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빵? 떡? 고민 말고 퓨전 떡

2019.09.17

by 공인아

    빵? 떡? 고민 말고 퓨전 떡

    떡이 어른들을 위한 전통 디저트라는 편견은 옛말!

    떡을 좋아하던 이들은 물론, 빵 없이는 못 사는 일명 ‘빵순이’의 입맛까지 만족시킨 퓨전 떡이 인기입니다.

    퓨전 떡은 우리가 흔히 즐겨 먹던 꿀떡, 인절미, 찹쌀떡 등 일반적인 떡에 크림, 치즈, 버터와 같은 빵이나 과자에 활용하는 서양 디저트 재료를 접목해 새롭게 풀어낸 것이 특징입니다. 떡의 쫄깃한 식감과 빵 특유의 고소한 향과 맛이 어우러지며 양쪽 입맛을 모두 저격할 수 있어요.

    앙버떡, 인절미 티라미수, 쇼콜라 크림치즈 등 베이커리에 진열된 빵을 떠오르게 만드는 네이밍을 통해 맛을 유추해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패션 신에서 복고를 새롭게 재해석한 뉴트로가 트렌드인 만큼, 디저트계의 뉴트로는 단연 퓨전 떡이겠죠?

    물론 퓨전 떡이 인기몰이를 하는 데에는 맛도 중요하지만, SNS 감성을 제대로 저격한 보는 즐거움도 한몫했습니다. 핑크 감성을 자극하는 핑크 블라썸 인절미, 폭신한 크림이 가득 들어 있는 찹쌀떡, 티라미수처럼 초콜릿 가루를 듬뿍 뿌리고 인절미 크림을 층층이 쌓은 떡 케이크 등. 카메라에 담고 싶은 비주얼로 인싸들의 미각과 시각, 감성까지 만족시킵니다.

    현대화된 것은 맛과 재료만이 아닙니다. 퓨전 떡이 이렇게 지역 불문 ‘인싸템’으로 등극할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의 퓨전 떡집이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 맛집’으로 운영되기 때문. 맛보기 위해 주말을 할애하여 방문하거나 줄을 서지 않아도 구입한 다음 날 맛볼 수 있으니 더욱 빠르게 SNS를 통해 인기몰이를 한 것이죠.

    이러한 퓨전 떡의 유행은 젊은 세대가 떡을 다시 즐기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일각에서는 “떡의 전통성을 훼손한다”는 아쉬운 소리 역시 들려오곤 합니다. 다만 떡을 좋아하지 않던 이들도 떡을 맛있게 즐길 수 있고,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떡에 도전함으로써 떡에 대한 편견을 바꿀 수 있는 등 여러모로 긍정적인 면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시각과 미각을 자극해볼까요? 지금 인싸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퓨전 떡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리얼 바나나크림떡 by 호랑이떡닙

    달콤한 바나나퓌레를 찹쌀떡 안에 가득 담고 부드러운 카스텔라 파우더를 듬뿍 묻힌 리얼 바나나크림떡. 실제 바나나를 갈아 만든 퓌레를 사용해 아이가 있는 가족에게 인기가 많아요. 달콤한 디저트를 즐기는 이들에게 추천! 호랑이떡닙은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카야잼과 밤을 섞은 앙금을 머금은 카야잼떡을 시작으로 멀베리크림, 오레오크림 등 시즌마다 새로운 찹쌀떡을 선보이고 있어요. 라인업이 그때그때 달라지기 때문에 아쉽게 맛볼 수 없는 떡도 있다는 사실!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호랑이떡닙(@tigernip.co.kr)님의 공유 게시물님,

    카라멜마끼야떡 by 청년떡집

    신메뉴를 출시할 때마다 SNS 대란을 일으키는 퓨전 떡의 선두 주자, 청년떡집의 신메뉴입니다. 쫀득한 떡을 베어 물면 커피와 캐러멜 향이 깊게 밴 부드러운 크림이 입안 가득 퍼져요. 신제품 외에 대표적인 메뉴는 마약 옥수수를 떠올리게 하는 진한 콘치즈 맛의 구워 먹는 마약떡, 마스카르포네 치즈와 커피가 어우러진 티라미슈 크림떡 두 가지. 청년떡집의 제품은 모두 30년 전통의 떡 제조 회사인 영의정의 기술로 만들어 더욱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어요.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청년떡집(@youngmill.kr)님의 공유 게시물님,

    오븐에 구운 떡 by 윙잇

    간편식 온라인 마켓, 윙잇에는 신선한 샐러드부터 분식류, 육류까지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지만 그곳만의 퓨전 떡으로 가장 이름을 알린 곳이기도 합니다. 얼그레이 앙버터떡, 치즈 백설기, 크림 망고떡 등 찹쌀떡에 한정되지 않은 다양한 퓨전 떡을 구입할 수 있죠. 그중에서도 가장 ‘퓨전’스러운 믹스 매치를 한 떡이 있으니 바로 오븐에 구운 떡. 일명 ‘오구떡’은 떡을 오븐에 구운 뒤 소보로와 피자, 마늘 토핑을 듬뿍 얹은 것으로 짭조름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특징이에요. 소포장으로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추천해요.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윙잇 – No.1 간편식 마켓(@wingeat)님의 공유 게시물님,

    앙버떡 by 정애맛담

    재치 넘치는 네이밍으로 ‘퓨전 떡=앙버떡’이 떠오를 만큼 인기가 좋은 정애맛담의 앙버터설기. 이곳은 이수역 전통시장 안에 있던 민속떡집이 온라인 판매를 시작으로 유명해지면서 최근에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팝업 행사를 하는 등 퓨전 떡을 널리 알리고 있어요. 앙버떡은 앙버터에서 착안한 팥 앙금과 버터를 기본 토핑으로 하여 백설기 종류에 따라 두부 맛, 당근 맛, 콘갈릭 맛 등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오메오메 by 제주오메기이야기

    베이비슈 아이스크림을 떠올리게 하는 앙증맞은 형형색색의 오메기떡이에요. 제주도의 대표 떡인 만큼 지역 특색을 살린 것이 특징. 과일인 감귤을 통째로 넣은 감귤 오메부터 제주에서 생산된 녹차, 한라봉, 딸기 등을 가공하여 만든 크림 오메 등 제주의 특색을 살린 퓨전 오메기 떡을 맛볼 수 있어요. 모든 떡은 손수 빚는다는 사실!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오메오메 제주오메기이야기(@omeome_jeju111)님의 공유 게시물님,

    바질가래떡 by 아우어인절미

    추운 겨울, 가래떡을 뜨끈하게 구워 꿀에 찍어 먹으면? 누구나 아는 맛있는 맛! 여기에 향긋한 바질을 더했으니 느끼함 없이 계속 들어가는 맛이 되겠죠? 아우어인절미는 아우어베이커리, 도산분식 등으로 유명한 CNP푸드의 온라인 떡 브랜드예요. 진짜 티라미슈 인절미, 민트초코 인절미 등 독특한 인절미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현미, 바질, 흑임자를 넣어 만든 가래떡까지 그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어요.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떡의 새로운 물결 OUR INJEOLMI(@our_injeolmi)님의 공유 게시물님,

    치즈 찹쌀떡 by 라이스케이크 WHEN

    스타필드, 롯데백화점 등 활발한 팝업 스토어 진행을 통해 이름을 알린 When떡. 정말 ‘이게 웬 떡?’일까 싶을 정도로 진한 밀크치즈가 떡 속에 가득 들어 있어요. 대표적인 메뉴는 오독오독 씹히는 재미가 있는 피스타치오 크림치즈 찹쌀떡과 모카 카스텔라 파우더를 듬뿍 묻힌 모카 밀크치즈 찹쌀떡. 치즈를 늘어뜨리듯 쫀득한 떡을 쭉 늘려서 먹는 재미가 있어요.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When 라이스 케이크(@whendduk)님의 공유 게시물님,

    기존 떡보다 덜 퍽퍽해 먹기 편하고, 포켓 사이즈로 아침 대용으로 혹은 디저트로 휴대하며 먹기 좋은 퓨전 떡. 이번 기회에 빵 대신 떡으로 갈아타볼까요?

      프리랜스 에디터
      김여진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