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시아가의 노델(Nodel)

뎀나 바잘리아가 이끄는 발렌시아가의 두 번째 런웨이에 모델로 선 노델(nodel)들.

‘중국집에서 쇼를 한 건 번듯한 쇼 장을 빌릴 형편이 되지 않아서였고, 친구들을 모델로 세운 건 그들을 생각하면서 옷을 만들기 때문이다’. 베트멍이라는 정체 불명의 레이블 아래 발표한 런웨이 한 번으로 패션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뎀나 바잘리아는 인터뷰에서 종종 이렇게 말했다. 그동안 베트멍 쇼에 등장한 공허한 표정의 모델들은 실제 뎀나의 친구들이거나 모델 에이전시 룸펜(Lumpen)의 설립자인 압도자 알렉산드로바(Avdotja Alexandrova)가  SNS, 클럽, 길거리에서 캐스팅한 러시아 청춘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발렌시아가라는 위대한 프렌치 가문의  상속자가 된 지금은? 며칠전 선보인 두 번째 발렌시아가 런웨이를 보면 그는 여전히 톱 모델 대신 친구들을 무대 위에 세우고 싶어하는 것 같다. 여자인지 남자인지 헷갈리는 뮤지션, 모델의 프로포션과는 거리가 먼 스타일리스트, 늘 꺼벙한 안경을 쓰고 뎀나의 쇼 마다 등장하는 아티스트, 밤새 파티한 듯한 퀭한 눈의 DJ… 물론, 아멜린 발라드나 캐서린 맥닐 같은 이름 난 모델들도 있었지만, 파리 패션 위크의 어떤 무대에서도 보기 힘든 독특한 개성의 노델들이 입은 발렌시아가 룩이 더 동시대적으로 보인 건 사실이다.

Lotta Volkova 뎀나의 절친이자 베트멍 쇼의 스타일리스트로 요즘 패션계에서 가장 핫한 인물 중 하나다. 뎀나, 고샤 루브친스키와 마찬가지로 포스트 소비에트 세대인 그녀의 스타일링에서 90년대 소비에트 감성이 느껴진다. 이번 발렌시아가 스타일링 역시 그녀의 솜씨.

Lotta Volkova
뎀나의 절친이자 뮤즈로 베트멍 초기부터 스타일링과 비주얼 디렉팅을 맡고 있다. 뎀나, 고샤 루브친스키와 마찬가지로 구 소련 해체세대인 그녀의 스타일링에서 90년대 소비에트 감성이느껴진다. 이번 발렌시아가 스타일링 역시 그녀의 솜씨.

Litay Marcus 베트멍 16FW 쇼로 데뷔해 지난 시즌 발렌시아가 런웨이에 이어 이번 시즌까지 점령한 프랑스 소녀. 데뷔 전 고수하던 청순한 스타일의 긴 머리를 싹둑 잘라 중성적으로 변신한 후 캐스팅됐다.

Litay Marcus
베트멍 16FW 쇼로 데뷔해 지난 시즌 발렌시아가 런웨이에 이어 이번 시즌까지 점령한 모델. 무명 모델 시절 고수하던 긴 머리를 싹둑 잘라 중성적으로 변신한 후 캐스팅됐다.

Radhika Nair 인도 케랄라 출신의 포토그래퍼이자 모델. 인도에서 활동하는 무명의 모델로 이번 시즌 발렌시아가 쇼에 데뷔했다. 발렌시아가 역사상 인도 모델이 무대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Radhika Nair
케랄라 출신으로 인도에서 모델링과 포토그래퍼를 병행했다. 발렌시아가 역사상 인도 모델이 무대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tine Omar 베를린 베이스의 밴드 이스터(Easter)의 멤버이자 배우이기도 한 스타인 오마르. 뎀나 친구들 특유의 중성적인 분위기를 갖고 있다.

Stine Omar
베를린 베이스의 실험적인 밴드 이스터(Easter)의 멤버이자 배우이기도 한 스타인 오마르. 뎀나 친구들 특유의 중성적인 분위기를 갖고 있다.

Clara Deshayes 세상에서 가장 쿨한 디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DJ 클라라3000 . 뎀나의 절친 중 하나로 베트멍과 발렌시아가 쇼에 캐스팅됐다.

Clara Deshayes
세상에서 가장 쿨한 디제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DJ 클라라3000 . 뎀나의 절친 중 하나로 베트멍 초기부터 런웨이에 등장했으며, 발렌시아가 쇼에도 캐스팅됐다.

Eliza Douglas 뉴욕에서 활동하는 설치 미술 아티스트. 지난 시즌 베트멍 쇼의 클로징, 발렌시아가 쇼의 오프닝을 맡았다. 어떤 룩에나 아이코닉한 메탈 안경을 쓰고 나오는데, 이번 시즌도 예외는 아니다.

Eliza Douglas
뉴욕에서 활동하는 설치 미술 아티스트. 지난 시즌 베트멍 쇼의 클로징, 발렌시아가 쇼의 오프닝을 맡았다. 어떤 룩에나 아이코닉한 메탈 안경을 쓰고 나오는데, 이번 시즌도 예외는 아니다.

Jane Moseley 뉴욕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 90년대 톱 모델같은 외모 덕분에 모델 제안을 많이 받았지만 실제로 쇼에 선 것은 지난 시즌 발렌시아가 쇼가 처음이었다. 두 번째 발렌시아가 런웨이에도 등장하며 뎀나의 사단으로 입지를 굳혔다.

Jane Moseley
뉴욕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 90년대 톱 모델같은 외모 덕분에 모델 제안을 많이 받았지만 실제로 쇼에 선 것은 지난 시즌 발렌시아가 쇼가 처음이었다. 두 번째 발렌시아가 런웨이에도 등장하며 뎀나의 사단으로 입지를 굳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