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혹시 나도 마른 비만? 뭘 먹어야 할까

2023.02.06

by 오기쁨

    혹시 나도 마른 비만? 뭘 먹어야 할까

    마른 비만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말랐다’는 말과 ‘비만’은 결이 다른 얘기 같지만, 함께 쓰이면 일반 비만만큼이나 관리가 필요한 체형을 말합니다.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체지방률이 과체중보다 더 높은 경우, 팔다리는 가는데 배만 볼록 튀어나온 체형 등이 대표적인 마른 비만입니다. 다른 말로는 저근육형 비만, 대사형 비만이라고도 합니다.

    마른 비만은 남자의 경우 체지방률 25% 이상, 여자의 경우 체지방률 30% 이상부터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일반 비만만큼 건강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관리할 필요가 있겠죠.

    마른 비만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대신 채식과 견과류 위주의 천연 식품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만 먹고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는 식품이 좋은데,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이 풍부해 식사 후 찾아오는 공복감을 없애줍니다.

    또 고단백 식품인 아몬드도 꾸준히 먹으면 체내 복부 지방이 감소되고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심장협회 저널에 올해 초 올라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몬드 위주의 식단은 같은 열량의 머핀 식단에 비해 복부 지방량, 허리둘레, 하체 지방량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장기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고기를 먹으려면 지방 함량이 낮은 닭 가슴살, 돼지 뒷다리살 등을 굽거나 쪄서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 블루베리도 복부 지방을 줄여주는 식품 가운데 하나인데요, 지방 감소뿐 아니라 심장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른 비만은 복부 둘레가 곧 내장 지방의 양과 비슷하기 때문에 체중보다는 ‘복부 둘레’에 초점을 맞추고 관리해야 합니다. 또 꾸준히 땀을 흘리며 운동해야 마른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겠죠!

    에디터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