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피할 수 없다면 막아라!

2018.11.02

by 공인아

    피할 수 없다면 막아라!

    세계에서 두 번째로 대기 오염이 심한 도시, 서울! 마스크를 착용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비타민을 섭취하는 등의 일차원적인 해결책으로는 부족합니다. 지금은 바야흐로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미세먼지를 철통 방어해야 할 때!

    Early Quiff

    머리를 감기 전에 빗으로 충분히 빗어주세요
    고개를 바닥 쪽으로 푹 숙인 자세로 빗으로 충분히 빗어 두피와 모발에 붙은 먼지를 탈락시킵니다. 헤어 브러싱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샴푸를 하면 입자가 아주 작은 미세먼지들이 헤어 제품들과 엉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생리식염수로 코를 씻어냅니다.

    주사기 형태의 코 세척기를 이용하여 한 쪽 콧구멍에 생리식염수를 주입해 반대편 콧구멍으로 흘러 나오도록 합니다. 이렇게 코 속을 깨끗하게 세척하면 코 속의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음은 물론 기관지 깊은 곳으로 미세먼지가 침투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Mind Your Feet

    물걸레 청소부터 먼저, 청소기는 나중에!
    물걸레로 가라 앉아 있는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한 뒤 청소기를 이용해 2차 먼지 제거에 돌입합니다. 가능하다면 청소기 역시 미세먼지 케어 전용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아요.

    침구 위생 관리는 철저히!

    침구를 깨끗하게 세탁하고 말리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적어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기간만큼은 일주일에 한 번씩 침구를 교체해 주세요. 침구의 솜먼지를 매일 제거해주는 것 역시 중요해요.

    No Car Day Held In Jakarta

    하루에 3번 환기는 기본
    외부의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이 두려워 한 달 내내 창문을 꼭꼭 닫아두고 있나요? 환기를 시키지 않은 실내는 미세먼지 나쁨 상태인 실외보다 오히려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을 수 있어요. 밀폐된 공간에서 다양한 전자 제품을 사용하면 실내 미세먼지가 발생해 공기의 질을 악화시키기 때문이죠. 하루에 3번, 한 뼘 정도 창문을 열고 3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세요.

    미세먼지가 잠시 주춤할 때, 창틀을 닦아주세요

    창틀에 쌓인 미세먼지를 제 때 닦아주지 않으면 바람을 타고 집안으로 그대로 유입되겠죠? 대기오염 예측 사이트를 통해 앞으로의 대기 상태를 확인하고 미세먼지가 주춤할 때 창틀 청소를 하면 좋아요. 서울시가 제공하는 ‘대기환경정보’ 를 참고하면 보다 빠르게 앞으로의 대기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답니다. http://cleanair.seoul.go.kr/air_city.htm?method=rigion

    Reading At Table

    신문이나 쓰레기는 제 때 치워주세요
    종이와 쓰레기가 발생시키는 집안의 미세먼지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쓸모가 없어진 ‘먼지 유발자’들은 즉시 제거해 주세요.

    ‘맑은 황사’를 조심하세요

    가끔 시야가 탁 트일 정도로 하늘이 맑아 보이는데 막상 미세먼지 측정기로 측정을 해보면 대기 상태 ‘나쁨’으로 표시되는 날이 있죠. 이런 날 하늘이 맑고 파랗게 보인다고 해서 방심하고 야외 활동을 즐겼다가는 먼지의 공격을 제대로 받을 수 있어요. 초미세먼지는 입자 개수가 많아 빛의 진행을 방해하지만 황사 입자는 무게에 비해 개수가 적어 빛 통과에 영향을 주지 않거든요. 눈에 보이는 대기 상태만 믿고 방심하지 말고 대기 오염 측정 앱을 꼭 확인하세요.

    Earth Day

    마스크는 매일 교체해주세요
    미세먼지를 철저하게 걸러준다는 마스크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위생적으로 가장 좋은 건 매일 새로운 마스크로 교체해주는 것입니다. 마스크 구입 시에는 방역마스크, 황사마스크라는 표시가 있는지 꼭 확인하고 KF80 또는 KF94를 구입하세요. 코 지지대를 꾹꾹 눌러 안면에 밀착시켜야 하는 건 기본!

    바람의 방향을 예측해보세요

    바람의 방향을 알려주는 웹사이트를 즐겨 찾기 하면 일주일 동안의 미세 먼지 상태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 바람의 세기와 동풍이 예보되는 날을 미리 파악하고 있으면 외부 활동 계획을 잡기 좋겠죠? http://aqicn.org/city/korea/

    불행 중 다행인 건, 시중에 미세먼지를 케어해 줄 든든한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다는 것이죠. 조금 더 적극적인 방안을 찾고 있다면 아래의 제품들을 눈 여겨 보세요!

    오리진스 테크놀로지의 ‘레이저에그’ 중국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의 미세먼지 측정기. 0.1초마다 대기질을 측정하여 LCD 스크린에보여주며 모바일 앱을 다운 받으면 스마트 폰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마존에서 구입 가능. http://originstech.com/products/laser-egg/

    오리진스 테크놀로지의 ‘레이저에그’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의 미세먼지 측정기. 0.1초마다 대기질을 측정하여 LCD 스크린에보여주며 모바일 앱을 다운 받으면 스마트 폰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마존에서 구입 가능.

    KT 기가 loT의 ‘에어닥터’ KT에서 출시한 실내 공기 측정기로 스마트 폰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공기청정기, 에어컨 과도 연동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죠.

    KT 기가 IoT의 ‘에어닥터’
    KT에서 출시한 실내 공기 측정기로 스마트 폰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공기청정기, 에어컨 과도 연동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죠.

    케이웨더의 ‘에어가드K’ 실내 환경을 24시간 모니터링하여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 좋음, 보통, 약간 나쁨, 나쁨, 매우 나쁨 에 따라  LED 컬러가 자동으로 바뀌며 실내 공기 컨디션을 측정해준답니다.

    케이웨더의 ‘에어가드K’
    실내 환경을 24시간 모니터링하여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 좋음, 보통, 약간 나쁨, 나쁨, 매우 나쁨 에 따라 LED 컬러가 자동으로 바뀌며 실내 공기 컨디션을 측정해준답니다.

    KakaoTalk_20170328_105040336

    프레카의 필터 교체 마스크
    2014년에 론칭된 영국의 마스크 브랜드 프레카(FREKA).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외부 유해 물질을 철저하게 막아주며 초미세먼지와 꽃가루 등을 95%까지 걸러준답니다. 마스크와 필터, 인서트를 따로 구입할 수 있으며 편백나무 소재라 아로마 테라피 효과까지 제공합니다. www.freka.co.kr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 Images/ Imazins,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