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린 이, 체크포인트 10

Beauty

시린 이, 체크포인트 10

2018-04-16T23:00:23+00:00 2018.04.16|

벌써부터 이가 시려 고민인가요?

“아직 20대인데 이가 시려요!”  “아이스크림 먹을 때면 너무 괴로워요.”

생각보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시린 이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A post shared by Romee Strijd (@romeestrijd) on


잘못된 양치 습관이나 치아의 균열, 노화, 충치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가 마모되어 치아 안쪽의 상아질이 외부로 노출되면서 겉면이 손상되고, 치아 속에 있는 신경이 드러나 치아를 자극하기 때문이죠!

 

일상생활이 괴로울 정도로 이가 시린가요? 집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1 치약 바꾸기

시린 이 증상이 심하다면 상아세관을 막아주거나 연마제가 덜 들어간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해보세요.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으니 성분과 효과를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시린 이 치약의 경우 최소 2주에서 4주 이상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시린 증상이 지속되면 치과를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온도 주의하기

엄청나게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는 피할 것! 극단적인 온도는 민감한 잇몸이나 치아를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양치할 때도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3 전동 칫솔 사용하기

자동으로 움직이는 칫솔이 잇몸을 더 상하게 할 것이라는 착각은 노! 부드러운 칫솔로 세게 양치하는 것보다 전동 칫솔로 원을 그리며 필요한 만큼 진동을 전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공격적인 양치질은 치아의 에나멜을 마모시킬 수 있으니 약한 세기의 전동 칫솔을 사용해 플라크를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4 수면 습관 주의하기

잠자는 동안 이를 가는 습관이 시린 이를 만드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치과를 방문해 구강 보호기를 맞추거나, 마우스피스를 착용해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올바른 구강 청결제 선택하기

개운한 느낌 때문에 양치 후에도 구강 청결제를 포기할 수 없다면? 불소가 많이 들어가고, 치아 에나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거나, 연마성이 있는 화학물질은 절대 피하는 것이 좋겠죠?

 

6 산성,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 피하기

잇몸과 치아를 민감하게 자극하는 주요 원인인 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이나 과일, 식초, 알코올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곘습니다. 치아 손상과 부식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7 빨대 사용하기

탄산음료나 커피를 피할 수 없다고요? 그럴 땐 빨대를 이용하세요. 음료가 치아를 스쳐 지나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죠.

 

8 식사 후 30분 뒤에 양치하기

식사 후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보다는 30분 뒤 화장실로 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약 성분이 민감해진 치아를 공격하고 산을 생성해 치아를 더욱 부식시킬 수 있답니다.

9 미백 치료 멈추기 

잇몸이 극도로 민감한 상태라면 미백과 관련된 치료는 일단 멈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신 코코넛 오일과 같은 천연 미백제를 사용해보시길!

 

10 365일 위생 상태 체크하기

매일매일 치아를 위생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에 두 번 꼭 양치질을 하며 조심스럽게 헹구고, 건강검진과 스케일링을 위해 6개월마다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