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모던아트 뮤지엄을 방문하다

Living

샌프란시스코 모던아트 뮤지엄을 방문하다

2018-05-29T16:35:22+00:00 2018.05.01|

샌프란시스코 모던아트 뮤지엄은 건축가 마리오 보타의 비밀스러운 성격을 담아서인지 여느 모던아트 뮤지엄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느낌이랄까? 많이 넓지 않은 로비에 높이 뚫린 천장의 채광창으로부터 신비로운 빛이 흘러나온다. 그 계단을 따라 오르면 기대한 것 이상의 보따리가 하나씩 열린다.

20세기 현대미술의 대가 피카소, 마티스, 모네, 샤갈, 달리 등 우리와 익숙한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 곳에서부터 로버트 인디아나의 조각 ‘Love’가 있는 카페테리아까지. 모든 공간과 기획이 단출하면서도 적당한 감동을 준다.

게르하르트 리히터와 안젤름 키퍼 등 독일 모던 아티스트 중에도 회화성이 돋보이는 작가를 모은 독일 현대미술 섹션은 정말 매혹적이다. 리히터의 깜박거리는 초(Flickering Candles)의 두 촛대에서 뿜는 아련한 불빛에 취한 채 걷다 보면 미국 현대 아티스트의 작품이 전시된 공간으로 이어진다.

척 클로스의 작은 색형 모티브로 이뤄진 거대 초상화를 책으로만 보다 실제로 접한 나는 다시 한번 회화가 주는 현실적인 힘에 어김없이 무너진다.

미국 현대 미니멀리스트 대표 작가 도널드 저드와 엘스워스 켈리, 솔 루이트의 설치에서도 다른 뮤지엄에서 보기 힘든 방대하고 다양한 면모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뮤지엄 왼쪽 조각 공원에 설치된 칼더의 거대 모빌 조형물을 감상할 것을 추천한다. 옥외 카페테리아에서 티와 베이커리를 즐겨본다. 그리고 고개를 올려 바라보는 힘찬 샌프란시스코의 스카이라인마저 예술적인 완성도를 더해주는 날이었다.

SFMOMA / 151 3rd St, San Francisco, CA 94103 / +1 415-357-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