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G G G Baby Baby
세련된 직업윤리, 좋은 매너, 거침없는 말투, 끝내주는 패션 감각… 바야흐로 모델들의 새 시대가 열렸다고 지지 하디드는 말한다. 그리고 그녀는 누구보다 이 모든 것을 즐기고 있다.
뉴욕 9번가의 어느 나이트클럽에서 열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마흔 번째 생일 파티 때 나는 지지 하디드(Gigi Hadid)를 처음 만났다. 그곳에는 수많은 모델들이 있었지만 지지에겐 뭔가 특별한 점이 있었다. 나는 전직 모델이자 그녀의 어머니인 욜란다 하디드가 출연한 <The Real Housewives of Beverly Hills>에 지지가 카메오로 등장한 것을 본 적 있기에 그녀를 금방 알아봤다. 그러나 실제로 본 그녀는 훨씬 멋졌다. 이집트 스핑크스의 이국적 매력과 명랑 쾌활한 미국 서퍼 걸의 매력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다. 그녀는 눈을 반짝이며 의욕에 넘쳐 그곳에 있던 슈퍼모델들과 다른 패션계 실세들에게 부지런히 자신을 소개했다.
3년 후 나는 택시 뒷자리에 그녀와 딱 붙어 앉아 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지지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베르사체 차림이었다(모터사이클 재킷과 페그드 가죽 팬츠). 그리고 택시 안에는 기사, 보디가드, 에이전트도 함께 있었다. 런던의 쿠킹 클래스에 가는 길이었다. 그녀의 매니저 군단이 바쁜 스케줄 사이에 간신히 만들어낸 유일한 여유 시간이었다. 지난 몇 달 동안 그녀는 파리에서 빅토리아 시크릿 쇼에 참가했고, 할머니를 깜짝 놀라게 하려고 암스테르담으로 여행을 갔으며, 타미×지지(Tommy×Gigi)-그녀가 타미 힐피거와 함께 디자인한 라인-를 홍보하기 위해 뉴욕, 두바이, 도쿄, 베를린으로 프로모션 투어를 다녔다. 나의 첫 질문은 그녀가 지난 몇 주 동안 어디에 있었는가 하는 것이었다. “빌어먹을, 솔직히 기억이 안 나요!”라고 그녀는 웃으며 말했다.
“당시에 저는 레오를 몰랐어요. 아니 제가 어떻게 초대받았는지도 몰랐습니다”라고 그녀는 디카프리오의 파티에서 우리가 처음 소개받았을 때를 회상하며 말했다. 하지만 그 후로 그와 종종 어울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말 친절해요. 그런데 그날 밤 재미있는 일이 있었어요. 저는 고교 시절 친구를 데려갔는데 그녀는 이렇게 큰 모피 조끼를 입고 있었어요. 테이블은 낮았고 그 위에는 수백만 개의 촛불이 있었어요. 몸에 불이 붙었던 그 여자애 기억나세요? 그리고 어떤 남자가 불을 끄기 위해 그녀와 씨름하다 바닥으로 넘어진 것도요? 그게 바로 우리였어요.”
전 세계 <보그> 커버, 톰 포드, 베르사체, 막스마라 광고, 그리고 샤넬, 펜디, 돌체앤가바나를 포함한 모든 톱 럭셔리 패션 하우스의 런웨이 모델 활동 등으로 바쁜 지지의 상승세는 확실하고 빨랐다. 2015년 모델계의 성배라 할 수 있는 메이블린 뉴욕의 화장품 광고 계약을 따냈고, 현재는 하이패션 화보를 비롯해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의 진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가장 인스타그램 친화적인 밀레니얼 커플의 반쪽인 건 말할 것도 없다. 그녀의 남자 친구(당신이 모른다면)는 원 디렉션의 멤버였던 제인 말릭(Zayn Malik)이다. 내가 그의 이름을 언급하자 그녀의 얼굴이 붉어졌다. “그는 최고예요. 정말 멋진 사람이에요. 아주 훌륭한 요리사이기도 하죠.” 우리가 이번 인터뷰를 위해 요리 교실에 가기로 한 것도 지지의 요청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요크셔 푸딩을 가지고 제인이 있는 집으로 돌아갈 계획이다(소셜 미디어에서 #Zigi로 알려진 두 사람에 대해선 잠시 후에 더 얘기하기로 하겠다).
지지의 성공은 그녀의 삶이 ‘하룻밤 사이에 바뀌었음’을 의미했다고 지지의 남동생 앤워 하디드(Anwar Hadid)는 말한다. 하지만 그녀에 따르면 그 중 어떤 것도 우연이 아니었다. “어머니는 이곳에서 ‘네가 가장 싹싹하고 가장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면 늘 너보다 더 싹싹하고 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나타날 거야’라고 말씀하셨어요. 저는 의도적으로 매일 일하러 갑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요.”
“야망이라는 말이 너무 필사적으로 들리기에 그것을 부정적으로 쓰고 싶진 않아요. 하지만 그녀는 야망이 아주 큽니다”라고 마리오 테스티노는 지지의 직업윤리에 대해 말한다. “그녀는 뭔가 일이 되게 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노력을 기울입니다. 저와 작업할 때 그녀는 거울 같아요. 제가 이걸 하라고 말하면 그녀는 정확히 제가 말한 대로 이것을 합니다. 하지만 결과는 더 낫습니다. 그녀는 가능한 한 최고 수준으로 그것을 해냅니다.”
쿠킹 스튜디오(쇼어디치의 유명 레스토랑 ‘The Clove Club’의 셰프인 아이작 맥헤일(Isaac Mchale)이 지지의 요리 솜씨가 나아지는 걸 도와주기로 했다) 밖에 차를 세웠을 때 어느 소녀가 차에서 내리는 지지를 보고는 사인을 받으려고 수줍게 다가왔다. 그리고 안으로 들어서자 또 다른 수줍은 소녀가 셀카를 부탁했다. 그러자 21세의 지지는 행복하게 요청에 응했다.
지지와 그녀의 친구 칼리 클로스, 켄달 제너는 모델 사고방식의 새로운 유형을 대표한다. 그들의 모토는 이곳에 있어서 행복하고 함께 일하기 편한 사람이다. “그녀는 멍청한 금발이 아니에요. 재미있는 금발입니다”라고 테스티노는 말한다. 그들은 시간 약속을 잘 지키고 주어진 일에 충실하다. 잘난듯 행동하는 심드렁한 여자들과 모델들에 대한 패션계의 집착에서 탈피한 것을 의미한다. “지지는 저를 위해 처음 모델로 무대에 섰을 때 자신을 기용해주어 고맙다는 인사를 하기 위해 쇼가 끝난 후 백스테이지에서 저를 찾았어요. 그게 얼마나 드문 일인지 아세요?” 타미 힐피거는 뉴욕에서 전화로 말했다. 그는 하디드가 모델이라는 직업에 불어넣은 신선한 공기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많은 모델들이 쿨하고 싶어 안달합니다. 그들은 굳은 얼굴로 런웨이를 걸어 나옵니다. 그게 멋져 보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지지에겐 굉장한 에너지가 있어요. 생기가 넘칩니다!”
지지는 캘리포니아주 말리부에서 성장했다. 아버지 모하메드 하디드(부동산 개발업자)와 어머니는 2000년에 이혼했다. 하지만 세 아이를 키우며 우호적 관계를 다져왔다. 앤워뿐 아니라 수백만 명의 SNS 팔로어를 거느린 여동생 벨라도 빠르게 패션계의 총아로 부상하고 있다. 벨라는 지지와 함께 빅토리아 시크릿 쇼에 등장했다. 지지는 자신의 남매를 절친이라고 부른다. “지지는 늘 우리 무리의 리더였어요. 누나는 체계적이고 의욕이 넘치며 열정을 가진 일에 아주 진지했죠”라고 앤워는 말한다. “그리고 제 생일에 늘 직접 케이크를 굽곤 했어요.”
그녀는 세 살 때 베이비 게스 광고에 등장하면서 처음 모델 일을 시작했다. “저는 그 아이가 그때의 경험을 아주 좋아했다고 주저 없이 말할 수 있어요”라고 욜란다는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지지가 전통적인 미국 고등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커리어를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는 어느 아이든 성숙하게 성장할 시간을 갖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믿고 있어요. 그래서 그 아이가 거절당하는 걸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해질 때까지 누군가 그녀를 평가하는 걸 원치 않았습니다.”
욜란다는 지지가 패션계에서 커리어를 쌓기 전부터 지원을 아끼지 않은 ‘엄마이자 매니저’였다. “엄마는 아침 6시에 저를 헛간으로 보냈어요. 그래서 저는 헌신이라는 게 어떤 건지 잘 알았어요”라고 지지는 어린 시절 자신의 승마 욕심에 대해 말한다. 여름방학에 욜란다는 프로 운동선수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하려고 그녀를 올림픽 스포츠 심리학자에게 데려갔다. “말을 타고 첫 점프가 제대로 되지 않아도 방금 일어난 일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앞으로 있을 일에 집중하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배워야 했어요. 제 코치들은 ‘방법을 바꿔!’라고 소리치곤 했습니다. 모델 일도 마찬가지예요. 촬영이 제대로 되도록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 같은 것을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는 걸 지금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뉴욕에 아파트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 도시는 그녀에게 일과 연관된 곳이며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는 곳은 말릭도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다. “LA에 있을 때는 대부분 집에 머물러요. 휴가니까 남자 친구와 함께 머물며 그림을 그리고 요리를 하고 싶기 때문이죠.” 그녀는 웃었다. 웨스트코스트 생활의 모든 진부함을 자신이 그대로 실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와 말릭은 하이킹을 하러 가고, 녹즙을 마시고, 건강 주사를 맞는다. “우리는 심야 영화 보는 걸 좋아해요. 라테와 진저브레드를 파는 멋진 곳에서 먹을 걸 주문합니다. 늦게까지 깨어 있으려면 커피가 필요하죠. 저는 늘 ‘자기, 영화 보러 가자’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잠들어버려요. 그러면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늘 영화 전반부만 보니까 결말을 하나도 모르잖아.’” 우리가 쿠킹 클래스에서 요리하는 동안 그녀는 말릭과 페이스타임을 하기 위해 대여섯 번 동작을 멈추고 멋진 요리사 복장(짧은 펜디 레드 톱과 오븐 장갑)을 자랑했다.
그녀는 요리에 놀라울 정도로 능숙하다는 것을 증명하며 기호대로 반죽에 몰두했다. 지지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그녀의 테이크아웃 식사는 베이컨 치즈버거이며 뉴욕의 ‘JG Melon’이 여전히 세계 최고라고 말한다. 그리고 주로 하는 운동은 복싱이다. 짐에서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이다. “저는 운동 클래스나 코치의 자극이 필요해요. 트레드밀보다 더 우울한건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저는 모델 일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놀랄 테지만 그건 사실 전신운동이에요. 12시간 동안 하이힐을 신고 팔
짝팔짝 뛰어다닌 적 있으세요?”
2015년 지지는 인스타그램 댓글에서 자신의 몸을 비난하는 글을 봤을 때 다양성을 찬양하는 공개편지로 답하기로 결심했다. “그에 대한 반응은 굉장했어요. 빅토리아 시크릿 엔젤들을 비롯해 플러스 사이즈로 여겨지는 친구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중요한 말을 해줘서 고맙다고 제게 문자를 보내왔어요. 세상 사람들은 패션에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합니다. 그러고는 그런 압력에 굴복한 모델들을 비난하죠.”
지지의 친구 올리비에 루스테잉(발맹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은 스스로를 방어하는 그녀의 능력을 존경한다. 지난해 9월에 밀라노의 어느 패션쇼장 밖에서 한 남자가 그녀를 붙잡았을 때 그녀는 팔꿈치로 그의 얼굴을 가격했다.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아주 거침없어집니다”라고 그 사건에 대해 말했다. “지지는 파이터예요”라고 루스테잉은 덧붙였다. “처음 이 일을 시작했을 때 그녀는 패션 코드에 맞지 않았기에 자신의 자리를 만들어가기 위해 싸워야 했어요.” 한동안 패션계는 켄달과 지지 같은 모델들을 비웃었다(리얼리티 TV 스타인 두 사람은 대중적 매력과 엄청난 인스타그램 팔로잉 덕분에 하이패션의 세계로 진입했다).
현재 지지의 팔로어는 3,500만 명이 넘는다. 과거에 모델들은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업계 내에서 추종자들을 구축했다. 오늘날 힘의 원추는 뒤집어졌고 패션 브랜드에선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지닌 모델들에게 눈을 돌리고 있다. 작년 11월에 켄달이 며칠 동안 인스타그램 계정을 닫았을 때 엄청난 화제가 됐다. 지지는 그 이유를 이해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최근에 그녀도 한달 동안 휴식을 취하겠다고 발표했다. “제겐 휴식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어떤 한 가지 사안이 어떻게 판단되고, 인식되고, 헤드라인으로 쓰일지에 온 신경을 집중합니다. 거의 숨이 막힐 지경이에요.”
‘슈퍼모델의 귀환’에 대해 많은 얘기가 오갔다. 차이점이 있다면 90년대 유명 모델들이 1만 파운드 미만의 개런티로는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았다면 요즘 슈퍼모델들은 SNS에서 1만 개의 ‘좋아요’ 반응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의 매력은 린다 에반젤리스타, 나오미 캠벨, 클라우디아 쉬퍼를 떠올리게 합니다”라고 테스티노는 말한다. “사진 촬영을 위해 그들을 열심히 꾸몄지만 그들은 촬영이 끝난 후 진으로 갈아입지 않았어요. 그들은 헤어와 메이크업을 그대로 유지한 채 드레스를 빌려 입고 시내로 놀러 나가곤 했습니다. 그들은 맘껏 삶을 즐겼어요! 그리고 그것은 오늘날 지지 같은 모델들의 흥미진진한 점이기도 합니다. 그들 역시 그런 삶을 즐기고 있어요.”
우리는 요크셔 푸딩을 완성했다. 지지는 자신이 만든 금빛 도는 바삭한 푸딩에 무척 감동해 그것을 말릭과 엄마에게 가져다주겠다고 선언했다. 말릭이 요크셔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 자신이 있는 것 같았다. 그녀는 로열 앨버트 홀에서 열리는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호텔로 급히 돌아가야 했다. 파트너는 도나텔라 베르사체였다. 지지는 그날 밤 드레이프드 원 숄더 오뜨 꾸뛰르 드레스를 입고 고전적 매력을 내뿜으며 그곳에 도착했고, 눈물을 글썽이며 우아하게 올해의 세계 모델 상을 수상했다.
그날 그에 앞서 그녀는 베르사체와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를 자신의 대모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테스티노는 “제 큰오빠 같아요. 아니 늘 가까이하고 싶은 좋아하는 삼촌 같습니다. 저는 그들 모두로부터 영감을 얻어요. 그들은 지금도 아주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저는 30년, 40년, 50년 동안 자신의 일을 사랑해온 사람들과 일하러 갑니다. 저도 그들처럼 되고 싶어요. 패션계에서 제 종족을 발견한 기분입니다.” 그녀는 이 대답으로 인터뷰를 끝냈다.
- 글
- DEREK BLASBERG
- 패션 에디터
- 손은영
- 포토그래퍼
- HENRIQUE GENDRE
- 모델
- 지지 하디드(Gigi Hadid@IMG)
- 스타일리스트
- 엘리자베스 설서(Elizabeth Sulcer)
- 헤어 스타일리스트
- 브라이스 스칼렛(Bryce Scarlett @The Wall Group)
- 메이크업 아티스트
- 에린 파슨스(Erin Parsons @Streeters using Maybelline New York)
- 네일 아티스트
- 기요 오카다(Kiyo Okada@Cerutti+Co. using Maybelline New York)
- 프로덕션
- 조엘 킴벡+가나코 마에다 (Joel Kimbeck + Kanako Maeda @Studio Handsome)
추천기사
-
Beauty
MY FIRST LUXURY
2024.11.04by 최보경
-
워치&주얼리
동시대 여자들을 위한 지구 반대편 주얼리
2024.11.05by 김다혜
-
여행
단풍 대신, 가을 억새 명소 5
2024.10.04by 이정미
-
패션 아이템
다재다능한 브라운 블레이저, 앞으로는 이렇게 입으세요
2024.11.06by 안건호, Renata Joffre
-
패션 아이템
걸음걸이가 달라지는 올겨울 유행 스커트!
2024.11.04by 황혜원
-
웰니스
못생겼지만 매력 만점인 ‘슈퍼푸드’의 정체
2024.10.26by 윤혜선, Philipp Wehsack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