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트렌드

명품 로고 커스텀의 여왕, 아바 니루이의 마크 제이콥스 후디

2017.12.08

by 홍국화

    명품 로고 커스텀의 여왕, 아바 니루이의 마크 제이콥스 후디

    명품 로고 커스텀 운동화로 SNS에서 이름을 알린 아바 니루이(@avanope)와 마크 제이콥스가 협업한 후디가 반나절 만에 완판됐습니다.


    바비 인형이 입고 있는 로고 티셔츠를 볼까요? 마크 제이콥스로군요!

    https://www.instagram.com/p/BcQW-NpDShy/?taken-by=avanope

    page

    마크 제이콥스와 ‘아바 니루이(Ava Nirui)’의 이름이 적혀 있군요!

    이 후디는 마크 제이콥스 온라인 숍에서만 판매가 시작됐으나, 반나절 만에 품절됩니다. 도대체 이 로고 후디가 날개 돋친 듯 팔린 이유가 뭘까요?

    https://www.instagram.com/p/BcS9982DM6Z/?taken-by=avanope

    인스타그램에서 이런 사진을 본 적 있을 겁니다. 명품 로고로 커스텀한 신발로 유명해진 아마 니루이(Ava Nirui, @avanope)의 작품이죠.

    ava-nirui-gucci-champion-bootleg-sweater-1

    명품 로고와 챔피온, 맥도날드, MTV, 칼하트 등 다양한 로고를 섞어 머천다이즈 후디를 만들어 더욱 유명해졌죠. 19만여 명의 팔로어를 거느린 아바 니루이는 이미 이때부터 머천다이즈를 판매할 때마다 완판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그녀의 이름을 건 브랜드 사업일까요? 온라인 쇼핑몰 센스(Ssense)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사람들은 제가 유명해지자 온라인 쇼핑몰을 열어서 옷을 팔아 돈을 벌 거라고 수근거렸어요. 머천다이즈를 만들긴 했지만, 장사를 하고 싶지 않아요.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이죠. 그건 제 목적이 아니거든요. 저는 저만의 방식으로 패션 문화를 꼬집고 저를 알리고 싶었을 뿐이에요.”

    래퍼 ‘찬스 더 래퍼’를 위한 후디를 커스텀 제작하기도 했죠!

    https://www.instagram.com/p/BRCK95JDQzZ/?taken-by=avanope

    “명품 로고를 가지고 커스텀을 하는 건 엄마로부터 영향을 받았어요. 어릴 적부터 엄마가 소위 말하는 명품 ‘짝퉁’을 정말 많이 사셨거든요. 그런데 아무도 그게 짝퉁인 줄 몰랐어요. 고등학생 때 파티에 가는 제게 엄마가 프라다 가방을 빌려줬어요. 물론 짝퉁이었는데, 설상가상으로 ‘P’ 로고가 떨어져버렸어요. ‘Rada Bag’을 들고 파티에 간 거죠. 그때는 그게 얼마나 부끄러웠는지 몰라요. 그러다가 명품 로고를 떼고 붙이며 가지고 노는 걸 시작하게 됐어요.”

    https://www.instagram.com/p/BVidgczDxWP/?taken-by=avanope

    “제 작업은 ‘짝퉁’을 가지고 노는 건 아니에요. 명품 로고에 환장하는 문화를 가지고 노는 거죠. 재조합을 즐기는 작업이에요. 뭐, 모두가 이해하길 바라진 않아요. 사람들이 제 머천다이즈를 보고 짝퉁이라고 불러도 상관없어요.”

    marc-jacobs-vans-2017-summer-collection-2-vert

    사람들은 아바의 위트 있는 작업물에 열광하며 팬을 자처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도 마찬가지였죠. 지난 6월 마크 제이콥스는 반스와 협업을 진행하며 아바 니루이에게 러브 콜을 보냈답니다. 그리고 이틀 전 두 사람이 협업한 ‘후디’가 탄생한 거죠!

    호주에서 미디어를 공부한 후 뉴욕으로 건너와 오프닝 세레모니 e-커머스 팀에서 일했던 그녀는 사진가이자, <데이즈드>에 기사를 기고하는 프리랜스 에디터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헬무트 랭의 디지털 에디터가 됐습니다.  <데이즈드>의 편집장인 이자벨라 벌리가 총괄 기획을 맡으며 함께 일했던 그녀를 스카우트했죠.

    https://www.instagram.com/p/BXBsjnpDzdx/?taken-by=avanope

    “전 디자이너 브랜드도, 짝퉁도 사랑해요.”

    pagec

    요즘은 운동화 커스텀 대신 바비 인형에게 명품 로고 의상을 커스텀해 입혀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있답니다.

    1년 전 영국판 <데이즈드>와의 인터뷰에서 말한 대로, 그녀의 인스타그램 덕분에 마크 제이콥스와의 협업도 완판 신화를 이룬 것이군요!

    “인스타그램은 놀라운 채널이죠. 제가 상상하지 못했던 사람들과 친구가 됐거든요. 물론 자극적인 사진으로 인해 마음이 무뎌지고, 꽤 소모적이긴 해요. 인스타그램을 제대로 사용한다면 굉장히 쓸모 있을 겁니다.”

      에디터
      홍국화
      포토그래퍼
      Courtesy of Ava Nirui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