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트렌드

북한 여자들은 어떤 화장품을 쓸까? 인기 북한 화장품 4

2022.08.13

by 홍국화

    북한 여자들은 어떤 화장품을 쓸까? 인기 북한 화장품 4

    남북 정상회담으로 한껏 고조된 북한에 대한 관심. 북한의 ‘K-뷰티’도 궁금하지 않나요? 북한 여성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을 알아보죠!


    유튜브 채널 <The Cut>은 2015년에 남한과 북한 여성들의 지난 100년간 화장 변천사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1950년부터 다른 생활 방식으로 지내오며 달라진 남북한의 화장법을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그렇다면 북한 여성들은 어떤 화장품을 사용할까요? 북한 매체 <조선신보>가 보도한 평양 여성들이 선호하는 화장품을 만나보시죠!

    북한의 화장품 진열대입니다. 스킨과 로션부터 미백과 여드름 치료를 위한 기능성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군요. 북한의 화장품은 백화점과 장마당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값이 비싸기 때문에 중산층 이상의 주민들이 구매한다고 하네요.

    NKtoday(@nktoday)님의 공유 게시물님,

    금강산

    고려 인삼을 소재로 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킨 브랜드입니다. 세트 가격은 약 5만2천원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고위 간부들의 선물용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봄향기

    북한 여성은 물론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고 가장 오래된 브랜드입니다. 신의주 화장품 공장 인근의 약수를 사용하고, 개성고려인삼 라인엔 실제 인삼이 들어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은 약 19만원가량이면 한 세트를 구입합니다. 국제 발명 전시회에서 두 번 입상했고 20여 개국에 수출하는 브랜드, 국내에서도 2006년에 시판한 적이 있습니다.

    일본 관광객이 구입한 봄향기 색조 제품. 패키지도 귀엽죠?

    북한의 화장품 용어

    패키지를 보고 눈치챘겠지만 북한은 외래어보다는 우리말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살결물’과 ‘물크림’ 같은 것들이죠! 주로 사용하는 화장품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킨→살결물

    로션→물크림

    클렌징 폼→세척 크림, 세수 크림

    선크림→햇볕 방지 크림

    파우더→분가루

    파운데이션(비비 크림)→돌분, 분크림

    립스틱→입술연지

    아이라이너→눈매 그리기 화장품

    아이브로→눈섭연필

    블러셔→볼연주

    아이섀도→색을 입히는 화장품


    은하수

    북한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로 봄향기만큼 인기가 많은 브랜드입니다. 고려인삼은 물론 알로에, 비타민 E, 인삼, 당귀 등의 성분이 함유된 60여 가지 기능성 화장품이 있죠. 낮에 쓰는 크림과 밤에 쓰는 크림도 따로 출시하고 있다네요!

    미래

    북한 여성들이 결혼 혼수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입니다. 한국 화장품을 벤치마킹한 패키지로 고급스럽고 젊은 이미지를 표방한다고 하네요 .

    특히 젊은 층에 인기가 많은 브랜드입니다.

    북한의 사진 보정 애플리케이션

    BBC가 소개한 북한의 스마트폰 사진 보정 앱 ‘지능형손전화기프로그람 봄향기 1.0’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북한에서도 약 4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네요! 봄향기 1.0 앱을 가동하면 여러 타입의 화장 도구를 가상으로 사용해볼 수 있고, 자신에게 어떤 화장이 맞는지 미리 시험할 수 있죠!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 BBC는 <데일리엔케이>의 기사를 인용하며, 북한 여성들이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역시 ‘K-뷰티’ 강국다운 문화가 일맥상통하는 것 같죠?

    에디터
    홍국화
    포토그래퍼
    Courtesy of 조선신보, 조선의 오늘, Ameb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