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에 꼭 먹어야 할 영양소 3가지

Beauty

다이어트 중에 꼭 먹어야 할 영양소 3가지

2019-05-15T19:53:01+00:00 2019.05.15|

갑자기 훅 치고 들어온 여름을 제대로 맞기 위해 급히 식단 관리에 들어갔나요? 그렇다고 식음을 전폐하는 건 아니죠? 무작정 굶어서 빼는 다이어트는 100% 요요를 부릅니다.

 

칼로리를 제한하는 극단적인 식단을 이어가는 중이라도 반드시 섭취해야 할 영양소가 있습니다.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모두 충족할 세 가지 영양소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단백질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순으로 에너지원을 씁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은 대부분 제한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소모돼버리고, 다음 순서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됩니다. 지방도 어느 정도 연소되면 우리 몸은 ‘기아 상태’로 인식해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쓰는데 이때 단백질이 소비되면서 근육량이 확 줄어듭니다.

 

그럼 단백질이 충분한 상황에서는 뭐가 달라질까요? 섭취하는 총열량이 적어도 단백질이 충분한 상황에서는 기아 상태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면 근육 손실 없이 지방만 활활 태우게 되는 것이죠.

 

포만감 효과 역시 빼놓을 수 없겠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사량을 줄여줍니다. 일반 식사를 하다가 닭 가슴살과 달걀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바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면 탄수화물이나 지방의 섭취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과 식사 제한으로 인한 노화 방지를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할 뿐 아니라 연결 조직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이죠.

 

불포화지방

아직도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으면 그대로 살로 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나요? 지방은 어떤 종류를 먹느냐에 따라 득이 되기도 하고 실이 되기도 합니다. 좋은 지방으로 통하는 불포화지방은 다이어트에 오히려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땅콩,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와 올리브유, 아보카도, 등 푸른 생선 등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은 먹고 나면 다른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고 부족한 영양소도 채워주기 때문에 큰 그림으로 봤을 때 1일 섭취 칼로리는 오히려 줄어드는 효과가 있답니다.

 

식이섬유

식사량을 줄이다 보면 찾아오는 복병이 있죠. 바로 변비!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기간에 발생하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이 꼭 섭취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는 것 역시 식이섬유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해조류, 비타민 보충에도 효과적인 양배추, 요리 활용도가 높은 바나나가 식이섬유의 대표 주자! 가장 쉬운 방법은 바나나 한 개를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허기질 때 먹는 것이겠죠?

 

자신과 힘겨운 싸움을 이어나가고 있는 다이어터들이여! 건강하게 날씬해지고 싶다면 단백질, 불포화지방, 식이섬유, 이 세 가지를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