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VISION QUEST

2023.02.26

by VOGUE

    VISION QUEST

    소년들의 상상 초월 도전. ‘웨이션브이’의 야망과 비전.

    GROUP TALK 웨이션브이 멤버 일곱 명이 모였을 때 느껴지는 에너지에는 특별함이 있다. 루카스가 입은 검정 재킷과 팬츠는 버버리(Burberry), 샤오쥔이 입은 은빛 베스트와 검정 셔츠는 오디너리피플(Ordinary People), 쿤이 입은 은빛 시퀸 재킷은 김서룡(Kimseoryong), 체인 목걸이는 디올 맨(Dior Men), 윈윈이 입은 검정 재킷과 팬츠, 귀고리는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양양이 입은 가죽 트렌치와 검정 팬츠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텐이 입은 벨벳 소재 재킷은 생로랑 바이 안토니 바카렐로(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검정 팬츠는 앤 드멀미스터(Ann Demeulemeester at ADEKUVER), 언더웨어는 톰 포드(Tom Ford), 실버 목걸이는 코디시아르(Codiciar), 헨드리가 입은 검정 터틀넥은 보테가 베네타, 은빛 장식 니트는 아미리(Amiri at Boon The Shop Men).

    10년 전 아이돌과 2019년의 아이돌이 다른 이유는 음악과 패션의 유행을 떠나, 다른 세대원이기 때문이다. 신인 아이돌은 지금 가장 새로운 세대다. 웨이션브이(WayV· 쿤, 윈윈, 텐, 루카스, 샤오쥔, 양양, 헨드리)를 인터뷰하면서 또 한번 실감했다. 그들은 꿈이나 존경하는 사람을 묻는 질문부터 다르게 답한다. 이 얘기를 풀기 앞서 ‘웨이션브이’라는 팀명부터 정리해야 한다. 웨이션브이는 SM의 체계적인 프로듀싱 시스템을 거쳐 중국 레이블 ‘LABEL V’를 통해 데뷔한 중국 그룹이다. 웨이션브이는 중국어로 ‘威神V’다. ‘음악적 역량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하겠다’는 뜻으로 V는 ‘Vision’의 약자다. 영문 표기인 WayV는 ‘We are your Vision’을 줄였다. 팀명부터 세 개 언어로 정리가 필요하다.

    이들은 1월 17일 첫 디지털 앨범 <The Vision-The 1st Digital EP>로 중국에서 데뷔해 ‘최초’의 기록을 세우고 있다. 타이틀곡 ‘理所当然(Regular)’은 음원 발매와 동시에 중국 음원 사이트 QQMusic 인기 차트에서 2위를 했고, 미국 빌보드 World Digital Song Sales 차트에서 3위, Social 50 차트와 Emerging Artists 차트에서도 각각 4위와 16위를 기록했다. 중국 남자 아이돌 그룹 사상 최고 성적이다. 5월 9일 첫 미니 앨범 <Take Off-The 1st Mini Album>은 QQMusic 인기 차트에서 1위, 30개 지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를 하며 중국 남자 아이돌 그룹 사상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최다 지역 1위’를 했다. 10월 29일 두 번째 미니 앨범 <Take Over The Moon>의 타이틀곡 ‘天选之城(Moonwalk)’이 중국 음원 사이트 QQMusic 인기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아이튠즈 종합 앨범 차트 16개 지역에서 1위를 했다.

    WILD MANNERS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멤버, 루카스. 레오퍼드 베스트는 닐 바렛(Neil Barrett), 실버 귀고리는 월간(Wolgan).

    그리고 이들은 한국 무대에서 중국어 노래를 불렀다. 지난 10월 30일 MBC 뮤직 <쇼! 챔피언>에 ‘天选之城(Moonwalk)’을 선보인 것이다. 슈퍼엠의 멤버기도 해 한국 무대 경험이 많은 루카스도 중국어 노래를 부르기는 처음이다. “신기했어요. 중국 아이돌로 한국 무대에 서는 경우가 없었으니까 요. 중국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무대가 별로 없기에 멤버들이 이번에 정말 기뻐하고 긴장도 했어요.”(루카스) “객석의 3분의 2가 한국 팬이었어요. 한국에서도 좋아해주신다니 행복했죠.”(윈윈) 이미 웨이션브이는 중국뿐 아니라 아시아에 팬덤을 형성해나가고 있다. 11월 22일 중국 우한을 시작으로 아시아 팬미팅 투어를 한다.

    이들의 시작은 공통적으로 K-팝이다. 부모님과 형 모두 음악가여서 자연스럽게 가수를 꿈꾼 샤오쥔, 어릴 적부터 춤을 춰 할머니가 아티스트를 권유한 텐을 빼고는 K-팝 스타를 보고 가수의 길로 접어들었다. “엑소 형들이 중국에서 인기가 굉장히 많아요. 형들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가수를 꿈꿨죠.”(윈윈) 11세부터 16세 때까지 독일에서 지낸 양양도 마찬가지다. “독일에서 엑소 선배님의 ‘늑대와 미녀’ 무대를 보고 반해 SM 월드 오디션에 응시했어요. 지금은 태민 선배님처럼 뭐든 잘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요.”(양양) “피아노를 쳐서인지 발라드 자작곡을 부르는 가수가 되고 싶었어요. 회사에 들어와서 엑소 선배님들 보면서 댄스, 퍼포먼스에도 꿈을 키우게 됐죠.”(쿤) K-팝 키즈들이 성장해 세계를 목표로 또 다른 아이돌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REBEL REBEL 정중한 태도를 갖춘 헨드리에게서 찾은 반항적인 이미지. 검정 톱은 앤 드멀미스터(Ann Demeulemeester at ADEKUVER), 실버 목걸이는 생로랑 바이 안토니 바카렐로(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엄지에 낀 반지는 거스큐(GUSQ), 나머지 반지는 불레또(Bulletto).

    물론 ‘뭐든 열심히 하는 아이돌’이라는 고전 공식은 이들에게도 통용된다. 이들은 계속 무언가를 습득하고 자신을 업그레이드한다. 그중 글로벌 무대를 꿈꾸는 이들에게 언어는 기본이다. 이날 인터뷰는 통역이 있었지만 멤버들이 기본적인 한국어는 했다. “처음엔 한국어 공부가 어려워서 포기한 연습생도 있었어요. 사실 저도 연습생 때는 많이 울었어요. 공부가 힘들기보단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요. 그렇기에 더욱 배우고 실력을 쌓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헨드리)

    FELINE FOLLIES 고양이의 분위기를 닮은 두 멤버, 양양과 텐. 양양이 입은 터틀넥과 화이트 셔츠는 프라다(Prada), 귀고리는 월간(Wolgan), 텐이 입은 터틀넥과 팬츠는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같은 의미에서 헨드리는 드럼도 배운다. “룸메이트인 텐이 아이돌에게 춤과 노래는 기본이라며 다른 분야를 제안했어요. 키보드와 기타 치는 멤버는 있으니 드럼을 선택했고 바쁜 스케줄이지만 꾸준히 배우고 있어요.”(헨드리) “저는 사전을 펴놓고 한국 드라마를 봐요. 최근엔 <멜로가 체질>을 봤는데 대사가 많고 빠르지만 따라잡으려고 노력해요.”(텐) “오장육부 같은 한국 사자성어, ‘내 코가 석 자’ 같은 속담이 재미있어요. 언젠가는 이것도 쓸 일 있겠지 싶어 배우고 있어요.”(윈윈)

    LIGHT SAVIOR 은은히 빛나는 매력을 지닌 윈윈. 메시 소재 니트 카디건은 설밤(Sulvam at Boon The Shop Men), 은빛 데님 팬츠는 다잉 브리드(Dying Breed), 반지는 소운스웬(Sewn Swen).

    웨이션브이에게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새로운 세대 특유의 ‘나’ 지향성이다. 이들은 특별히 존경하거나 닮고 싶은 사람, 서보고 싶은 무대를 언급하지 않는다. 이전에 아이돌을 인터뷰하면 비욘세나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단골 아이콘이었으며, 슈퍼볼 무대나 도쿄 돔 무대에 서고 싶어 했다. 좋아하는 음악 장르나 노래도 거침없이 나왔다. 하지만 이들은 특별한 하나를 선망하기보다는, 쏟아지는 수많은 문화 중에서 원하는 것들을 선택 취합해, 결국엔 ‘나’를 만들고 싶어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스타일을 찾아서 완성하는 것이다.

    BOY WONDER 놀라운 목소리를 지닌 샤오쥔에게선 섬세한 소년의 감수성이 느껴진다. 검정 베스트는 앤 드멀미스터(Ann Demeulemeester at ADEKUVER), 스카프는 생로랑 바이 안토니 바카렐로(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IN HARMONY 활기찬 루카스와 차분한 윈윈은 매력적인 조화를 이룬다. 루카스가 입은 롱 코트와 윈윈이 입은 더블 브레스티드 재킷과 베이지 쇼츠는 프라다(Prada).

    리드 보컬인 쿤에게 닮고 싶은 보컬리스트를 물었을 때도 그는 “자기 스타일을 계속 찾고 있다”고 답한다. 실용음악과를 나온 그는 작곡을 공부하고 있으며, 종종 팀원들에게 자작곡을 들려주고 피드백을 받는다. “학교에서 음악 이론을 배웠다면 요즘은 제 생각, 제 스타일을 음악으로 찾고자 노력 중이에요.”(쿤) 멤버들이 모두 아티스트라 인정하는 텐도 마찬가지다. 비보이로 시작해 팝핀, 힙합, 어번 댄스 등을 두루 거친 텐은 특별히 존경하는 안무가를 말하지 않는다. “훌륭한 안무를 두루 배우고 싶을 뿐이지 특정한 누군가를 닮고 싶지 않아요. 창작 안무에는 자신의 ‘아이덴티티’가 담겨 있어야 해요. 우선 나의 정체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죠.”(텐) 그는 모든 행동이 자기표현과 연결된다. “제가 지금 잔뜩 하고 있는 실버 액세서리, 피어싱도 자기표현 중 하나예요. 그림도 나를 표현하려고 그리죠. 만약에 제가 가수가 되지 않았다면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직업, 예를 들어 패션 디자인이나 사진작가를 했을 거예요.”(텐) 이 세대의 아이돌은 다른 꿈도 숨기지 않는다. 인기가 사그라들 즈음 다른 꿈을 내비치던 시절은 갔다. 뮤지컬학과를 졸업한 샤오쥔은 중국에서 이미 뮤지컬 <페임> 무대에 오른 적 있다. “뮤지컬 무대에도 서고 싶어요. 가수든 뮤지컬이든 제게 무대는 소중해요.”(샤오쥔) “기회가 있으면 연기를 하고 싶어요. 하정우 선배님의 거의 모든 작품을 봤죠.”(윈윈)

    TAKE THE LEAD 웨이션브이를 이끌고 있는 쿤은 다정하면서도 진중한 리더. 베이지 컬러 톱은 윈도우00(Window 00), 데님 재킷과 팬츠는 벤 타베르니티 언라벨 프로젝트(Ben Taverniti Unravel Project at Mue), 목걸이는 크롬하츠(Chrome Hearts).

    APID FIRE 카메라 앞에서 스스로의 매력을 드러낼 줄 아는 영리함을 지닌 막내, 양양. 레오퍼드 스웨터는 닐 바렛(Neil Barrett), 귀고리는 락킹에이지(Rocking Ag), 페도라는 브라운햇(Brown Hat).

    웨이션브이가 지닌 또 다른 힘은 단합이다. 중국 그룹이라는 호적은 같지만 아시아, 세계라는 낯선 공간에서 활동해야 하는 이들에게 서로는 중요하다. 그중 리더인 쿤은 별명이 ‘큰형’일 만큼 멤버들의 고민 상담소다. “멤버들이 음악적인 고민을 많이 해요. 얼마 전엔 샤오쥔과 노래를 부를 때 감정을 어떻게 낼지 한참 얘기했어요. 제 별명이 큰형이라지만 오히려 막내인 양양에게 위로를 받을 때도 많아요. 양양은 참 밝은 에너지를 가진 친구거든요. 웨이션브이의 좋은 에너지를 팬들에게 전달하는 게 목표인데 이미 보여주고 있는 친구예요.”(쿤) 윈윈은 지난번 <쇼! 챔피언> 무대 때 한국 활동이 낯선 멤버들에게 방송국 화장실 위치까지 알려주며 챙기던 섬세한 멤버다. “우린 꼭 같이 모여서 밥을 먹어요. 외출도 같이 해요. 요즘엔 한국에서 유행하는 전동 킥보드를 타고 한강에 종종 가요.”(윈윈) “스케줄도 같이 다니면서 합숙소에서도 모여 있어요. 게임 하고 영화 보고, 뭐든 일곱 명이 다 있어요. 그게 신기하고 좋아요.”(샤오쥔) 루카스는 웨이션브이를 한마디로 ‘가족’이라 표현한다. “서로 이해하고 도와주고 부족한 점은 지적도 하고 아플 때는 안아줘요. 연습생 때는 갈등도 있었지만 그것 때문에 오히려 단단해졌어요. 웨이션브이는 일로 만난 사이가 아니라 가족이에요. 그게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루카스)

    RTIST IN RESIDENCE 음악과 춤은 물론 예술에도 뛰어난 감성을 지닌 텐. 회색 톱은 다잉 브리드(Dying Breed), 은빛 목걸이는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귀고리는 락킹에이지(Rocking Ag).

    DREAM CATCHERS 두 번째 미니 앨범 ‘Take Over The Moon’을 선보인 웨이션브이는 곧이어 영어 싱글 ‘Love Talk’를 통해 좀더 넓은 세상을 향해 나가고 있음을 증명했다. 쿤이 입은 검정 셔츠는 윈도우00(Window 00), 검정 목걸이는 코디시아르(Codiciar), 샤오쥔이 입은 자수 장식 재킷은 앤 드멀미스터(Ann Demeulemeester at ADEKUVER), 검정 팬츠는 프라다(Prada), 엄지에 낀 반지는 소운스웬(Sewn Swen), 검지에 낀 반지는 락킹에이지(Rocking Ag), 뱅글은 홀즈퓨페 주얼리(Holzpuppe Jewelry), 헨드리가 입은 검정 가죽 재킷은 포저(Poszer), 크리스털 반지는 원스 인 어 라이프 타임(Once In A Life Time).

      피처 에디터
      김나랑
      패션 에디터
      손기호
      포토그래퍼
      박종하
      스타일리스트
      류시혁
      헤어
      임정호, 정다영
      메이크업
      오은주, 박정서
      세트
      최서윤(Da;ra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