이 숭숭 뚫린 여름 신발과 스포츠웨어르 결합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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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후로 연속으로 검정색 룩이 나타났으며 이 컬렉션처럼 스포티한 룩도 오피스웨어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대표적인 예로 무릎길이 스커트에 매칭한 시스루 탑 아래 검정 브라가 있었다.

    스마트폰을 항상 지니고 다니는 현대 직장인들은 과연 블랙 재킷과 스커트, 또는 나뭇잎 패턴으로 장식된 스키니 지퍼 드레스를 입고 싶어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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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팀은 이번 트로피컬함과 스포츠웨어가 결합된 컬렉션은 리나 보 바르디(Lina Bo Bardi)의 라틴 아메리카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그건 바로 막스마라는 완벽한 테일러드 코트로 유명하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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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2017 봄 컬렉션에 강렬하고 모던한 블랙 후디가 달린 롱 화이트 코트를 선보이긴 했지만, 다른 옷들은 마치 스페이스 오디세이에 입고 갈만한 코스튬 같았다. 흰색과 하늘색 점프수트는 섬세하게 잘 만들어졌지만, 현실적인 여름용 옷보다는 미래의 영화에나 나올법한 의상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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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스마라의 디자인 팀은 모든 의상을 완벽히 제작했다. 하지만 트로피컬 모더니즘은 물론, 유니폼 같기도 했던 의상들은 현대 직장인 여성을 위한 의상 같지는 않았다.

    (링크를 클릭해 2017 S/S  컬렉션 룩을 모두 감상하세요.)

    수지 멘키스
    포토
    COURTESY OF @SUZYMENKESVOGUE INSTAGRAM, IN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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