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 샤워의 엄청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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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물 샤워의 엄청난 효과

2019-08-16T19:28:51+00:00 2019.08.16|

더운 여름에도 꼭 김이 서릴 만큼 따뜻한 물로 샤워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분들, 꼭 있죠?

 

 

그렇게 해야 노폐물이 더 잘 닦여나가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야 감기를 예방하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그런데 ‘찬물 샤워’에 꽤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여러 가지 이점 때문에 한겨울에도 차가운 물로 샤워를 고집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 과연 어떤 이유일까요?

 

 

면역력이 향상된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백혈구의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면역 체계가 강화되죠. 평소 감기를 예방하고 싶다면, 따뜻한 물로 씻는 것보다 오히려 찬물 샤워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안정감을 준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찬물 샤워’가 감정적인 안정감을 주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중 글루타티온의 농도를 높이고 요산의 수치를 낮춰,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 상황에서도 뇌가 빠르게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죠. ‘열 받는 일’이 생긴다면, 찬물로 화를 가라앉히세요.

 

 

피붓결과 머릿결이 좋아진다

믿기 힘들지 모르지만,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면 피붓결과 머릿결까지 좋아집니다.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할 경우 몸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기름이 과도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찬물은 모공을 타이트하게 조여주고, 단백질과 천연 오일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샤워 후에도 피부와 머리칼에 윤기가 돌죠.

 

 

숙면을 취하게 한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잠이 확 깨버릴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려 10분간 차가운 물에 목욕할 경우 아주 쉽게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만큼이나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깊은 잠에 빠져들게 돕는다고 하네요.

 

 

 

근육통이 완화된다

 


최근 운동선수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한 ‘크라이오 테라피’ 들어보셨죠. 영하의 온도에서 지방을 태우고 근육의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최신 테라피입니다. 그런데 ‘찬물 샤워’에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신체가 빠른 속도로 피로를 해소하고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