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안녕, 베일리!

2018.04.25

by VOGUE

    안녕, 베일리!

    17년 동안 버버리를 책임지던 크리스토퍼 베일리가 친구와 가족의 도움으로 물러났다. 그가 파트너와 두 딸을 〈보그〉에 공개했다.

    버버리의 크리스토퍼 베일리(Christopher Bailey)는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흔한 사퇴 사유가 정말로 적용되는 유일한 유명인일지 모른다. 크리스토퍼와 남편 사이먼 우즈가 두 딸 아이리스(3세), 넬(2세)과 함께 찍은 사진은 패션을 넘어선 그의 성취를 잘 보여준다. 또 세상이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사진이기도 하다. “17년전 나는 두 아이를 둔 기혼자가 될 수 있을 거라 상상도 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이 세상은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곳이다 보니, 긍정적인 일이 생기더군요.”

    베일리가 그렇게 생각할 만도 하다. 그가 29세의 나이에 버버리의 디자인 디렉터가 된 2001년 영국에서는 동성 결혼이 불법이었다. 베일리와 우즈는 시민 결합(Civil Union)을 통해 결혼했다(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에서 동성 결혼이 합법화된 것은 2014년이었다). “갑자기 이 작은 두 인간을 보호하고 돌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됩니다.” 베일리의 말이다.

    크리스토퍼 베일리의 마지막 컬렉션인 2018 F/W.

    런웨이 컬렉션을 70번 가까이 치렀고 트렌치 코트를 셀 수도 없이 많이 만들었지만, 베일리는 버버리를 세계적 인기 브랜드로 만드는 모든 과정을 즐길 수는 없다고 말한다. 아직 46세인 베일리는 새롭고 광활한, 짜릿한 개인적 자유를 맞이할 참이다. “나는 모든 게 다 좋았다는 듯 말할 생각은 절대 없어요.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있었고 그중에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있었어요. 딸들이 너무 빨리 성장하는 것을 보며, 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절실히 느꼈습니다.”

    크리스토퍼 베일리의 마지막 컬렉션인 2018 F/W.

    바쁘게 돌아가는 패션 세계에 베일리가 곧 돌아올 일은 없을 것 같다. “기회는 정말 많지만 내 마음의 상태는 그렇지가 않은 것 같아요. 지금 나는 내가 배운 것들을 잊어버릴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들에겐 시간의 여유가 있다.

    예를 들어 작년 여름에 떠들썩한 시간을 보낸 이탈리아 움브리아의 농장에서 지낼 수 있다. 베일리·우즈 가족은 최근 햄스테드로 이사했고, 목수와 막스앤스펜서의 윈도 드레서를 부모로 둔 베일리는 집안일에 능숙한 자아를 재발견하고 있다. “칠하기, 데커레이션하기. 우리는 선반도 들이려고 해요! DIY 매장에 데려가주세요! 내가 최근에 산 물건은 파워 드릴이에요.” 그가 웃으며 말한다. 한편 우즈는 배우에서 극작가로 변신을 꾀하는 중이다. “그의 배경은 나와 아주 달라요. 웨더비, 이튼, 모들린 대학, 옥스퍼드!” 베일리는 웃으며 “그는 똑똑합니다”라고 말한다.

    크리스토퍼 베일리의 마지막 컬렉션인 2018 F/W.

    무지개가 아주 많이 등장했던, LGBTQ+ 청소년 단체 세 곳의 넉넉한 후원이 있었던 2월 베일리의 마지막 버버리 쇼는 중요한 개인적 선언인 동시에 그가 살면서 경험한 인권 승리의 기념비였다. 2014년에 베일리가 버버리를 맡았을 때, 그는 FTSE 100 기업의 CEO가 된 최초의 공개적 게이였다. 이렇게 불린다는 것 자체가 비즈니스계 최고위에 존재하는 완고함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버버리를 디지털 세대로 끌고 간 이 요크셔 출신 한 사람의 힘에 가장 이성애 규범적인 기관까지도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자신의 세계적 패션 비전을 모두를 위해 실현할 수 있도록, 베일리는 자기 앞의 모든 장벽을 깨부쉈다.

      에디터
      남현지
      포토그래퍼
      Indigital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