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기억력이 좋아지는 10가지 음식

2017.05.19

by 공인아

    기억력이 좋아지는 10가지 음식

    ‘어젯밤에 뭘 먹었더라?’ ‘지난 주말에 갔던 식당 이름이 뭐였지?’ 갈수록 나빠지는 기억력 때문에 고민인가요? 그렇다면 아래의 10가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드세요.

    1 오일 드레싱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E 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물성 오일을 많이 섭취하면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타민 E는 뇌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기억력 감퇴로 시작되는 알츠하이머 같은 뇌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죠.

    1 오일 드레싱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성 오일을 많이 섭취하면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타민 E는 뇌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기억력 감퇴로 시작되는 알츠하이머 같은 뇌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죠.

    2 생선 연어나 고등어, 참치 등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DH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DHA는 신경 세포를 보호해 두뇌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생선에는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질환을 방지해주죠.

    2 생선
    연어나 고등어, 참치 같은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DH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DHA는 신경세포를 보호해 두뇌 발달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생선에는 또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질환을 방지하죠.

    3 푸른 잎 야채 케일이나 브로콜리, 오이, 양배추 등의 초록 야채 속에는 비타민 E와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시금치 한 컵에는 하루 섭취 권장 비타민 E 양의 25프로가 들어있죠. 엽산이 뇌를 보호하는 원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혈중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의 수치를 낮추는 것이 비결일 것이라는 추측이 있죠. 호모시스테인은 신경을 파괴하고 심장병을 유발하는 위험한 물질이랍니다.

    3 푸른 잎 야채
    케일이나 브로콜리, 오이, 양배추 등의 초록 야채 속에는 비타민 E와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시금치 한 컵에는 하루 섭취 권장 비타민 E 양의 25%가 들어 있죠. 엽산이 뇌를 보호하는 원리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혈중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의 수치를 낮추는 것이 비결일 것이라는 추측이 있죠. 호모시스테인은 신경을 파괴하고 심장병을 유발하는 위험한 물질이랍니다.

    4 아보카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수퍼 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아보카도. 비타민 E와 비타민 C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뇌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답니다.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 간단한 레시피로 완성할 수 있고 맛도 좋으니 망설일 필요가 있을까요?

    4 아보카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아보카도. 비타민 E와 비타민 C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뇌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답니다. 샐러드나 샌드위치를 간단한 레시피로 완성할 수 있고 맛도 좋으니 망설일 필요가 있을까요?

    5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 역시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1온스의 말린 해바라기씨 안에는 하루 권장량의 30프로에 해당하는 양의 비타민 E가 들어있죠. 오늘부터 고소하고 식감도 좋은 해바라기씨를 요리에 추가해보세요. 머리가 조금씩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5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 역시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1온스의 말린 해바라기씨 안에는 하루 권장량의 30%에 해당하는 양의 비타민 E가 들어 있죠. 오늘부터 고소하고 식감도 좋은 해바라기씨를 요리에 추가해보세요. 머리가 조금씩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6 땅콩과 땅콩 버터 땅콩은 지방 함량이 높아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오해를 받고 있는데, 뇌를 활성화시키는 데는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식품이랍니다. 아몬드와 헤이즐넛 역시 마찬가지예요. 뇌를 맑게 함은 물론 심장 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죠.

    6 땅콩과 땅콩버터
    땅콩은 지방 함유량이 높아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오해를 받고 있는데, 뇌를 활성화하는 데는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식품이랍니다. 아몬드와 헤이즐넛 역시 마찬가지예요. 뇌를 맑게 함은 물론 심장 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죠.

    7 레드 와인 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수학 방정식을 푸는 것보다 뇌를 훨씬 더 많이 자극한다는 말도 있죠? 특히 레드 와인을 마시는 것은 뇌를 위한 가장 이상적인 ‘운동’이라고 합니다. 와인의 향을 음미하는 과정에서 뇌 세포는 그야말로 ‘풀가동’되며, 와인을 입에 머금는 순간 혀의 근육과 수천 개의 신경 세포가 운동을 시작한다는 사실!

    7 레드 와인
    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수학 방정식을 푸는 것보다 뇌를 훨씬 더 많이 자극한다는 말도 있죠? 특히 레드 와인을 마시는 것은 뇌를 위한 가장 이상적인 ‘운동’이라고 합니다. 와인의 향을 음미하는 과정에서 뇌세포가 그야말로 ‘풀가동’되며, 와인을 입에 머금은 순간 혀의 근육과 수천 개의 신경세포가 운동을 시작한다는 사실!

    8 베리 종류 블루베리와 딸기, 아사이 베리 등 베리 종류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 상실을 예방해준답니다. 폴리페놀은 또한 염증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 퇴화된 기억력을 복구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해요.

    8 베리 종류
    블루베리와 딸기, 아사이베리 등 베리 종류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풍부하게 함유해 기억력 감퇴를 예방해준답니다. 폴리페놀은 또 염증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 나빠진 기억력을 복구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해요.

    9 통곡물류 통곡물은 곡물의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시켜 도정한 곡물로, 식이섬유와 셀레늄,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통곡물류를 섭취하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정신이 맑아진답니다.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어 전반적으로 뇌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9 통곡물류
    통곡물은 곡물의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해 도정한 곡물로, 식이섬유와 셀레늄,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통곡물류를 섭취하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정신이 맑아진답니다.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어 전반적으로 뇌의 기능이 향상되는 역할을 합니다.

    10 다크 초콜렛 두뇌의 노화방지는 물론 스트레스 조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다크 초콜렛. 하루에 한두 개씩 꾸준히 먹으면 단기 기억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카카오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하고 초콜렛의 주원료인 카카오에는 혈액을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단, 달콤한 밀크 초콜렛을 다크 초콜렛으로 착각하면 곤란해요. 카카오 함량이 최소 70프로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10 다크 초콜릿
    두뇌의 노화 방지는 물론 스트레스 조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다크 초콜릿. 하루에 한두 개씩 꾸준히 먹으면 단기 기억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카카오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하고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에는 혈액이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죠. 단, 달콤한 밀크 초콜릿을 다크 초콜릿으로 착각하면 곤란해요. 카카오 함유량이 최소 70%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 Images / Imazin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