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금속 알레르기 대처법

2018.04.12

by 공인아

    금속 알레르기 대처법

    “귀고리 하나만 더 해도 얼굴이 배로 예뻐 보인다”는 말이 있죠? 세련된 주얼리가 주는 효과는 상상 그 이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아름다운 주얼리도 다 ‘그림의 떡’인 경우가 있습니다. 부어오르고 가렵고… 금속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게 해당되는 말이죠.

    액세서리를 착용할 때마다 피부가 따갑고 두드러기가 일어나서 귀고리, 목걸이, 팔찌를 불문하고 몸에 무엇 하나라도 걸기가 무섭나요?

    금속 알레르기는 접촉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땀과 금속의 만남이 원인입니다. 금속물을 착용한 상태에서 땀이 나면, 이온화된 금속이 땀 속의 단백질과 결합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랍니다. 땀이 많은 사람들에게 금속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더욱 높은 것 역시 이런 이유랍니다.

    미세한 크기의 금속 불순물이 피하 조직에 침투하면서 면역체에 이물질로 기억돼 알레르기성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죠. 금속 중에서도 특히 니켈, 크롬, 코발트는 불순물이 많이 섞인 데다 땀에도 잘 녹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특히 한번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부위에 계속 같은 주얼리를 착용하면 피부가 붉은색 또는 갈색 얼룩으로 번지고 점차 두꺼워지며 딱지가 생겨 거친 피부로 바뀌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24K 순금 제품을 착용하면 모두 해결될 일 아니냐고요? 하지만 모든 액세서리를 금으로 구입할 수는 없는 노릇!

    알아두면 유용한 금속 알레르기 대처법을 소개할게요.

    1 기본적으로 금속 알레르기가 생겼을 경우 문제를 일으킨 제품 사용을 멈추면 증상이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문제가 된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가려움증과 부종, 붉은 기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냉찜질을 해보세요. 깨끗한  손수건에 조각 얼음을 싸서 문제의 부위를 눌러줍니다. 아무리 가려워도 벅벅 긁는 행동은 절대 금지!

    3 중요한 만남을 앞두고 액세서리 착용이 불가피하다면 주얼리가 닿는 부분에 바셀린을 발라보세요. 금속 알레르기는 100%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4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게 뻔하지만 꼭 착용하고 싶은 디자인이 있나요? 이럴 땐 액세서리에 투명 매니큐어를 발라 보호막을 만들어보세요. 땀 속에 있는 염소 이온 성분과 금속이 만나지 않게 도와줄 거예요. 특히 피어싱 마니아라면 매니큐어가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상처에서 나오는 체액이 알레르기 피부염을 유발하는 현상을 막아주거든요.

    5 액세서리를 착용한 상태로 땀을 많이 흘렸다면 반드시 액세서리 세척액으로 닦아서 잘 말린 뒤 보관합니다. 액세서리가 비에 젖은 경우 역시 마찬가지. 제품을 말린 후 착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Splash News, Sophiebuhai.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