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꼭 알아두어야 할 심장마비 전조 증상 7

2018.01.08

by 우주연

    꼭 알아두어야 할 심장마비 전조 증상 7

    듣기만 해도 무서운 단어, 심장마비! 남의 일이라고요?

    놀랍게도 갑작스럽게 사망한 심장 마비 환자들 중 50%는 평소 건강하다고 자부하던 사람들입니다. 20대의 젊은 친구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죠. 심장마비로 목숨을 잃는 사람은 매해 9천여 명이 넘을 정도니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사실.

    놀랍게도 갑작스럽게 사망한 심장마비 환자들 중 50%는 평소 건강하다고 자부하던 사람들입니다. 20대의 젊은 친구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죠. 심장마비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매해 9천여 명을 넘길 정도니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심장 마비는 평소에는 아무 증상 없이 지내다 갑자기 쓰러지는 등 전조 증상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폐소생술을 하면 최악의 경우를 피할 수 있지만 골든 타임을 놓치면 영영 깨어날 수 없게 됩니다.

    심장마비는 평소에는 아무 증상 없이 지내다 갑자기 쓰러지는 등 전조 증상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발생한 지 10분 안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최악의 경우를 피할 수 있지만 이 골든 타임을 놓치면 영영 깨어날 수 없게 됩니다.

    묵직하게 가슴에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체한 느낌이 며칠째 계속되고 있나요? 너무나 사소해 무시할 수밖에 없었던 이 모든 증상이 심장마비의 전조 증상이라면요?

    1 가슴이 답답하다

    매일 이어지는 야근에, 공부에... 가슴이야 매일 답답할 수 있죠. 그러나 심한 통증을 동반한 가슴 답답함, 쥐어짜는 쓰라림, 혹은 '두근두근'소리가 심하게 들릴 정도로 압박이 자주 느껴진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매일 이어지는 야근에, 공부에… 가슴이야 매일 답답할 수 있죠. 그러나 심한 통증을 동반한 가슴 답답함, 쥐어짜는 쓰라림 혹은 ‘두근두근’ 소리가 심하게 들릴 정도로 압박이 자주 느껴진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2 턱, 어깨, 목덜미, 팔의 통증

    심장마비의 전조 증상이라고 해서 심장 부근의 통증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턱, 어깨, 뒷목, 팔 등 척추를 타고 오는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심장마비의 전조 증상이라고 해서 심장 부근의 통증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턱, 어깨, 목덜미, 팔 등 척추를 타고 오는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이 아니라 의심스러운 통증이 느껴진다면 징후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호흡이 짧거나 멍한 느낌이 든다

    별다른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갑자기 숨이 가빠진다고? 폐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으나 심장마비나 심부전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4 어지러움이 지속된다 

    갑자기 의식을 잃거나 기절할 것같은 어지러움은 심장 마비뿐만 아니라 다른 심장 질환의 경고 신호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격한 운동이나 과한 움직임은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지러움이 멈추지 않고, 호흡도 바빠진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갑자기 의식을 잃거나 기절할 것 같은 어지러움은 심장마비뿐만 아니라 다른 심장 질환의 경고 신호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격한 운동이나 과한 움직임은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지러움이 멈추지 않고 호흡도 가빠진다면?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천합니다.

    5 식은땀이 난다

    감기에 걸린 것도 아닌데 오한이 느껴지고, 식은땀이 난다고? 더구나 휴식 중에 식은땀이 난다면 바로 병원으로 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증상은 심장마비를 일으키기 직전에 나타나기 때문이죠.

    6 구토

    메스꺼움과 구토는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에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체한 거겠지.' '음식을 잘못 먹었을거야' 등의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죠. 식중독이나 다른 위장 장애와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없이 구토가 지속되거나 메스꺼움이 동반된 어지러움이 이어진다면 더더욱!

    메스꺼움과 구토는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에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체한 거겠지’, ‘음식을 잘못 먹었을 거야’ 등의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죠. 식중독이나 다른 위장 장애와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 없이 구토가 지속되거나 메스꺼움이 동반된 어지러움이 이어진다면 더더욱!

    7  지속적인 피로감 

    ‘피곤하다’를 입에 달고 사나요?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축축 늘어지는 피로감이 지속된다거나, 조금만 무리해도 쉽게 지친다면 심장 이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에디터
      Korin Miller, Juyeon Woo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