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홈트 메이트, 폼롤러

2018.11.05

by 공인아

    홈트 메이트, 폼롤러

    소파에 붙어 꼼짝 않던 귀차니스트도 움직이게 만드는 폼롤러의 개운한 매력!


    ‘아, 운동해야 하는데.‘

    ‘아, 운동해야 하는데.‘

    100% 자신의 의지로 몸을 움직여야 하는 홈 트레이닝. 오늘도 ‘작심삼분’은커녕 시작도 못했다고요?

    100% 자신의 의지로 몸을 움직여야 하는 홈 트레이닝. 오늘도 ‘작심삼분’은커녕 시작도 못했다고요?

    텔레비전을 보면서, 혹은 멍하니 앉아 있는 시간을 활용해 잠시 폼롤러에 몸을 맡겨보세요. 뭉쳐있던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느낌에 저절로 매트 위에 자세를 잡게 될 테니까요. 방법도 어렵지 않아요. 폼롤러를 바닥에 두고 뭉친 부위를 문지르는 동작이 대부분이죠. 이솝필라테스 대표 겸 9월에 출간된 <폼롤러 홈 필라테스>의 저자 이은형 역시 피곤함을 이겨내고 쉽고 효율적으로 몸을 풀어줄 수 있는 폼롤러를 운동법을 제안합니다.

    폼롤러는 근육 운동과 동시에 근막 마사지를 할 수 있는 훌륭한 운동 소도구에요.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뜻하는 ‘근막’이 수축되고 짧아지는 것을 소위 ‘근육이 뭉쳤다’고 표현하는데, 이때 만져지는 딱딱한 부분이 바로 근막 통증 유발점이에요. 폼롤러는 이러한 근막 통증을 풀어 관절을 개선해주고, 교감신경을 자극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마사지를 하는 동안 산소공급이 원활해져 혈관이 확장되고 염증 제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폼롤러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디자인

    다른 보조 운동 기구와 함께 사용 시 반원을, 척추 및 자세 교정을 주 목적으로 한다면 원형 폼롤러를 선택.

    길이

    지정 장소에서 사용 시 가장 보편화된 91cm를, 이동하며 운동하거나 혹은 한 부위에 집중 마사지를 원하는 경우 짧은 길이의 폼롤러를 선택.

    강도

    폼롤러를 처음 사용하거나 몸이 뻣뻣하면 부드러운 EVA 소재를, 다른 운동과 병행하거나 몸이 유연한 경우 단단한 EPP 소재를 선택.

    자신도 모르게 운동을 할 때 아파서 숨을 참는 경우 오히려 근육이 긴장할 수 있다는 사실! 폼롤러 운동을 할 때에도 필라테스 호흡을 병행하면 더 효율적인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흉곽 호흡’이라고도 하며, 갈비뼈 양 옆과 등 뒤로 숨을 마시고 내쉬는 호흡법이랍니다.

    영상을 통해 배워볼까요?

    호흡을 익혔다면 아래 폼롤러 홈트 영상을 통해 원하는 부위부터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부종을 잡아주고 다리를 날씬하게 만드는 하체 트레이닝
    폼롤러를 바닥에 대고 허벅지를 롤링하는 동작이에요. 발을 붙이거나 띄우면서 자신의 상태에 알맞도록 강도를 조절하여 운동해주세요.

    등 근육을 풀어주고 유연하게 만드는 동작
    엉덩이가 공중에 뜬 상태로 폼롤러가 구르는 방향에 맞춰 몸을 움직여주세요. 폼롤러 방향을 가로, 세로 번갈아 가면서 실시해줍니다. 구부정한 허리에도 좋아요.

    뻐근한 어깨와 목을 편안하게 만드는 상체 트레이닝
    스마트폰으로 인해 구부정해진 목과 어깨에 도움을 주는 동작이에요. 폼롤러를 겨드랑이에 대고 팔을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몸을 앞뒤로 움직여주세요. 팔에 쌓인 독소와 부기를 빼는데도 효과적이에요.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여진
      포토그래퍼
      Chungrim Life,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