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한약국이 뜬다

2019.07.05

by 우주연

    한약국이 뜬다

    한약은 주로 어떤 상황에서 찾을까요?

    양약보다 부작용이 적고 안전할 것 같아서,
    꾸준히 먹으면 고질적인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
    체질 개선이 필요할 때,
    혹은 어르신에게 드릴 건강한 선물을 찾을 때 등…

    대개 큰 병이 있는 상황이 아닌 일상에서 양약은 당장 아픈 곳을 치료하기 위해 찾는다면, 한약은 꾸준히, 개선의 효과를 기대하며 찾습니다. 다만 선뜻 한의원을 방문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거나, 가격이 비쌀 것 같다는 부담감에 쉽사리 한약을 짓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복용하고 싶지만 선뜻 한약을 지으러 가는 것이 망설여지는 이들이 일반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듯 어렵지 않게 한약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약국이 뜨고 있습니다.

    한약국, 다소 생소한 듯 보이지만 명칭 그대로 한약을 지어주는 약국입니다. 한약국은 한약사가 운영하는 곳으로, 약국이 의사의 처방전에 의해 약을 조제하거나 일반 의약품을 판매하듯이 한약국에서는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조제하거나 혹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종류 및 조제 방법에 의한 한방 의약품을 판매할 수 있다고 해요.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한약만큼은, 경옥채한약국(@kyung.ok.chae)님의 공유 게시물님,

    지금 뜨고 있는 한약국이란, 어린 시절 약 달이는 향이 후각을 뒤덮던 한약방의 느낌과는 컨셉이 조금 다릅니다. 블랙 앤 화이트의 모던한 인테리어의 한약국, 주말마다 카페와 동시에 운영하는 한약국 등 마치 카페와 한방 찻집 그 사이 어딘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젊은 연령층을 주요 타깃으로 한 한약국이 늘어나는 추세예요.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약초원(@a_herbary)님의 공유 게시물님,


    한약국을 찾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다이어트 한약에 대한 궁금증으로 찾는 이들이 많다고 해요. 양약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꾸준히 감량이 가능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여성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죠. 이 외에도 공진단, 쌍화탕 등 피로 해소에 탁월한 한약에 관심이 높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한약, 어떤 것이 있을까요?

    경옥고

    체질적으로 허약한 사람의 비위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킵니다.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진대사 및 호르몬 기능을 돕기 때문에 성인은 양기 보충 효과를, 아이는 성장 발육 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공진단

    <동의보감>에서는 허약한 체질을 타고난 사람도 공진단을 복용하면 백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피로 해소 및 체력 보강에 도움을 줍니다.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크게 아픈 뒤 기력 보충이 필요할 때, 몸이 허한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쌍화탕

    간에 작용하여 육체 피로를 풀어주고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야근이 잦거나 몸을 쓰는 일을 하는 이들에게 좋습니다. 감기로 인해 으슬으슬 몸이 춥거나 손발이 찬 이들에게도 안성맞춤.

    십전대보탕

    이름은 익숙하지만 먹어본 이들은 적은 십전대보탕. 특별히 아픈 곳 없이 기력이 떨어지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 땐 이 탕약을 추천합니다. 전반적인 몸의 기를 살려주기 때문에 컨디션을 회복하고 싶을 때 좋아요.

    이 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한약도 어디까지나 ‘약’인 만큼 자세한 상담과 처방을 통해 몸에 맞는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나열된 한약 역시 혈압이 높거나 열이 많은 이들에게는 체질에 따라 되레 몸에 독이 되는 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구입 전에 꼭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곧 초복이라고 하네요. 더위로 인해 유독 지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상태가 지속될 때, 몸을 보해줄 보약 한 첩, 지으러 가볼까요?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여진
      포토그래퍼
      Pixabay,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