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me your name! 쇼미 작명소

매주 금요일 밤이 또다시 즐거워질 전망입니다. 누나들의 심장을 마구 흔들어놓았던 <프로듀스 101>은 막을 내렸지만,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래퍼들의 잔치 <쇼미더머니 시즌 6>가 막 시작되었거든요.

영어와 외계어로 가득한 래퍼들의 랩 네임에 숨겨진 뜻이 궁금했다면?

Nucksal, 넉살(이준영)

‘넉살’은 말 그대로 넉살의 사전적인 의미로 ‘부끄러운 기색이 없이 비위 좋게 구는 짓이나 성미’라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농담 같다고요? 그의 대답은 꽤 진지해 보이는 군요.

” ‘넉살’이라는 랩 네임은 고등학교 때 지었고, 별 뜻은 없어요. 힙합과 관련 없는 생소한 단어로 이름을 짓고 싶었죠.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 형처럼 단어가 주는 원래 의미를 뛰어넘는 래퍼가 되고 싶었어요.”     

Olltii, 올티(정우성)

 

A post shared by 올티 (@olltii) on


‘엄청난’ ‘맙소사’라는 ‘Almighty’라는 영어 단어에서 가져온 이름으로 앞 자와 끝 자, 올과 티를 합쳐 부르게 되었다는군요.

 

Junoflo, 주노플로(박준호)

자신의 닉네임 ‘Juno’와 힙합에서 중요한 요소인 ‘플로우’를 합쳐서 만든 이름.

“영어 이름은 사실 샘(Sam)인데, 고등학교 다닐 때 똑같은 이름이 너무 많아서 준호를 의미하는 ‘주노’를 닉네임처럼 쓰곤 했어요.”    

Hash Swan, 해쉬스완(한덕광)

  A post shared by 해쉬스완 (@hashblanccoa) on


‘해시태그(Hash Tag)하라’는 의미에서 Hash를, ‘백조’라는 동물을 좋아하고 또 ‘백조’원을 벌고 싶다는 꿈이 있어서 ‘Swan’을 썼다네요.

 

Young B, 영비(양홍원)

A post shared by 양홍원 (@youngboppang) on

‘젊은, 어린’이란 뜻에서 Young을, ‘소년(Boy), 피(Blood)’의 뜻을 가진 B를 합쳐 ‘Young B’가 탄생했습니다.  

myunDo, 면도(임현도)

A post shared by myunDo (@82god_myundo) on


본명인 ‘현도’를 발음 나는 대로 표기해 나온 이름 ‘면도’! 어릴 때부터 가져온 별명이자 날카로운 뜻이 마음에 들어 랩 네임으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Bewhy, 비와이(이병윤)

 

A post shared by 비와이 (@bewhy.meshasoulja) on

‘Bewhy’는 ‘이유가 되어라’라는 뜻으로 음악에 있어서도 살아가는 삶에 있어서도 이유를 맨 처음으로 가져야 한다는 의미에서 짓게 되었다고 하네요. 본명인 이병윤의 이니셜을 딴 ‘BY’. 발음 나는대로 표기하면 ‘비와이’가 되는데, 이 역시 이중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답니다.  

Swings, 스윙스(문지훈)

A post shared by Swings (@itsjustswings) on


‘감정 기복’을 뜻하는 단어, 스윙스.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죠?

The Quiett, 더 콰이엇(신동갑)

A post shared by thequiett (@thequiett) on

‘세상의 고요한 폭풍이 되자’는 뜻의 ‘The Quiet Storm’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Loco, 로꼬(권혁우)

A post shared by Loco | 로꼬 (@satgotloco) on


‘Crazy’라는 뜻의 스페인어 ‘Loco’. 주사가 심해 붙여진 별명이라고 하네요.

번외 편

Hanhae, 한해(정한해)

A post shared by 정한해 (@hanhae1990) on

G2, 지투(황지투)

A post shared by Kevin G2 Hwang (@g2slife) on

‘한해’ ‘지투’ 모두 놀랍지만 본명이라는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