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못난이 지름길, 나쁜 습관 타파!

2018.03.14

by 이혜민

    못난이 지름길, 나쁜 습관 타파!

    무심코 하던 그 행동이 당신의 미모를 갉아먹고 있다면?
    다리꼬기, 입술 뜯기, 턱 괴기, 눈 비비기 등 사소한 행동과 습관 하나 때문에!

    어디에서나 눈부시게 빛나길 꿈꾸는 여성들,

    그들은 매일매일 운동을 하고 값 비싼 화장품을 바르며 미모가 업그레이드되길 노리죠.

    하지만 무심결에 하는 습관 하나가 그 모든 것을 말짱 꽝으로 돌려놓는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심지어 기존의 미모는 물론 건강까지 심하게 해친다면?

    그래요,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가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할 ‘나를 망치게 하는 습관’ 13가지, 지금 체크하세요.

    다리 꼬기
    우아하게 혹은 섹시하게 또는 편하니까 꼬았던 그 다리!
    골반이 틀어지고 체중이 한쪽으로 쏠려 엉덩이 근육이 손상되고 뭉치죠. 척추에 스트레스를 줘 만성요통의 원인을 일으키고요. 이때 균형을 맞춘다고 반대쪽 다리를 꼬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틀어진 골반의 방향까지 더 틀어지게 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짝다리 짚기
    편해서 그리고 뭔가 좀 있어 보여서 체중을 한 쪽에만 실었던 나날들!
    다리 길이 차이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자세일 수 있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유지할 경우 다른 부위의 불균형까지 유발할 수 있죠. 특히 골반 불균형으로 인한 통증질환은 물론 골반높이의 차이, 어깨 비대칭과 함께 척추의 변형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

    입술 뜯기
    건조해진 입술의 각질을 무심코 손으로 비벼 뜯었던 당신!
    입술 각질을 뜯거나 침을 바르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지속할 경우 건조함이 더욱 가속화되고 외부자극으로 인한 상처까지 생겨 세균이 번식하게 되죠. 입술에는 땀샘과 피지선이 없어 이런 현상으로 인해 노화가 빨리 올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턱 괴기
    머리가 무겁거나 지루하거나 혹은 예쁜 척할 때 유용했던 그 동작!
    오래 앉아 있다보면 무심결에 턱을 괼 때가 있죠. 이때, 어깨 부분의 근육은 이완되어 편안할 수 있으나 목에 가해지는 힘이 비대칭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한쪽으로만 턱을 괴다 보면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좌우의 발란스가 틀어져 턱관절 장애가 생기게 되죠. 얼굴의 균형이 무너져 목뼈가 비틀어지는 경추부 염좌까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꺾기
    쎈언니 캐릭터를 따라 하다가 혹은 이유 모를 시원한 느낌에 했던 그 퍼포먼스!
    손가락을 꺾어 소리를 내는 게 습관이라면, 그로 인해 관절이 굵어지거나 휘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관절을 억지로 꺾게 되면 그 주변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길 수 있고, 관절의 퇴행 및 염증까지 생긴다는 것.

    눈 비비기
    졸려서, 피곤해서 또는 잠을 깨기 위해 취했던 그 행동!
    눈을 비빌 때 각막에 충격이 가해지게 되어 각막이 얇아지는 증상이 생기고 심할 경우 난시를 일으킬 수 있어요. 또한, 연약한 눈 주위의 피부에 자극을 줘 주름을 유발시켜 노화를 촉진시키죠.

    손톱 물어뜯기
    왠지 모를 안정감과 편안함이 느껴져 어릴 때부터 입으로 가져갔던 손가락!
    5명 중의 1-2명 정도가 무의식적으로 취한다는 손톱 물어뜯는 동작은 인체의 손 중에 가장 많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손톱을 입에 가져가는 행동으로, 감염의 위험이 생각보다 크다고 해요. 또한, 딱딱한 손톱을 씹다 보면 치아가 약화되기도 하고요.

    한쪽으로만 씹기
    자신도 모르게 모든 음식을 한쪽 방향으로만 씹었던 나날!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으면 입 안의 근육이 균형적으로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얼굴의 균형이 깨지기 쉬워 안면 비대칭을 유발합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쪽 볼이 처지고 턱뼈가 한쪽으로만 발달하는 것은 물론, 턱관절 질병이 발생하고 치아 균열 증후군을 일으키기도 하죠.

    양반다리
    익숙해서 아무렇지 않게 해왔던 양반의 제스처!
    한쪽 다리가 위로, 반대쪽은 아래로 향하는 전형적인 불균형 자세인 양반다리는 골반이 삐뚤어질 위험이 가장 높은 행동 중 하나예요. 무거운 하중이 허리로 쏠려 허리의 부담이 커지고 허리가 구부정하게 변해 혈액순환을 방해해 다리가 저리게 되니까요. 이는 척추측만증을 유발하고 고관절에도 부담을 주는 행동입니다.

    손으로 얼굴 만지기
    습관적으로 얼굴로 향하는 그 못된 손!
    앞서 말했듯 세균이 가장 많은 손으로 얼굴을 만진다는 것은 제아무리 비싼 화장품을 발라도 최악의 피부 컨디션을 만드는 지름길. 여드름과 뾰루지, 블랙헤드 등의 각종 피부 트러블 원인의 주범이 당신의 손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거친 타올로 얼굴 빡빡 닦기
    축축한 건 딱 싫다며 세안 후 박박 문지르던 그 손!
    갓 세안을 마친 부드러운 얼굴을 타올로 지나치게 닦으면 건조함이 증가하고 피부가 쉽게 늘어져 잔주름이 급속하게 생기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살이 처짐으로 인해 얼굴이 점차 커지게 된다죠.

    한쪽 어깨로만 가방 들기
    왼쪽(혹은 오른쪽)이 편해 한쪽만 편애했던 어깨!
    무거운 가방이나 물건을 한쪽 어깨와 손으로만 들면 어깨부터 척추, 골반까지 한번에 무리를 줘 척추 균형을 깨뜨리게 됩니다. 또한, 가방 무게를 버티기 위해 어깨가 가방을 밀어 올리면서 한쪽 어깨가 올라갈 수 있죠. 체형이 틀어지거나 무게에 눌리는 부위는 기혈 및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노폐물·지방이 잘 쌓이게 돼 군살이 급속하게 붙으니 조심하세요.

    코 자주 풀기
    감기 또는 비염으로 늘 킁킁 풀어대며 괴롭혔던 코!
    코를 시도 때도 없이 풀다 보면, 주변의 혈관을 자극해 실핏줄이 터지게 되고, 이는 ‘빨간코’를 만드는 주범이 되죠. 코 내부의 압력을 높여 중이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너무 심하게 풀 경우 뇌의 혈관에 압력을 높여 일시적인 혈압 상승으로 인해 뇌졸증에 걸릴 가능성까지 생깁니다.

    어떤가요,
    나쁜 습관 리스트를 하나하나 쭉 보고 있으니 평소 아무렇지 않게 했던 행동들이 눈에 딱 들어오지 않나요?

    이미 알면서도 괜찮겠지 싶어, 무심코 하루에도 몇 번이나 했던 그 행동들!

    손에 이미 익숙해져 무의식 중에 하게된다는 핑계는 이미 그만!
    당신의 미모를 한순간에 해칠 수 있는 습관의 위험성을 똑똑히 기억하세요.

    “방심한 지금 이 순간, 미모와 건강이 추락할 수도 있으니까…!”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Splash News
      컨트리뷰팅 에디터
      이혜민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