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트렌드

Me Myself and I

2018.01.12

by VOGUE

    Me Myself and I

    BBC가 뽑은 기대되는 아티스트, 한국인 뮤지션 예지

     86 귀고리는 마르케스 알메이다(Marques’ Almeida at Boon The Shop), ‘예지와 친구들’이 적힌 티셔츠는 예지의 머치 상품(yaeji.nyc).

    86
    귀고리는 마르케스 알메이다(Marques’ Almeida at Boon The Shop), ‘예지와 친구들’이 적힌 티셔츠는 예지의 머치 상품(yaeji.nyc).

    친구들과 카레를 끓여 먹으며 음악을 틀던 파티가 세계적인 디제잉 영상 플랫폼을 통해 스트리밍 된다면? 1993년 생 뮤지션 예지(Yaeji)에게 얼마 전 일어난 일이다. ‘Curry In No Hurry’라 는 이름으로 뭉근하게 카레를 끓이며 LP, MP3, 카세트로 노래를 틀고 뮤지션 친구들과 나눠 먹던 ‘의식’을 브루클린의 잘나가는 패션 편집숍 ‘킨포크 (Kinfolk)’에서 재현했다. 뉴욕 한식당과 막걸리 브랜드가 스폰서로 붙은 이 파티는 보일러 룸(Boiler Room)을 통해 생중계됐고 몇 달 뒤 BBC는 2018 년 기대되는 아티스트로 그녀를 뽑았다. 하우스, 테크노를 오가며 DJ, 프로 듀서, 보컬리스트, 비주얼 아티스트, 패션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예지는 K- 팝 스타와 전혀 다른 영역에 자신을 올려놓았다. 대표곡 ‘내가 마신 음료수 (Drink I’m Sippin on)’는 현재 유튜브 조회 수 400만을 넘겼다. <보그>가 한국을 찾은 예지를 만났다.

    타탄체크톱은 준야 와타나베(Junya Watanabe).

    타탄체크톱은 준야 와타나베(Junya Watanabe).

    Q 한국에서도당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걸 느끼고 있나?
    A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한국은 가족을 보러 들르던 곳이다. 많은 사람들이 내 음악과 작업을 이해해줘서 고마울 뿐이다. 1월에 뮤지션 무라 마사(Mura Masa)의 내한 공연 오프닝 무대를 통해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라이브를 들려드릴 예정이다. 그 외에도 클럽 헨즈(Henz), 콘트라(Contra)에서 DJ 공연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EP와 싱글 앨 범을 더 발매할 예정인데, 음악이라는 장르뿐 아니라 개념적 측면에서 작업을 어떻 게 소개할지 고민 중이다.

    Q 뉴욕에서 애틀랜타로, 다시 서울을 오가며 지내왔다. 그중 뉴욕은 당신에게 특 별한 영향을 끼쳤다. ‘New York 93’라는 노래를 만들 정도니까.
    A 뉴욕은 모든 것이 끊임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곳이다. 나는 그곳 사람들에게 영감을 얻는다. 뉴요커들은 자신이 원하는 걸 추구하고 창의적이기에 그들에게서 작업의 동기를 얻 는 듯하다. 뉴욕에서의 삶은 흥미로움 그 자체다.

    Q 한국어는 좋은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속삭임과 같은 백색소음으로 안정 을 느끼는 경험) 텍스처를 지녔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당신의 노래는 귓가에 대고 속삭이는 듯한 느낌을 준다.
    A 사실 한국어로 가사를 쓰면서 ASMR적 측면을 의 도한 건 아니다. ‘내가 마신 음료수’에서는 “그게 아니야”가 반복되는데 ‘ᄀ’ 발음이 약간 만트라(주문)처럼 느껴져 아름다운 속삭임으로 들리는 듯하다. 한국어를 가사로 쓰는 이유는 또 있다. 미국에선 영어만 쓰다가 한국으로 돌아오면 한국어로 대화하기에 한국어는 나에게 개인적인 걸 말할 수 있는 언어다. 또 영어와 비교했을 때 감정이나 경험을 더 많이 표현할 수 있다.

    Q 당신이 제작한 핸드라이팅 티셔츠도 흥미롭다. ‘레인걸’ 뮤직비디오에서는 의상 스타일링도 담당했다. 당신에게 패션이란 어떤 도구인가?
    A 기본형 옷, 예를 들 면 흰 티셔츠나 진에 관심이 많았다. 편하기도 했지만 다른 문화에서 자란 내가 어딘가에 무난하게 섞일 수 있는 옷이었기 때문이다.하지만 대학 시절 옷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다는 걸 깨달은 후 여러 패션을 시도하고있다.‘내가 마신 음료수’에서 입은 어깨가 강조된 파워 숄더 재킷 같은 것들 말이다.

    Q 잡지 <레인걸>도 출판했다. 어떤 내용인가?
    A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수십 명은 모두 내 친구들이다. 그들의 모습과 함께 한국어 가사, 뮤직비디오 비하인드 신 사 진을 실었다. 나의 음악을 듣는 사람에게 물리적인 오브제를 주고 싶었다.

    Q 당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I’m into it all(나는 모든 것에 관심이 있다)”이 라고 쓰여 있다. 당신의 흥미를 끄는 여러가지 가운데 최근 가장 관심있게 본 것은 뭔가?
    A ASMR 영상과 웹을 기반으로 한 동영상 작업이다. 그중에서도 라파엘 로젠달(Rafaël Rozendaal)의 컬러풀한 작업에 빠져 있다.

    Q 당신의 작업을 정의하기는 어렵겠지만, 세 가지 단어로 표현한다면?
    A 과정의 중요성, 협업, 열린 마음!

      에디터
      남현지
      포토그래퍼
      김영훈
      헤어
      최은영
      메이크업
      황희정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