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통증 제로 스트레칭

2022.12.15

by 공인아

    통증 제로 스트레칭

    기온이 내려갈수록 몸은 점점 움츠러들고 목과 어깨, 허리 통증은 심해져만 갑니다. 이럴 때 필요한 건 바로 통증 제로 홈트! 뻐근함과 나른함을 한 방에 날려줄 홈 트레이닝 정보를 공유할게요.

    1 근막 스트레칭

    일본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 헬스 북이 있으니 바로 <근막 스트레칭>입니다. 이 책에서는 허리, 목, 어깨 통증의 원인을 근막의 유착과 변형으로 보고 근막을 풀 수 있는 스트레칭법을 제안하고 있죠.

    267261184g

    근막이란?

    한마디로 근육을 감싸는 막입니다. 근막은 몸 전체를 둘러싸며 뼈와 내장, 혈관, 신경 등 신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조직을 감싸고 있죠. 몸을 혹사하거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 막에 이상이 생기는데, 이때 통증이 일어납니다.

    특히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거나 신체의 한 부분만 사용하면 근막이 복원성을 잃어 변형이나 당김이 발생하게 되죠. 근막이 유착되면 근막 간에 마찰이 생기면서 각 조직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혈관이 근막을 조이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져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랍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거나 신체의 한 부분만 사용하면 근막이 복원성을 잃어 변형이나 땅김이 발생하죠. 근막이 유착되면 혈관이 근막을 조이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져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필요하다! 근막 스트레칭

    근막을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손을 통증 부위의 피부에 밀착시켜 살살 밀어주는 것입니다. 근막을 살살 밀어주고 천천히 늘여주면 유착된 근막이 부드러워지고 몸이 가벼워진답니다. 근육을 써가며 힘들게 운동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원리죠!

    이 책은 포인트만 간단하게 짚어주는 식으로 근막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도구 없이 혼자서 통증을 해결할 수 있어요.

    이 책의 장점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을 포인트만 짚어주는 식으로 소개하고 있어 혼자서 쉽고 간단하게 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2 밴드 스트레칭

    체형 교정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수연 원장의 <통증 제로 홈트>.

    133857877

    여기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운동기구가 있으니 바로 탄력 밴드입니다. 특히 팔과 어깨 통증을 풀어주는 동작에서도 밴드는 어김없이 등장하죠.

    71-jx2nr0CL._SL1000_

    밴드를 잡고 상체를 좌우로 기울이면 비뚤어진 어깨 균형을 바로 잡아 어깨와 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밴드를 수평이 되도록 잡고 두 팔을 아래쪽으로 끌어당겨 ‘W’ 모양을 만들면 구부정한 등을 펴고 어깨 뒤쪽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죠.

    무거운 겨울 코트에 짓눌린 어깨로 고통받고 있나요? 밴드를 잡고 상체를 좌우로 기울이면 비뚤어진 어깨 균형을 바로잡아 어깨와 팔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 또 밴드를 수평이 되도록 잡고 두 팔을 아래쪽으로 끌어당겨 ‘W’ 모양을 만들면 구부정한 등이 펴지고 어깨 뒤쪽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답니다.

    돌덩이처럼 굳어버린 몸을 깃털처럼 가볍게 풀고 싶다면 김수연 원장의 유튜브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특별한 도구가 없어도 얇은 수건 한 장이면 충분해요.

    3 폼 롤러 스트레칭

    최근 들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폼 롤러 스트레칭. 뭉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음은 물론 보디라인까지 가다듬을 수 있어 최고의 홈 트레이닝 메이트로 각광받고 있죠.

    819qMAhcxdL._SL1500_

    폼 롤러의 최고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통증 완화 효과예요. 가볍고 단단한 폼 롤러 하나만 있으면 숙련된 보디 테라피스트의 두 시간 손길도 부럽지 않죠.

    요즘 유튜브에서는 온몸 구석구석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얼어붙은 몸을 유연하게 이완시켜주는 폼 롤러 홈트가 인기랍니다. 든든한 폼 롤러 위에 엉덩이를 대고 천천히 누운 다음 아래 영상을 따라 해보세요. 대동단결을 외치던 근육들이 눈 녹듯이 사르르 녹아버릴 테니까요.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 Images 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