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피임약에 대한 진실과 거짓

2020.02.04

by 송보라

    피임약에 대한 진실과 거짓

    “피임약 먹는 걸 중단했어. 피임약을 먹으면 우울해지더라고.” “난 피임약 안 먹을 거야. 나중에 임신하고 싶을 때 임신 가능성을 낮춘대.” “피임약 먹으면 살쪄.”

    가장 대중적인 피임법, 피임약에 대해 흔히 가지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진실일까요? 이른 성교육과 함께 흔히 있는 일이지만 우리가 아는 피임약에 대한 정보의 상당수가 부정확하거나 충분치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피임약을 먹었을 때 경험의 차이는 있지만, ‘사실’이라고 알려진 것이 전부 진실이라고 믿어서는 안 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가 피임약에 대한 이야기의 진실을 밝혀드립니다.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고 있다면 중간에 휴지기를 가져야 한다?

    FALSE

    사람들 사이에 퍼진 가장 흔한 인식은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10~20년 전에 제조되던 피임약은 함유한 호르몬 수치가 높아서 실제로 그런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았죠.” 산부인과 의사 호세 테론은 설명합니다. “하지만 피임약에 함유된 호르몬이 난소나 생식 기능을 약화시키는 건 아닙니다. 간단히 말하면 피임약을 오래 복용했다고 해서 중간에 먹는 걸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난소는 지치거나 완전히 막혀버리는 기관이 아니니까요.”

    피임약을 먹으면 허기지고 체중이 는다?

    FALSE

    우리는 피임약을 먹은 다음부터 갑자기 살이 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부인과 의사 산드라 오르테가는 피임약과 체중에는 연관성이 없다고 딱 잘라 말합니다. “피임약과 체중 증가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고 몸이 적응하는 첫 세 달 동안은 체내에 수분이 약간 축적되어 부을 수는 있어요. 오히려 이뇨 작용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피임약은 있습니다.” 의사 오르테가는 피임약이 배고프게 만든다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피임약은 많은 부작용이 있다?

    FALSE

    부작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의사 테론은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대부분이 어떤 부작용도 경험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모든 종류의 약에는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한 설명서가 딸려 있죠. 가장 많이 알려진 부작용이 우울하거나 예민해진다는 것입니다. 산부인과 의사로서 의학적인 경험에 비춰봤을 때 피임약을 처방받은 여성 중 80~90%가 어떤 부작용도 겪지 않고 복용을 중단하지도 않습니다.”

    피임약은 여드름을 줄이고 호르몬의 균형을 잡는다?

    TRUE

    의사 오르테가는 피임약을 때로는 여드름을 치료하거나 호르몬 균형을 잡는 데 사용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전문가가 처방해야 하죠. “먹는 피임약이 테스토스테론을 낮추기 때문에 사춘기에 발생하는 심각한 여드름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과 의사 상당수가 호르몬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해 피부 관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피임약 복용을 권하기도 합니다.”

    피임약이 색소침착을 유발한다?

    TRUE

    자외선 차단제는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선택이 아닌 필수. “일부 여성에 한해서 피임약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활성화시킵니다. 즉 기미나 색소침착이 더 잘 생긴다는 뜻이죠.” 의사 오르테가는 설명합니다. “윗입술과 이마, 뺨에 어두운 반점이 생길 수 있고 피임약을 중단한 후에도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먹는 동안에는 최소한 SPF 15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발라야 합니다.”

    일단 피임약을 먹기 시작하면 임신 가능성이 낮아진다?

    FALSE

    많은 여성이 피임약을 먹으면 나중에 아이를 가지려고 할 때 임신 가능성이 낮아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 테론은 이렇게 말합니다. “피임약은 생리 주기 중간에 배란과 자연적인 호르몬 분비를 중단시키는 식으로 작용합니다. 피임약을 먹으면서 하는 생리는 난소가 닫히거나 휴식 상태이기 때문에 인위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피임약을 얼마나 오래 복용하는가와 무관하게 자연적인 배란 주기는 피임약 복용을 멈추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피임약은 생식력을 없애거나 줄어들게 하지 않습니다. 만약 복용을 멈춘 후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피임약 때문이라기보다는 다른 데 이유가 있을 겁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멈추면 임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FALSE

    피임약이 생식력을 약화시킨다는 믿음뿐 아니라 임신 가능성을 높인다는 믿음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면 의사들은 임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피임약을 처방하겠죠! 피임약은 임신 가능성을 높이지도, 낮추지도 않습니다. 그저 호르몬의 기능을 막을 뿐이고 복용을 중단하면 기능이 다시 돌아오죠.”

    피임약은 우울하거나 예민하게 만든다?

    TRUE or FALSE

    피임약의 영향으로 지나치게 예민해진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피임약의 부작용 중 하나기도 하죠. “하지만 우울하거나 예민해지는 것을 피임약 탓으로 돌리기는 어렵습니다.” 의사 테론은 말합니다. “기분은 주관적인 증상이고 그 외의 요소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죠.” 테론은 몇 가지 연구를 예로 들었습니다. “피임약을 먹은 환자들은 그들이 더 우울하거나 혹은 더 신나는지 혹은 먹기 전과 차이 유무를 주관적으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외부적인 요소도 고려하나요? 모든 것을 호르몬 치료의 탓으로 돌리는 건 정당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 영향을 완벽하게 제외시킬 순 없지만 피임약이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할 수도 없는 게 사실입니다. “이상적인 방법은 피임약의 효과를 보고 싶다면 피임약을 먹었을 때 아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르고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니까요.”

    피임약은 암을 유발한다?

    FALSE

    의사 오르테가는 진료 중에 피임약이 암을 유발하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사실은 정반대죠. “피임약을 복용하는 한 자궁 내막이 자라지 않고 난소가 휴식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자궁암이나 난소암을 일으킬 확률은 오히려 줄어듭니다.”

    특정 약이 피임약의 효능을 저해한다?

    TRUE

    사실입니다. ”항생제인 리팜피신과 리파부틴은 피임약의 기능을 저해합니다. 그 외에 아지트로마이신, 암피실린, 니트로푸란토인, 아목시실린, 클라리트로마이신, 메트로니다졸, 시프로플록사신, 독시사이클린, 페니실린, 테트라사이클린, 세파졸린, 레보플록사신, 클린다마이신, 에리트로마이신, 포스포마이신, 박트림도 영향을 미치죠.” 의사 오르테가가 앞서 언급한 약품이나 서양고추나물을 섭취하고 있다면 당신은 임신을 막는 피임 효과를 막고 있는 겁니다.

      시니어 디지털 에디터
      송보라
      포토그래퍼
      Everett Collection
      Ana Gándar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