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가장 로맨틱한 와인

2023.02.20

by VOGUE

    가장 로맨틱한 와인

    Photographed by Irving Penn,Vogue, April 1977

    Photographed by Irving Penn,Vogue, April 1977

    카리사 몬다비(Carissa Mondavi)는 와인 전문가다. 캘리포니아 나파 지역 프리차드 힐(Pritchard Hill)에 3대째 내려오는 전설적인 와인메이커의 자손인 그녀의 몸엔 피가 아닌 와인이 흐른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와인은 그녀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포도밭과 와인 배럴 사이에서 뛰어놀며 자랐고, 식탁에 늘 와인 잔이 놓여 있던 모습을 여전히 기억한다. 자연스럽게 와인 교육을 받아온 그녀는 현재 컨티뉴엄 이스테이트(Continuum Estate) 가족 와이너리의 커뮤니케이션 대표를 맡아, 와인메이커인 아버지 곁에서 와인을 향한 애정을 널리 알리고 있다.

    그 나눔의 의미를 담아, 몬다비에게 가격대별 가장 로맨틱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을 찾는 방법과 각각의 와인에 곁들일 만한 음식을 물었다. “세계의 와인을 배우는 일이 너무 즐거워요. 단 몇 가지만으로 추리기 어려워요!” 몬다비가 기쁨에 겨워 말하며 몇 가지 와인을 추려주었다.

    $20 내외: Clau de Nell Cabernet Franc

    “클로 드 넬(Clau de Nell)은 앤 클로드 르플레브(Anne-Claude Leflaive)의 막바지 프로젝트였다. 앤 클로드 르플레브는 와인 산업에서 굉장한 영감이자, 와인 양조의 생체역학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카베르네 플랑은 생생함과 섬세함이 가득한 아름다운 와인으로, 블랙베리와 흑연을 함유해 매우 상쾌하고 미네랄도 풍부하다. 피자나 햄, 치즈 플래터까지,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린다. 돼지고기나 양고기와도 궁합이 좋다.”

    $40 내외: Chapoutier “Les Varonniers” Croze Hermitage

    “프랑스 론 밸리(Rhône Valley) 지역 와인의 큰 팬이다. 샤푸티에(Chapoutier) 역시 이곳의 아이코닉한 양조사여서, 그들의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항상 기분이 좋다. 샤푸티에의 ‘레 바로니에(Les Varonniers)’는 가격도 훌륭한 데다, 맛도 풍부하고 식감도 강렬한 와인이다. 남편과 나는 나파에 있는 안젤(Angèle)이라는 바에 앉아 버거를 먹으며 이 와인을 마시기 좋아한다. 하지만 스튜나 카술레같이 무거운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40 내외: Poggio alle Gazze

    “과거에는 세계 곳곳의 여러 특별한 제조사와 파트너처럼 함께 일했다. 이태리에 있는 우리의 파트너 프레스코발디스(Frescobaldi)는 여전히 우리의 좋은 친구고, 이들의 포조 알레 가체(Poggio alle Gazze)를 개인적으로 특히 좋아한다. 볼게리(Bolgheri) 지역의 풍부한 해산물과 잘 어울리는 밝은 와인으로, 오르넬라이아(Ornellaia) 와인과 상호 보완적으로 잘 어울리는 화이트 와인이다.

    $60 내외: Chappellet Chenin Blanc

    “우리 와이너리가 있는 지역이 바로 프리차드 힐이다. 우리 컨티뉴엄을 찾아온 손님을 접대할 때면, 우리는 화이트 와인을 제조하지 않기에 이웃의 것을 대접하기 좋아한다. 개인적으로 샤플레 슈냉 블랑(Chappellet Chenin Blanc)을 매우 좋아한다. 전 세계의 슈냉 블랑은 현재 아주 흥미롭고 다양하다. 식전에 이를 대접하고, 채소 플래터와 크렘 프레슈를 곁들인 훈제 송어와 같은 가벼운 안줏거리를 함께 낸다.”

    $60 내외: RAEN Pinot Noir

    “소노마 코스트(Sonoma Coast)에서 레이언 피노 누아(RAEN Pinot Noir)를 제조하는 내 오빠/남동생들이 아주 자랑스럽다. 이 와인은 아주 향긋하고, 강렬하고, 쉽게 마실 수 있는 맛있는 피노 누아로, 미각을 자극하는 상쾌함과 밸런스 덕분에 대부분의 음식과 아주 잘 어울린다. 양고기와 소고기 스튜, 크림소스, 심지어 연어와 같은 생선도 잘 어울린다.”

    $75 내외: Vilmart Grand Cellier

    “샴페인 없이 발렌타인을 논할 수 없다. 남편과 나는 이 지역을 너무 사랑해서 약혼도 이곳에서 했다. 빌마르(Vilmart)는 이곳의 아주 훌륭한 양조사다. 그들의 모든 와인을 좋아하고, 그랑 셀리에(Grand Cellier)는 소금기 있고 맛도 좋다. 전에는 값싼 샴페인으로 알려졌는데, 그들만의 명성 있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모든 와인의 염도가 개인적으로 참 좋다. 샴페인은 언제나, 모든 곳에 어울린다. 축하 자리가 아니더라도 말이다! 남편과 나는 집에서 저녁으로 간단한 닭고기구이를 먹을 때도 샴페인을 즐겨 마신다.”

    $250 내외: Staglin Estate Cabernet Sauvignon

    “스태글린 이스테이트 카베르네 소비뇽(Staglin Estate Cabernet Sauvignon)은 균형미 있는 나파 카베르네 와인의 훌륭한 예시로, 부드러운 식감에서 힘과 기품이 느껴진다. 이곳 나파의 역사적인 지역에서 생산하는 와인으로, 내 친한 친구인 섀넌 스태글린(Shannon Staglin)이 그녀의 와인메이커를 나에게 소개해줬다. 맞다, 내 남편이 만드는 와인이다! 이 와인은 양고기 아뇰로티, 오리고기, 그리고 소갈비 요리와 함께할 때 아주 좋고, 풍미 있는 생선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크리스티나 페레즈(Christina Pérez)
      에디터
      윤혜정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