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겨울, 눈 관리는 이렇게!

daily issue

건조한 겨울, 눈 관리는 이렇게!

2019-12-17T17:54:59+00:00 2019.12.17|

겨울이 오면 몸이 먼저 건조해졌음을 알아챕니다. 피부도, 손톱 발톱도, 하다못해 머리카락까지도 건조해집니다.

그런 와중에 눈까지 건조해 안구건조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눈 안에 모래 알갱이가 돌아다니는 것처럼 이물감이 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밖에 나가면 추워서 눈물이 나고, 실내에서는 뻑뻑하고. 겨울철 눈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촉촉하게 유지하기

우리가 눈을 깜빡일 때 눈꺼풀이 부드럽게 움직이는 이유는 눈물이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눈물이 마르면 두통도 오고, 충혈되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적정 수분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눈이 심하게 뻑뻑할 때는 인공 눈물을 사용해 촉촉하게 해주는 게 좋아요. 인공 눈물 대신 식염수를 넣는 건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시로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40~60%로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해 건조한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게 도움이 됩니다.

눈도 휴식이 필요하다

모니터, 스마트폰, TV, 태블릿. 눈은 잠시도 쉴 틈이 없습니다. 우리도 온종일 일하면 피곤한데, 눈은 뜨는 순간부터 감는 순간까지 내내 일해야 하니 얼마나 피곤할까요?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거나 TV를 볼 때는 가끔씩 눈을 감고 있거나, 자주 깜빡여주면 눈의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자려고 누워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면, 오늘부터는 참아주세요.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건 눈에 부담이 크거든요.

눈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눈에 피로가 쌓이면, 시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눈이 피로하다 느껴질 때는 적당한 자극을 주면서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아요.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를 천천히 누르고, 관자놀이를 지그시 눌러줍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살살, 갈수록 세게 자극하는 게 포인트! 그다음 눈썹과 눈두덩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로 꾹 누르고, 눈을 감고 눈두덩을 가볍게 문지릅니다.

마지막으로 양손을 비벼 열을 낸 뒤 눈 위에 살짝 올려주세요. 눈 마사지를 하면, 안구 건조도 완화되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부기도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타월을 5분 정도 눈 위에 올려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눈에 좋은 음식 먹기

눈에 비타민 A가 좋은 건 다들 아시죠? 시금치, 당근, 늙은 호박, 적색 파프리카, 단감, 동물의 간 등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음식으로도 뭔가 부족할 것 같다면, 눈에 좋은 영양제 루테인을 챙겨 먹는 것도 좋겠죠. 루테인은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그에 업데이트 된 최신 소식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