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지방 한 스푼

Beauty

건강한 지방 한 스푼

2018-11-09T20:22:51+00:00 2018.11.09|

아직도 ‘지방’에 대한 편견을 버리지 못했나요? 모든 지방이 다 살을 찌우고 몸에 나쁜 건 아닙니다. 건강한 ‘불포화 지방’은 오히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혹독한 다이어트 중인가요? 혹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필요한 ‘건강한 지방’이 부족한 건 아닌지 체크해보세요. 예뻐지려다 건강을 망치는 수가 있으니까요!

Check Point 1 피부가 부쩍 푸석푸석하다

좋다는 스킨케어 제품을 다 발라보고 물을 2리터씩 마셔봐도 피부가 여전히 건조하다면? 지방 부족으로 인한 건조증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불포화 지방은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Check Point 2 식이 조절을 해도 허리둘레가 줄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지방을 태우기 위해 일정량의 건강한 지방을 꼭 섭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식사 때마다 소량의 불포화 지방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생기고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요. 특히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식물성 오일은 몸속에서 연소되어 에너지를 생산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니 소량이라도 식단에 추가하세요.

Check Point 3 늘 허기지다

미국의 한 영양학 연구소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불포화 지방을 포함해 식사를 한 그룹과 포함하지 않은 식사를 한 그룹을 비교했을 때 후자가 훨씬 더 빨리 배고픔을 느끼고 전자의 경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Check Point 4 체력이 달린다

지방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원입니다. 특히 심장은 지방으로부터 70%의 연료를 얻죠. 식단에 불포화 지방을 조금만 추가하면 부쩍 기운이 나는 걸 몸소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식단에 추가하면 좋을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식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호두를 비롯한 견과류

건강한 지방의 대명사로 불리는 브레인 푸드, 호두. 호두는 식물성 오메가3인 ‘알파 리놀렌산’을 다량 함유해 혈관 기능이 향상될 뿐 아니라 뇌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또한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 함유량이 높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집니다. 샐러드 또는 ‘요거트’와 함께 섭취하면 더할 나위 없겠죠?

 

달걀

달걀에는 단백질, 칼슘, 셀레늄, 비타민 D, 오메가3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하루 두 알 정도 꼭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른자는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해 뇌 기능을 개선합니다. 삶거나 굽거나, 조리법도 아주 간단하고 다양하니 먹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아보카도

슈퍼푸드를 언급할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아보카도는 지방 함유량이 무려 75%입니다. 주목할 점은 75%가 모두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 지방으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죠. 이 중 오메가9인 ‘올레산’은 혈관에 쌓이는 중성 지방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분해를 도와주며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달콤한 과일과 섞어 주스를 만들어 먹거나 바질과 라임을 더해 생으로 먹어도 좋겠죠?

 

고등어

비만율 70%에 육박하는 에스키모인들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바로 등 푸른 생선을 통해 건강한 지방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등 푸른 생선 중에서도 고등어는 오메가3 함유량이 단연 으뜸! 내일 식단에는 지금 제철인 고등어를 올려보는 거 어떠세요?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을 하루에 2티스푼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노화의 징후가 31%나 적게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이 피부 염증을 줄여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이죠. 올리브 오일은 모델들의 몸매 관리 비결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식품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산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단일 섭취용이라면 반드시 산도 0.8% 이하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