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치토세와 사카이 프렌즈

“어제 정말 많은 사람이 왔어요. 이전에도 서울에서 사카이의 옷을 볼 수 있었지만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좀더 발전된 형태의 매장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발전된 형태’는 우선 사카이 팀이 직접 고른 가구부터 시작됐다. “매장 가구는 일본의 DIY 아티스트 료타 모리카와의 겔촙(Gelchop)과 함께했어요. 우리가 직접 참여한 인테리어를 보여주고 싶었죠.” 빈티지 가구 사이사이에 쏙쏙 배치된 아이템을 구경하는 것도 재미.

“S/S 컬렉션은 카오스가 테마였습니다. 사카이는 옷을 만들 때 빈티지 매장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도 빈티지 소재를 하나하나 보다가 반다나를 고르게 됐어요. 다만 사카이는 ‘하이브리드’를 굉장히 진지하게 여겨서 단순히 반다나 문양을 프린트하는 게 아니라 고도의 기술을 이용해 레이스 위에 페이즐리 무늬를 직조하는 등 다양한 변주를 시도했습니다.”

사카이 프렌즈가 촬영일에 입은 옷도 모두 치토세가 직접 고른 것이다. “오늘 여러 명이 함께 찍는 사진도 있으니, 각자의 옷이 균형을 이루도록 했죠.” 치토세가 할리우드에 진출한 배우 릴라 후쿠시마, 엠플로의 래퍼로 활동한 버벌,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스타일리스트인 윤 같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포섭한 것처럼 브랜드도 협업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

“‘일본적인 것’을 정의하는 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카이의 옷에는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일본적인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아침에 입은 옷을 저녁까지 갈아입지 않죠. 저녁에 파티가 있다고 도중에 화려한 옷으로 갈아입지 않습니다. (이번 시즌에 나온 반다나 패턴의 플리츠 셔츠를 가리키며) 이런 셔츠는 회사에서도, 파티 장소에서도 잘 어울려요. 앞면은 무난한 패턴이지만 뒷면에는 화려한 디테일이 있어 파티에서 돋보이죠. 이런 게 일본적인 게 아닐까요?”
- 에디터
- 남현지
- 포토그래퍼
- YOO YOUNG KYU, COURTESY OF SAC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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