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동성 결혼 합법화’의 결정적 순간들

2017.11.16

by 황혜영

    ‘동성 결혼 합법화’의 결정적 순간들

    호주 전역에 YES의 물결이 넘쳐 흐른 11월 15일! ‘동성 결혼 합법화 찬반 여론’을 묻는 국민투표에 참여 인원 중 61.6%의 유권자들이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약 8백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동성 결혼에 찬성한 셈이죠.

    YES!

    YES

    물론 이 결과가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한 국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동성 결혼 합법화’ 입법안이 의회를 통과해야 하죠. 대법원의 허락 아래 지난 9월 12일부터 8주간 이어진 이번 캠페인의 참여율은 무려 79.5%. 한국의 대통령 선거 투표율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YES!!!

    특히 150개 중 133개의 선거구에서 골고루 찬성이 반대를 앞서는 데다가, 공개적으로 동성 결혼 합법화를 지지해온 호주의 말콤 턴불 총리 덕에 법제화는 생각보다 빨리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말콤의 계획대로 올해 크리스마스 전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면 호주는 세계에서 26번째로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는 나라가 됩니다.

    과연 가장 먼저 동성 결혼을 합법화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Netherlands Allows Gay Weddings

    2001년 4월 1일. 네덜란드는 전세계 최초로 동성 커플간의 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세쌍의 남성, 한쌍의 여성 커플이 암스테르담에서 함께 결혼식을 올렸죠. 결혼하는 상대방의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커플은 결혼과 이혼, 입양의 권리를 존중받게 되었습니다.

    2001년 4월 1일. 네덜란드는 전 세계 최초로 동성 커플 간의 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세 쌍의 남성, 한 쌍의 여성 커플이 암스테르담에서 함께 결혼식을 올렸죠. 결혼하는 상대방의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커플은 결혼과 이혼, 입양의 권리를 존중받게 되었습니다.

    네덜란드에선 1998년부터 동성 간의 ‘파트너 등록제’가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성 소수자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2000년 12월 19일, 동성 결혼 법안을 통과하게 된 것이죠. 같은 해 한국에서는 방송인 ‘홍석천’이 연예인 중 최초로 커밍아웃을 합니다. 그는 당시 출연하던 모든 프로그램에서 퇴출당하게 되죠.

    ANTWERP, BELGIUM - JUNE 6:  Lesbians Marion Huibrecht and Christel Verswyvelen celebrate their marriage June 6, 2003 in Antwerp, Belgium. Huibrecht and Verswyvelen became the first homosexual couple to marry in Belgium, celebrating 16 years of official partnership with wedding vows during their civil ceremony.  (Photo by Mark Renders/Getty Images)

    뒤이어 2003년, 이웃나라 벨기에도 동성 결혼을 합법화 하는 2번째 나라가 되었습니다.

    뒤이어 2003년 네덜란드의 이웃 나라 벨기에가 동성 결혼을 합법화 하는 2번째 국가가 되었습니다. 앤트워프에서 결혼식을 올린 벨기에 최초의 동성 커플. 16년 차 커플로 지내던 이들이 마침내 부부라는 결실을 맺게 되는 날이었다고 하네요.

    SAN FRANCISCO, CA - JUNE 26:  Same-sex marriage supporters wear just married shirts while celebrating the U.S Supreme Court ruling regarding same-sex marriage on June 26, 2015 in San Francisco, California. The high court ruled that same-sex couples have the right to marry in all 50 states.  (Photo by Justin Sullivan/Getty Images)

    역시 처음이 어려운 걸까요? 물꼬가 터지듯 유럽과 북미, 남미를 포함한 세계 곳곳에서 동성결혼을 인정하게 됩니다. 이후 10년간 캐나다, 스페인, 스웨덴을 포함 9개의 국가가 추가로, 2013년에는 한해에만 영국을 포함 다섯개의 국가가 그 대열에 합류하게 되죠.

    역시 처음이 어려운 걸까요? 물꼬가 터지듯 유럽과 북미, 남미를 포함한 세계 곳곳에서 동성 결혼을 인정하게 됩니다. 이후 10년간 캐나다, 스페인, 스웨덴을 포함 , 9개 국가가 추가로, 2013년에는 한 해에만 영국을 포함, 5개 국가가 그 대열에 합류하게 되죠.

    그리고 2015년 미국이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며 전 세계가 또 한번 떠들썩해집니다. 수많은 셀러브리티들이 SNS를 통해 #LoveWins(사랑이 이긴다)라는 해시태그를 남기기도 했죠.

     

    당사자인 셀러브리티 커플들도 마찬가지. 마침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결혼제도 위에 오랜 시간 꿈꾸던 ‘모던 패밀리’를 꾸려갑니다.

    Neil Patrick Harris(@nph)님의 공유 게시물님,

    Elton John(@eltonjohn)님의 공유 게시물님,

    현재 법안 통과를 기다리는 호주를 제외하면 법적으로 동성 간의 결혼이 가능한 국가는 모두 스물다섯 곳. 유럽 일부 국가는 동성 커플들에게 법적 부부의 모든 권리를 허가하는 대신 ‘시민 결합’이라는 차원의 하위 형태로 인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Gay Couples Wed Following New Law

    지난 5월엔 대만 대법원이 동성 결혼을 금지한 당시 현행법이 위헌이라는 결정을 내리며, 아시아 최초로 동성 결혼 합법화 국가가 되었습니다. 대만과 호주를 시작으로 아시아권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게 될지, 과연 27번째 동성 결혼 완전 합법화는 어느 나라에서 이루어질까요?

      에디터
      황혜영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