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고 갈라지는 입술의 원인은?

Beauty

트고 갈라지는 입술의 원인은?

2018-11-26T19:33:32+00:00 2018.11.26|

입술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민감한 부위입니다. 피지선이 없고 주름은 많으며 잘 늘어나는 부위라 관리가 쉽지 않죠. 게다가 말을 하고 식사를 하고 음료를 마시는 일상에서 늘 사용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한번 컨디션이 나빠지면 치료 또한 더딘 편입니다.

립밤을 계속 덧발라도 해결되지 않는 입술 건조증이 고민인가요? 메마른 겨울이라 어쩔 수 없다고 하기엔 아직 이릅니다.

꾸준히 신경 써서 관리하는데도 입술 컨디션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생활 습관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되짚어보세요. 입술이 갈라지는 증상은 꼭 건조한 환경 때문만은 아닙니다.

 

체내 수분 부족
탄산음료, 커피로 수분 섭취를 대신하고 있나요? 이게 입술 건조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수분이 부족하면 신체 곳곳의 수분을 끌어당겨 사용하는데, 가장 취약한 곳 중 하나가 입술입니다.

입술에 침을 바르는 습관
입술이 마를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혀로 핥아 홍두깨 입술이 되어버린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순간의 건조함을 해결하기 위해 침을 바르면 입술은 점점 더 건조해지기만 합니다. 침 속에 들어 있는 아밀라아제 등의 효소가 입술을 자극해 수분을 증발시켜버리거든요. 갈라진 입술 틈 사이로 세균이 침투할 수도 있으니 침을 바르는 건 절대 금물!

 

티슈로 인한 마찰
차를 마시거나 식사를 마친 후, 애매하게 얼룩진 입술이 싫어서 냅킨으로 입술을 싹 닦아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을 거예요. 그런데 입술은 굉장히 민감하고 연약한 부위이기 때문에 강한 마찰을 가하면 수분까지 즉각적으로 증발해 입술이 급속도로 건조해집니다. 티슈를 입술에 직접적으로 대지 말고 립밤을 손에 묻혀 롤링한 뒤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지나친 비타민 섭취
피부와 마찬가지로 입술 역시 비타민이 부족하면 쉽게 트고 갈라집니다. 특히 비타민 C와 B6가 부족하면 입술이 갈라지거나 트는 증상이 심해지죠. 그런데 잠깐! 몸에 좋다는 비타민을 꼬박꼬박 챙겨 먹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고요? 비타민 A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 역시 입술 갈라짐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시트러스 계열 과일 과다 섭취
겨울엔 역시 귤! 앉은자리에서 귤 10개는 거뜬히 까먹을 수 있다고요? 오렌지, 귤, 자몽, 레몬 등 시트러스 계열 과일은 입술을 건조하게 합니다. 입술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시트러스 계열 과즙은 되도록 입술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쌓인 각질
각질 쌓인 피부에 아무리 좋은 스킨케어 제품을 발라도 흡수되지 않듯 입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입술에 각질이 쌓여 있으면 립밤을 발라도 겉돌기만 하죠.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각질 제거제로 입술을 매끈하게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