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트렌드

Exceptional Touch

2017.03.07

by VOGUE

    Exceptional Touch

    미국 <GQ>가 인정한 남자 향수 시장의 떠오르는 별, 호손. 합리적 가격과 세련된 디자인, 개인 성향에 따른 맞춤 조향 서비스로 주목받는 호손의 공동 창립자 브라이언과 <보그>가 나눈 향기로운 퍼퓸 토크.

    뉴욕에서 가장 힙한 향수로 손꼽히는 호손의 공동창립자 브라이언 정과 필립 웡.

    뉴욕에서 가장 힙한 향수로 손꼽히는 호손의 공동창립자 브라이언 정과 필립 웡.

    VOGUE KOREA(이하 VK) 호손은 어떻게 탄생했나?
    BRIAN JEONG(이하 BJ) 필립과 난 열두 살 때 처음 만나 패션과 스케이트보드, 운동화란 공통 관심사 아래 급속도로 친해졌다. 여가 시간은 늘 소호의 슈프림, DQM, 유니온 매장에서 보냈다. 대학 시절 필립은 디자인, 난 경영학을 전공했고 2014년 말 우리의 오랜 염원이 현실로 이뤄졌다.

    VK 왜 향수였나?
    BJ 여자 친구에게 바이 킬리안의 ‘뱀부 하모니’를 선물 받고 향수의 매력에 푹 빠졌다. 잘빠진 디자인과 잊지 못할 향은 좋은 옷과 구두 못지않은 감동을 선사했다. 이런 매력적인 향수를 20대들이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게 합리적이고 질 좋은 향수를 만들고 싶었다.

    VK 제품 개발에 어려움은 없었나?
    BJ 디지털 시대에 맞춰 임시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남자들이 선호하는 향을 추출하는 데만 2년이 걸렸지만 후회는 없다.

    VK 얼마 전 <베니티 페어>에 기사가 실렸다.
    BJ 2월호 지면과 디지털에 모두 실렸다. 업계에서 영향력이 막강한 선희 그린넬, 노라 말로니에 의해 소개돼 의미가 남다르다. 호손을 다룬 첫 매체는 미국 <GQ>였다. 지난해 가을 지큐닷컴에 소개되면서 대중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Credit Jenna Josepher -Hawthorne_lifestyle_1

    VK 호손의 의미는 뭔가?
    BJ 브랜드 론칭 단계에서 우린 세련되면서 특별한 이름을 원했다. 제품과 어느 정도의 연결 고리가 있길 원해서 산사나무를 의미하는 호손이 거론됐고 만장일치! 호손의 열매는 우리 향수의 핵심 원료다.

    VK 두 사람은 각자 어떤 일을 담당하나?
    BJ 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제외하곤 호손은 철저히 분업 시스템이다. 후드 바이 에어(HBA)의 디자이너로 활동한 필립은 패키지 디자인과 웹사이트, 소셜 콘텐츠를 전담한다. 웹 사이트에 올라온 영상도 그의 작품이다. 나의 업무는 제품 개발 및 경영에 관한 모든 것.

    product_whitebg4

    VK 다른 브랜드와 차별점은 뭔가?
    BJ 사실 향수 구입을 위해 직접 매장을 찾는 남자는 드물다. 바쁘기도 하고 수십 가지 향을 일일이 테스트할 시간도 없다. 그래서 누군가로부터 선물 받아 취향에 맞지 않는 향수를 매일 사용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반복된다. 가격도 문제다. 개인적으로 바이 킬리안, 르 라보, 프레데릭 말의 향수를 좋아하지만 평생 뿌리기엔 만만치 않다. 남자들이 향수 구입에 있어 부딪히는 모든 장벽을 뚫어줄 제품을 만들고 싶었다.

    VK 향수병이 매우 간결하다.
    BJ 실용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원했다. 견고한 유리병은 이탈리아산이다. 지나친 장식으로 사용에 방해가 되다면 좋은 디자인이 아니다. 하나 더, 그립감도 고려했다. 한 손에 쏙 들어온다.

    VK 종류는 두 가지, 이름은 ‘워크(Work)’와 ‘플레이(Play)’다.
    BJ 보통 남자들은 매일 향수를 뿌리지 않는다. 하지만 업무상 중요한 미팅이 있거나 데이트하러 갈 때만큼은 꼭 뿌린다. 상황에 맞는 옷이 있듯 향수도 마찬가지다. 일할 때 더 매력적인 향이 있고, 잘 보이고 싶을 때 필요한 향이 있다. 두 상황에 어울리는 향을 한 박스에 담아 제공한다.

    founderphotosbw

    VK 향수 레인지가 궁금하다.
    BJ 워크와 플레이는 각각 다섯 가지 향수로 구성된다. 드라이 우드, 스위트 우드, 시트러스, 푸제르, 아쿠아틱 마린 계열로 이뤄지며 톰 포드, 폴로, 디올의 향수 업체 지보단에 의해 만들어진다. 향수 구입 전 ‘테일러링 카드’ 기입은 필수다. 라이프스타일, 그러니까 식습관, 선호 주류, 신체 온도, 흡연 여부, 패션 스타일, 성향에 관한 세부 항목을 체크하면 어울리는 향을 골라준다.

    VK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
    BJ 공식 홈페이지 (Hawthorneformen.com)에서 구입 가능하다. 현재는 미국에서 판매하나 서서히 늘려나갈 예정이다. 빠르면 올해 말 오프라인 매장을 열 계획이다.

    VK K 뷰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BJ 우린 K 뷰티의 열성 팬이다. 틈만 나면 코리아타운에 있는 한국 화장품 매장 쇼핑을 즐긴다. 합리적인 가격에 질 좋은 화장품은 한국 브랜드만의 자랑거리다. 좋아하는 브랜드는 닥터자르트.

    VK 마지막으로 호손을 한 단어로 정의하면?
    BJ ‘남다른’. 간결하게 만들어진 특출한 향수는 호손의 모토다.

      에디터
      이주현
      포토그래퍼
      JENNA JOSEPHER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