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길러 먹어요

Beauty

채소, 길러 먹어요

2018-06-21T22:56:02+00:00 2018.06.21|

채소가 건강에 얼마나 이로운지 모르는 사람은 없겠죠? 시중에서 판매하는 과일과 야채 속에(유기농이라 할지라도) 나쁜 오염 물질이 가득하다는 사실 또한 우리는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채소를 직접 재배해서 먹을 생각은 하지 않을까요? 나만의 채소를 직접 재배하면 내 입안으로 들어가는 먹거리에 대해 조금도 의심하지 않아도 될 텐데 말이죠.

아마도 ‘채소는 시골에서, 넓은 밭에서 기르는 것’이라는 고정관념 때문일 거예요. 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방법을 찾아보면, 집 안에서도 얼마든지 싱싱한 채소를 건강하게 길러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난 태생적으로 식물을 잘 기르지 못해. 내 손에만 들어오면 말라버려’라고 생각하죠. 물론 채소 재배가 결코 수월하지 않은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농부로 타고난 사람도 없듯, 식물 재배는 하다 보면 실력이 자연스레 늘게 된답니다.

지금부터, 굳이 텃밭에 나가지 않아도 작은 박스, 플라스틱 통, 화분으로 쉽고 간단하게 기를 수 있는 채소를 소개할게요.

 

샐러드용 잎채소

루콜라, 다채, 적상추 등의 샐러드용 잎채소는 주방 테이블 옆에 두고 키우기 가장 좋은 채소입니다. 집에서 키운 잎채소는 언제든 따 먹을 수 있고 마트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며 상할 염려도 없죠. 파종 후 8주면 수확할 수 있어 기다리다 목 빠질 일도 없고요. 15cm 화분에서 간단하게 재배할 수 있습니다.

 

방울양배추

부드러우며 달콤하고 고소한 방울양배추. 30cm 정도의 화분에 모종을 심으면 100일 정도 만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모종을 심은 뒤 2주마다 한 번씩 물을 주고 쓰러지지 않게 관리해줘야 하는 수고로움은 뒤따르지만요. 방울양배추는 잘라내면 또 올라오는 작물이라 생샐러드로 먹을 수도 있답니다.

토마토

그늘이 있고 조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라는 토마토. 봄에 씨앗을 뿌리고 꾸준히 물과 양분을 주면 여름 내내 과즙이 풍부한 과실을 한 아름 수확할 수 있습니다. 배양토를 채운 화분에 씨앗을 한두 개 심고 볕이 좋은 창틀에 놔두세요. 2주 정도 지나 싹이 올라오면 따뜻하고 촉촉한 흙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배수가 잘되는 땅에 조금씩 자주 파종하면 여름부터 가을까지 꾸준히 수확할 수 있는 파. 심은 지 8주가 지나면 식용 사이즈로 수확할 수 있답니다. 꾸준히 수확하고 싶으면 3~4주 간격으로 새로운 씨를 파종하면 됩니다.

월계수

신선한 잎이나 말린 잎을 이용해 고기 요리, 수프, 찌개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월계수잎. 까다로워 보이지만 의외로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먼저 줄기를 10cm 정도로 잘라 모래에 꽂아주세요. 뿌리가 내리면 작은 화분으로 옮겨 심습니다. 물은 일주일에 두 번만 줘도 충분해요.

바질

작은 화분만 있으면 실내에서 간편하게 키울 수 있는 바질. 파종한 지 10여 일쯤 지나면 오동통하고 귀여운 스위트 바질의 본잎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잎을 두 장만 남기고 바로 위에서 끊어버리면 새싹이 다시 올라오는 신기한 광경을 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지요.

 

PLUS TIPS! 집 안을 텃밭으로 만드는 아이디어

 

1 거꾸로 화분

거꾸로 화분을 구입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페트병, 플라스틱 통을 이용해 거꾸로 화분을 만들어보세요. 허브, 토마토, 오이, 고추 등을 충분히 기를 수 있습니다.

 

2 상자 텃밭

단단한 표면 위에 상자 텃밭을 만들면 거의 모든 채소를 기를 수 있습니다. 단, 식물이 충분히 뿌리를 내릴 수 있으려면 깊이는 최소한 45cm가 되어야 합니다. 상자를 허리 높이까지 올려두면 허리를 굽힐 필요도 없죠.

 

3 선반 재활용

볕이 잘 드는 창 옆에 선반을 두고 화분마다 다른 작물을 심어보세요. 식물의 모든 면이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화분을 주기적으로 회전합니다. 비교적 키우기 간단한 허브, 샐러드용 잎채소, 래디시, 새싹 채소부터 시도해보세요.

 

4 플라스틱 통

바닥에 구멍을 낸 플라스틱 통을 볕 좋은 장소나 문간에 두고 키우는 거예요. 넓은 자리도 필요 없이 주방 한쪽이면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