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 늦추는 음식은?

daily issue

피부 노화 늦추는 음식은?

2020-02-10T12:29:46+00:00 2020.02.10|

세수하고 거울을 보다가 문득 처진 피부를 보고 절망한 경험, 있을 거예요. 유난히 커 보이는 모공, 깊어 보이는 팔자 주름, 자글자글한 눈가 주름까지 총체적 난국입니다.

피부 컨디션은 히터나 난로, 건조한 공기 등 외부 요소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느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 모든 게 피부도 나이 들고 탄력을 잃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잘 먹으면 피부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잘못 먹으면 음식 탓에 피부 노화도 빨라질 수 있다는 사실! 음식 속 항산화 물질 등이 피부 깊숙이 작용해 피부 세포 재생을 근본적으로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바르는 것보다 먹는 게 더 빠르다는 얘기죠.

피부 노화는 보통 35세 전후로 시작됩니다. 탄력과 수분을 담당하는 콜라겐 조직의 생성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을까요?

# 당근

최근 SBS <맛남의 광장>에서 백종원이 당근을 이용한 음식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당근 수프, 귤+당근 주스 등인데요, 레시피를 잘 보고 집에서 따라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당근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색소를 함유한 최고의 채소입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도 막아주고, 얼굴 홍조 등 붉은 기운을 줄여주죠.

또 여드름 개선과 함께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음식에 들어간 당근이 싫다면, 생당근을 간식으로 먹거나 당근 주스를 먹는 것도 좋겠죠.

# 시금치

시금치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색소인 루테인이 풍부합니다. 또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가득 들어 있죠.

시금치는 자외선으로 인한 유해 산소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되고, 기미·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또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데도 도움이 되죠.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푸석하지 않게 도와준다고 하니, 오늘부터 시금치 반찬은 필수!

# 두부, 생선

두부와 생선의 공통점은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것!

단백질과 지방은 피부에 필수 영양을 공급하고, 수분 증발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또 두부나 단백질은 단맛이 많이 나지 않아 혈당을 서서히 높이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 피망, 파프리카

피망과 파프리카는 보통 비타민의 보고라고 하죠.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등 다양한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은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피부에 바르는 비타민도 도움이 되겠지만, 직접 먹는 게 더 효과가 빠르겠죠.

파프리카와 피망은 피부를 윤기 있게 만들어주는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해 새로운 주름이 생기는 것도 막아줍니다.

# 토마토, 수박 등 붉은 과일 및 채소

토마토나 수박처럼 과육이 붉은 과일도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붉은 과육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죠.

토마토나 수박 외에도 위에서 말한 것처럼 빨간 파프리카 역시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