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치근 흡수가 뭔데?

2018.11.09

by 우주연

    치근 흡수가 뭔데?

    어느 날 무심코 거울을 보다가 치아가 변색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단순히 누렇게 변한 것이 아니라 치아의 한 부분만 수상하게 변색되어 있었죠!

    병원을 찾았다가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를 들었습니다.

    ‘치근 내부 흡수’ 증상입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봐야겠군요.”

    엑스레이를 찍자 잇몸 깊숙이 치아 뿌리 중간이 녹아 비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 심해지면 발치한 뒤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현재로선 신경 치료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겠군요.”

    임플란트라니요! 그런데 치근 흡수가 뭘까요?

    View this post on Instagram

    A post shared by 역삼 교정전문 청아치과 (@chonga_anboini) on

    급히 치아를 교정한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 치아 뿌리인 치근이 교정 과정에서 함께 흡수되는 것을 뜻합니다.

    교정 과정에는 ‘브래킷’이라 불리는 교정 장치에 의해 잇몸 뼈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골 형성과 골 흡수를 거치게 됩니다. 이로써 치아가 없던 자리에 치아가 생길 수도 있고, 치아와 치아 사이에 있던 치아를 없앨 수도 있는 것!

    6개월에서 1년 만에 끝내는 급속 치아 교정의 경우엔 치아와 잇몸에 무리가 가면서, 치아가 부러지거나 잇몸이 찢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죠.

    치아 이동량이 많거나 적용하는 교정력이 강한 경우 치아 뿌리가 짧아지면서 치근 흡수 현상이 일어납니다.

    교정 부작용이 아니라도 치아와 관련하여 평소 좋지 않은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잘 때 이를 꽉 물거나 이를 가는 경우 혹은 부정교합, 강한 외부 충격, 치주염 등으로 치근 흡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죠.

    치근 흡수가 심할 경우에는 교정 치료를 잠시 중단하거나 좀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치아를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장치를 장착하고 치아를 꼼꼼히 닦지 않으면 치아 표면이 하얗게 부식되는 탈회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죠. 치아 표면이 부식되면 곧바로 충치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디터
      우주연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