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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했던 샤넬의 오뜨 꾸뛰르 컬렉션

2023.02.20

by VOGUE

    완벽했던 샤넬의 오뜨 꾸뛰르 컬렉션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하는 패션계에서 굳건한, 은색빛과 거울로 가득한 쇼를 선보인 칼 라거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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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넬(Chanel)의 꾸뛰르 쇼는 차가운 은색빛으로 가득한 쇼장 하나만으로도 그랑 팔레 미술관 전체에 짜릿한 전율을 느끼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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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닥과 벽 모두 거울로 만들어진 무대를 배경으로, 모델들은 우아하게 테일러드된 옷을 입고 등장했다. 모든 착장에는 모자에 들어간 작은 장식부터 코코 진주까지 반짝거리는 장식물이 들어가 있었다. 메탈릭한 효과가 너무 강렬해 쇼가 끝날 때 즈음엔 한 벌의 드레스 전체가 반짝여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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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벽해야 해요. 글리터든 은색이든 반짝이는 것들을 넣었어요.”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는 메탈릭한 소재의 재킷, 장갑부터 주머니 속 스마트폰까지 은색 착장을 입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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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의 1926년도에 만들어진 동상 <숟가락 여인(Spoon Woman)>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샤넬 여인을 창조했다고 설명했다. 예상치 못한 비율로 만들어진 새로운 모습의 코코 트위드 수트와 드레스는 모두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 벨트가 매어져 있었고, 힙을 부풀려 과장된 실루엣을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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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시즌 컬렉션은 흠 잡을 곳 없이 완벽한 컬렉션, 작은 모자를 쓰거나 짧은 머리를 머리에 꾹 누른 스타일, 허리 높이 매어진 벨트와 반짝이는 하이힐 슈즈로 정의내릴 수 있었다. 바쁘게 움직이고 변화하는 패션계 속에서, 샤넬이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마치 군대처럼 작은 디테일들까지 완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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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든 것은 완벽한 꾸뛰르였다. 모든 것이 심플해 보이면서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복잡하게 만들어진 것들이었다. 단순한 트위드 수트가 아닌, 자세히 봤을 땐 한땀 한땀 손으로 짜여진 것, 또는 커다란 핑크색 깃털 장식들과 정교한 자수 장식들이 들어간 드레스. 고무로 짜여진 드레스도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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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 지어진 모자들을 보니 라뒤레(Ladurée)의 파스텔톤 마카롱이 생각났지만, 칼은 평상복 수트에는 초록색과 라일락 색을, 이브닝웨어에는 짙은 파란색 등 과감한 색상도 추가했다.

    이번 컬렉션은 정확함으로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완벽한 꾸뛰르와 칼 라거펠트의 오리지널한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컬렉션이었다. 고객들을 충격에 빠트릴 컬렉션은 아니었으며, 시끄러운 세상 속 하나의 평화로운 오아시스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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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다 무슨 의미일까? 1982년부터 샤넬에서 35년간 일해온 라거펠트는 정통적인 샤넬로 돌아갈 때도 있었고, 새로운 시도를 선보일 때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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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시즌은 2017 S/S 오뜨 꾸뛰르 시즌이기 때문에 블랙 앤 화이트 트위드, 또는 옅은 색상으로 만들어진 수트가 있는 것이 맞다. 메탈릭한 소재를 기초로 하여, 가벼운 프릴과 튤 또는 깃털 장식이 올라가 있는 의상들을 볼 수 있었다.

    이번 쇼는 폭풍 전야와도 같았다.

    칼은 정치를 논하지 않지만, 완벽하게 차려입은 상태로 백스테이지에서 다른 디자이너들에게 할 이야기가 있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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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꾸뛰르 디자이너들이 청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등장하는 것에 질렸어요.” 그는 분명 디올(Dior)의 마리아 그라치아 치우리(Maria Grazia Chiuri)를 겨냥하고 이야기한 것일거다.

    현대 여성들이 낮에 입는 평상복, 칵테일 드레스, 이브닝 가운까지, 옛 시대의 여성들로 돌아갈 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칼 라거펠트는 샤넬의 고객을 확실히 파악하고 있으며 이번 컬렉션은 성공적이었다는 것이다.

      수지 멘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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