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다리가 점점 두꺼워지고 있나요?

2017.12.12

by VOGUE

    다리가 점점 두꺼워지고 있나요?

    앵클 부츠를 신고 외출했다가 밤이 되면 발목에 선명한 부츠 자국이?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면? 부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방치해 두면 큰일나는 겨울철 부종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했습니다.

    1.부종이란?

    A woman trying on a selection of shoes, 1951. (Photo by Hulton Archive/Getty Images)

    부종은 조직 내에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 수분이나 체액이 축적되어 붓는 현상이다.  피부가 팽팽하게 부풀어 오르고, 푸석푸석한 느낌을 갖게 되며, 심한 경우 누르면 일시적으로 움푹 들어간다. 아침에 신발을 신기가 힘들거나 저녁에 반지가 안 빠지는 경우, 양말 자국이 심하게 나거나 아침에 얼굴이 심하게 붓는 경우 부종을 의심할 수 있다.

    2.겨울철에 하체 부종이 특히 심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SY

    부종의 원인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하지만 다른 계절보다 겨울철에 부종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동맥혈관이 차가운 기온의 영향을 받아 수축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생리적 현상에서부터 병적인 원인, 부적절한 자세나 습관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몸이 붓는다고 해서 무작정 이뇨제를 처방받는 것은 단기간에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다.

    3.부종이 우리 몸에 미치는 악영향은?

    circa

    부종은 특정 부위가 붓는 국소부종과 몸이 전반적으로 붓는 전신부종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리 쪽 부종이 심할 경우 무게가 2~4kg까지 늘어나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울 수 있고, 종아리가 아프고 저리며 발바닥이 뜨겁고 수면 중에 쥐가 나기도 한다. 그리고 심각한 하지 부종은 혈액순환을 막아 피부궤양으로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전신부종이 악화되면 얼굴, 눈 주위가 심하게 붓고 피부를 손으로 눌러보면 눌린 자국이 오랫동안 남아 있는 등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고통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4.걷기와 스트레칭으로 부종을 완화할 수 있다?

    LIL

    이미 진행된 부종을 없애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 완화하거나 방지하는 것은 가능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걷기와 스트레칭으로 근력을 기르는 것. 또, 오래 앉아있거나 서서 일하는 경우 자주 발 뒤꿈치를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하거나 발목을 돌려 근육을 움직여 주는 게 좋다.

    5.족욕과 반신욕, 셀프마사지로 부종 예방?

    SYDNEY

    집에 오면 근육을 쓰다듬듯이 마사지하여 과다하게 쌓인 수분을 순환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가령 목욕 또는 반신욕으로 다리의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주는 것도 붓기를 줄여 줄 수 있다. 얼굴의 붓기는 냉수와 온수를 교대로 사용하여 얼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6.부종에 좋은 음식은?

    DUBAI,

    염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칼륨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비타민E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칼륨은 주로 과일에 많이 있으며 비타민 E는 견과류, 멸치, 콩류, 시금치, 호박 등에 많이 있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도 세포내의 수분을 쌓지 않는 측면에서 좋은데 평소에 음식을 너무 짜게 먹는 경우 약간 싱겁게 먹으면서 채소와 콩을 섭취하면 부종을 해소하는 도움이 될 수 있다.

    7.이미 부종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 해결책은?

    BERLIN

    부종은 셀룰라이트와 결합해 염증의 상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기 힘들다. 부종이 심하게 진행되어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은 물론 전문가의 진단이 더해진 슬리밍 케어를 병행해야 한다. 사람마다 부종의 부위와 고민 부위가 다르므로 정확히 진단해 효과적인 케어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8.부종을 위해 추천하는 관리나 시술은?

    3rd March 1960:  Margot Varley gives electric, ankle-slimming treatment at Britain's only beauty farm at Knebworth in Hertfordshire.  (Photo by Ray Moreton/Keystone Features/Getty Images)

    하체비만의 원인은 지방만의 문제가 아니다. 만성염증으로 인한 부종, 순환장애로 인해 하체가 점점 비대해 지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운동을 해서 살을 빼겠다는 일념으로 하체 운동을 하다보면 근육만 발달해 오히려 다리가 더욱 튼실해 질 수도 있다. 하체쿼트로핏은 날씬한 상체에 비해 아쉬운 하체,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로, 코끼리 허벅지, 무다리, 일자발목, 아침저녁으로 퉁퉁 붓는 다리 등을 해결해주는 관리다. 한 부위가 아닌 하체 전체를 관리하며 개인별 지방, 근육량, 붓기. 셀룰라이트 정도를 측정에 하체 전체의 인치를 줄이고 라인을 만든다. 또, 매끈하고 탄력있는 팔은 젊음의 상징이자 여성스러운 매력을 발산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탄력없이 출렁이는 살과 늘어진 팔뚝 피부, 옷 사이로 삐져나오는 겨드랑이살, 울퉁붕퉁한 셀룰라이트 때문에 민소매 입기를 꺼려한다. 팔 쿼트로핏은 매끈한 팔 라인과 부종, 셀룰라이트까지 치료하는 데 탁월한 관리다.

    9.시술 과정은?

    HAMBURG, GERMANY - MARCH 06:  SHIATSU DRUCKPUNKTMASSAGE, Hamburg; - MODEL RELEASED -  (Photo by Katrin Wuertemberger/Bongarts/Getty Images)

    인바디 측정을 통해 시술 부위를 디자인하고 4단계에 걸쳐 관리를 한다. 먼저, 1단계인 시너지 패치를 부착하고 지방을 예열하는데, 고주파 열 에너지를 통해 체내 순환을 정상화시키고 지방 세포가 혈관, 림프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도록 돕는다. 2단계인 충격파 웨이브 시술을 통해 체내에 단단히 유착된 섬유조직과 만성 염증을 풀어준다. 3단계인 피팅 고주파는 과학적으로 개발된 기기를 통해 지방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피부속 콜라겐과 탄력 섬유는 자극시켜 지방이 빠진 후에도 탄력있는 바디 라인을 유지할 수 있다. 4단계 고강도 충격파 집중 웨이브시술은 순환장애로 인해 지방이 오랜 시간 단단하게 유착되어 꼬집었을 때 울퉁불퉁한 모양을 만드는 셀룰라이트를 감소시키고, 체내 순환을 돕는다.

     

    10.치료시 통증과 효과는?

    EDINBURGH, SCOTLAND - APRIL 23:  In this photo illustration, a woman wighs herself at G W Allan chemists, where the Alli slimming pill is stocked on April 23, 2009 in Edinburgh, Scotland. The slimming pill now available over the counter claims to cause 50 percent more weight loss when taken with every meal.  (Photo by Jeff J Mitchell/Getty Images)

    대부분의 관리 동안 따뜻한 열감을 느끼며 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2단계 충격파 웨이브 시술 때 작은 망치로 두드리는 것 같은 느낌이 있는데, 염증이 심한 부위만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는 정도다. 흉터, 멍, 회복기간, 요요현상이 전혀 없다는 게 쿼트로핏의 장점. 시술은 총 4회, 4주에 걸쳐 진행되는데 매 주 시술 전, 사이즈 체크를 통해 고민 부위의 사이즈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발목의 경우 1회 관리만으로 0.7cm정도 얇아지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시술 내용 바로보기 

      에디터
      김지영(도움말: 아이디병원 슬리밍센터 김혜원 원장)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