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저지르는 고데기 사용 실수 12

Beauty

쉽게 저지르는 고데기 사용 실수 12

2018-06-12T10:26:35+00:00 2018.06.11|

“언니, 이거 고데기인 거 알죠?” 고데기로 연출한 것, 알다마다요! 그런데 도대체 어떻게 연출하는지 알려줄 순 없나요? 유튜브를 켜고 열심히 따라 하다 손을 데는 일이 부지기수. 원하는 결과가 안 나와 고민인가요?

 

뜨거운 도구를 잡는 방법에서부터, 고데기에서 떨어지는 머리를 잡는 방법까지. 집에서 저지르는 가장 흔한 고데기 사용 실수 12가지를 공개합니다. 참고로 에디터는 아래 모든 오류를 범하고 있었다는 사실!

1. 잘못된 사이즈의 고데기를 사용하고 있었다

고데기마다 다른 굵기의 컬을 만듭니다. 이건 간단명료한 사실이죠. 만약 새로운 고데기 쇼핑에 나섰다면, 본인의 시그니처 스타일이나 연출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을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35인치 사이즈의 고데기는 우아한 굵기의 웨이브를 연출할 때 적합합니다. 20인치 사이즈의 고데기는 고전적인 펌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죠. 집게형이 아니라 돌려서 쓰는 막대 타입의 컬링 스틱은 비치 웨이브와 같이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2. 뜨거운 온도일 때 사용한다

유튜브에서 언젠가 10대 소녀의 고데기 사용 실패 영상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젖은 머리에 뜨거운 온도의 고데기를 사용하다가 머리가 말 그대로 ‘뚝’ 끊기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죠. 전문가들이 말하는 최적의 고데기 온도는 185도 정도입니다. 185도 이상의 고열에서 고데기를 사용하면 머리카락 큐티클 바깥쪽에 있는 단백질을 단숨에 녹일 수 있으며, 케라틴층이 녹으면 머리가 푸석푸석해지고 탈 수도 있죠. 반면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제대로 된 컬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85도 정도의 고데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3. 머리카락이 축축한 상태에서 고데기를 사용한다

고데기를 사용하기 전 머리카락은 그 어떤 경우에도 100% 건조해야 합니다. ‘이 정도면 괜찮겠지’ 싶은 의심도 금물! 물기가 남아 있는 머리카락은 매우 연약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젖은 머리에 고데기가 닿는 순간 ‘치익~’ 소리 들어보셨나요? 이는 머리카락의 수직 균열을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소리입니다. 머리끝 양쪽으로 갈라지는 ‘스플릿 엔드(Split End)’ 현상도 이 때문에 일어나는 것!

4. 열 보호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상술일 것 같다고요? 놀랍게도 열 보호 제품이 실제로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큐티클을 보호해 단백질이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주죠. 또한 머리카락 안쪽에 수분이 살아 있도록 해준답니다. 고데기를 사용하기 직전에 스프레이 타입의 제품을 뿌린다거나 크림을 발라 열로부터 보호해주세요.

5. 섹션을 제대로 나누지 않는다

고데기로 열을 가하기 전 섹션을 나누기 단계를 생략한 채 잡히는 대로 웨이브를 넣었나요? 섹션을 나누는 방향에 따라 웨이브의 모양도 달라집니다. 수평으로 가르마를 타고 잡은 채 웨이브를 넣으면 볼륨이 살아나고, 수직으로 가르마를 탄 뒤 웨이브를 넣으면 비치 웨이브처럼 자연스러운 웨이브 모양을 얻을 수 있답니다.

6. 한 방향으로만 머리를 말아준다

머리를 구부리는 방향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모든 머리를 같은 방향으로 말면 크고 윤기 있는 웨이브가 완성되고, 앞뒤로 교차된 모양으로 말면 볼륨감 넘치는 자연스러운 웨이브가 완성됩니다.

7. 고데기를 다른 손으로 잡고 있다

컬링 스틱을 사용할 때는 가장 작은 둘레의 부분이 아래를 향하도록 수직으로 잡고 있어야 합니다. 균일한 굵기의 물결펌을 연출하고 싶다면 수평으로 잡는 것도 하나의 방법!

8. 끝을 고데기에 고정한다

클립이 달린 고데기를 사용할 때는 클립을 열어놓고 고데기 주위로 머리카락을 구부립니다. 그런 다음 위쪽의 클립 문을 닫습니다. 만약 끝부분을 먼저 고정하고 그다음에 머리카락을 뿌리 쪽으로 말면, 열이 많이 가해져 머리에 열 자국이 그대로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답니다.

9. 고데기에서 머리를 빨리 풀어버린다

열을 준 머리는 고데기에서 빼낸 뒤 모양을 흐트러트리지 않고 5~8초 정도 유지해야 합니다. 바로 축 늘어트려 모양을 흐트린다면 고정력은 금방 사라지고 말 거예요.

 

10. 빗질을 빨리 시작한다

고데기에서 머리를 빨리 풀어버리는 것처럼 빗질도 빨리 시작하는 오류는 이제 그만! 열을 최대한 식힌 뒤 플라스틱 브러시를 사용해 웨이브를 정돈해주세요.

11. 헤어스프레이를 생략한다

“헤어스프레이를 발명한 사람에겐 정말 상을 줘야 해요.”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파우치 필수템은 헤어스프레이! 헤어스프레이가 딱딱해지거나 끈적거릴 것이라는 편견은 금물. 공들인 웨이브를 아침부터 밤까지 유지해주는 제일 중요한 제품이라는 것.

12. 고데기를 전혀 닦지 않는다

좋은 소식은 박테리아는 185도 이상에서 생존할 수 없다는 것! 그래도 정기적으로 고데기를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데기 클립 안쪽에 잔여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죠. 고데기가 식었을 때 젖은 천으로 표면을 닦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