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트렌드

착한 뷰티 브랜드 모여라

2017.02.25

by 우주연

    착한 뷰티 브랜드 모여라

    LONDON - JULY 24:  Protestors representing animals used in scientific experiments walk in a funeral procession led by a man wearing a mask of Prime Minister Tony Blair on July 24, 2006 in London. Protesting outside the Home Office, The British Union for the Abolition of Vivisection expressed concern over the rising number of animals used in scientific experiments.  (Photo by Peter Macdiarmid/Getty Images)

    말 못하는 동물들에게 무슨 죄가 있길래? 오직 인간들의 아름다움을 위해 희생되는 무고한 동물들.
    2013년 3월 11일, 유럽 연합에서는 화장품 동물 실험을 전면적으로 금지했습니다. 동물 실험 대신 피부 세포를 배양하여 실험하는 ‘대체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으며, “동물 실험은 인체에 무의미한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과학자들의 양심 선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동물들이 고통을 겪어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 어이없게도 ‘관료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4th February 1926:  Music lovers partner up for their favourite dance programme on the wireless.  (Photo by M. Fresco/Topical Press Agency/Getty Images)

    2017년 2월 4일, 국내에서도 동물실험을 거쳐 만든 화장품을 유통하거나 판매할 경우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식약처가 밝혔습니다.
    완성된 제품으로 동물 실험을 한 제품뿐만 아니라 동물 실험을 거친 원료를 사용해 제조, 수입한 화장품을 판매하다 적발되는 경우도 모두 포함된다는 사실!

    중국으로 수출하는 모든 화장품들은 중국 현지 규정에 의해 동물 실험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동물 실험을 안 하는 브랜드로 확인되었을 지라도,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해선 동물 실험을 선택 해야하는 것이죠. 2014년 6월 중국도 중국 내에서 제조된 화장품들에 한해서 동물실험이 필수였던 법적 조항을 폐지하고, 단계적으로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를 위한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필수 조항만 폐지되었을 뿐 아직 동물실험 금지는 아닙니다.

    그러나 아직도 중국에서는 ‘자국 내로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들은 모두 동물 실험을 거친다’라는 규정을 내겁니다.
    따라서 한국 및 유럽에서는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도 판매가 가능했다면,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해선 동물 실험을 필수로 선택 해야하는 것이죠.
    2014년 6월, 중국도 자국 내에서 제조된 화장품들에 한해서 동물실험이 필수였던 법적 조항을 폐지하고, 단계적으로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를 위한 절차를 차차 밟아 나가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동물실험 금지’를 발표한 것은 아닙니다.

    수줍은 웃음을 머금고 뛰어오르는 토끼! 이 리핑 버니(Leaping Bunny)라고 불리는 마크는 북미주를 대표하는 8개의 동물보호단체가 연합하여 만든 동물 실험 반대 협회로, 화장품, 원료, 합성원료 등을 만들 때 동물 실험을 100% 배제한 제품에만 수여하는 마크랍니다.

    수줍은 웃음을 머금고 뛰어오르는 토끼 한 마리! ‘리핑 버니(Leaping Bunny)라고 불리는 이 마크는 북미주를 대표하는 8개의 동물보호단체가 연합하여 만든 동물 실험 반대 협회에서 디자인한 것으로, 화장품, 원료, 합성원료 등을 만드는 동안 동물 실험을 100% 배제한 제품에만 수여되는 증표랍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손꼽히는 중국 진출을 포기하면서까지 동물 보호에 그 누구보다 앞장서고, ‘리핑 버니’ 증표를 획득한 착한 뷰티 브랜드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닥터 브로너스(Dr.Bronner’s)

    동물실험 반대와 사육 동물 복지에 앞장서는 친환경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 자연에서 얻은 최상의 원료를 모든 소비자와 함께 누린다는 철학을 157년째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농장에서 사육되는 동물들이 비윤리적인 대우와 고통에서부터 구제하기 위해 매년 동물 복지 재단에 기부를 하고 있으며, 동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최소화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물실험 반대와 사육 동물 복지에 앞장서는 친환경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 ‘자연에서 얻은 최상의 원료를 모든 소비자와 함께 누린다’는 철학을 157년째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닥터 브로너스의 모든 제품 뒷면에는 리핑 버니 마크가 새겨져있습니다. 농장에서 사육되는 동물들이 비윤리적인 대우와 고통에서부터 구제하기 위해 매년 동물 복지 재단에 기부를 하고 있으며, 동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최소화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닥터 브로너스의 모든 제품 뒷면에는 리핑버니 마크가 새겨져있습니다. 농장에서 사육되는 동물들을 고통에서부터 구제하기 위해 매년 동물 복지 재단에 기부를 하고 있으며, 동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최소화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유아, 애견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폴라초이스(Paula’s choice)

    폴라초이스는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그 어떤 동물 실험도 행하지 않는다는 보증서를 갖고 있을 만큼, 동물 보호 앞장서고 있습니다.

    폴라초이스는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그 어떤 동물 실험도 행하지 않는다는 보증서를 갖고 있으며, 리핑 버니 프로그램의 공식적인 멤버이기도 합니다.

    폴라초이스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선 동물을 사랑하는 폴라 여사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러쉬(Lush)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을 가장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브랜드, 러쉬!  매년 동물들이 겪는 신체적 고통을 재현하는 강도 높은 퍼포먼스로 유명하기도 하죠. 게다가 5년 째 총 5개 부문(과학, 교육, 홍보, 로비, 신진 연구자)에서 동물실험 근절과 대체실험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총 25만 파운드(한화 약 4억 원 상당)의 상금을 수여하는 러쉬 프라이즈를 주최하고 있기도 합니다.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을 가장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브랜드, 러쉬! 매년 동물들이 겪는 신체적 고통을 재현하는 강도 높은 퍼포먼스로 유명하기도 하죠. 게다가 5년째 총 5개 부문(과학, 교육, 홍보, 로비, 신진 연구자)에서 동물실험 근절과 대체실험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총 25만 파운드(한화 약 4억 원 상당)의 상금을 수여하는 ‘러쉬 프라이즈’를 주최하는 개념있는 브랜드죠. 

    선물 포장 시에도 플라스틱 사용은 최대한 지양하며 환경 보호 운동에 앞장섭니다. 

    오가닉박스(Organic Box)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소개하는 오가닉 제품 편집 브랜드, 오가닉 박스. 지속적으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동물의 유기와 윤리 문제를 다시 한 번 고취시키기 위해 동물 자유연대가 업무 협약을 맺고 출시한 제품이 바로 이 '어답드 티 선크림'입니다.  실리콘 오일, 합성향 등 유해성분을 배제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피부에 안전하고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죠.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소개하는 오가닉 제품 편집 브랜드, 오가닉 박스.
    오가닉 박스는 동물 실험 반대는 물론, 동물 자유연대와 업무 협약을 통해 학대로부터 고통받는 동물들을 구조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엔 ‘어답트미 선크림’을 출시하여 제품 매출의 10%를 동물 자유연대에 기부하여, 반려동물의 권익과 복지 증진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 페이스드(Too Faced)

    사랑스러운 패키지 디자인과 강력한 발색력으로 ‘코덕’ 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브랜드 투 페이스드. 두 명의 남자 메이크업 아티스트에 의해 탄생한 브랜드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핑크핑크한 분위기를 뽐내죠.

    투 페이스드에서는 리핑 버니 마크 대신 핑크 버니 마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 페이스드에서는 리핑 버니 마크 대신 ‘핑크 버니 마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 페이스드가 에스티로더 그룹에 인수되었다는 뉴스가 보도된 다음 날, 중국 수출을 위해 동물 실험을 재개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에 투 페이스드의 CCO 제라드는 다음과 같은 장문의 글을 인스타그램에 게재했습니다.

    #regram @jerrodblandino My values, morals and heart will never change. I have built my life and my company with love, kindness, positivity and compassion for animals and all of God’s creatures. That will NEVER change. This is way bigger than business for me, it’s my life and my heart at the deepest level. It means everything to me. We have been a champion for animals since our beginning in 1998 and that has only grown stronger and more powerful with every passing day. Rest assured we continue to have iron-clad rules in place that will ensure we will NEVER test on animals and we will NOT sell in China. I’m truly honored that we continue to be supported and acknowledged by @peta (link in bio). Thank you for your passion and support for animals, I’m grateful you’ve used your voices to ensure animals are protected and treated with kindness and love. I’m right there with you and always will be. XOXO, J A photo posted by Too Faced Cosmetics (@toofaced) on

    “회사를 창립한 1998년부터 지금까지 저는 ‘인간의 삶은 동물과 함께’이라는 제 신념을 단 한 번도 의심해본 적이 없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동물 실험을 절대 시행하지 않을 것이며, 저희는 중국 내에서의 판매도 전면 금지할 것입니다.”
    그의 확고한 신념을 보여주는 대목이죠?

    캣 본 디(Kat Von D)

    타투이스트 ‘캣 본 디’가 만든 브랜드 캣 본 디. 말린 장밋빛 립스틱 컬러가 빅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캣 본 디의 립 라커가 유명해지기도 했죠?

    A photo posted by Kat Von D (@thekatvond) on

    캣 본 디는 오랜 기간 동안 채식주의자로 살아왔다고 하네요.

    그녀의 인스타그램을 방문하면 각종 동물 보호를 위해 ‘Farm Sanctuary’, ‘Project Chimps’ 등 다양한 캠페인에 앞장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 photo posted by Kat Von D (@thekatvond) on

    샬롯 틸버리(Charlotte Tilbury)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선호하는 넘버원 브랜드 샬롯 틸버리! 고혹적인 발색력과 글래머러스한 패키지로 인기가 많은 해외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는 브랜드죠.

    향후 중국 진출에 관한 질문에도 단답으로 ‘NO’를 표현했을만큼 동물 실험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있는 그녀랍니다.

    구프(GOOP)

    영화 배우 기네스 팰트로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구프. 자연주의 성격의 브랜드인만큼 동물 실험은 ‘전면 금지’, 동물적인 원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A video posted by goop (@goop) on

    실제로 채식을 시작하면서부터 장 운동의 활발해지고, 안색이 많이 개선되는 등 좋은 점을 많이 발견했다고요!

    아이들과 채식 위주의 건강한 삶을 이어나가고 있답니다.

    A photo posted by goop (@goop) on

    * 국내 동물 보호 단체, ‘카라’의 온라인 사이트(사이트로 이동)에 방문하면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착한 화장품 브랜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우주연
    포토그래퍼
    GETTYIMAGES/IMAZINS,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