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자궁은 소중하니까요!

2017.11.24

자궁은 소중하니까요!

30대 여성이 꼭 챙겨야 할 산부인과 검진 리스트부터 자궁 건강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PART 1. 산부인과 검진 리스트

들여다보기 전엔 컨디션을 전혀 알 수 없는 자궁. 자궁 질환의 경우 오래 방치하면 치료가 점점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랍니다. 특히 미혼 여성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자궁 검진이 꼭 필요해요.

자궁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통해 자궁의 모양과 크기는 물론 난소의 위치와 기능을 확인하는 검사. 여성의 20~40%가 가지고 있다는 자궁근종은 초음파 검사로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성 경험이 있는 경우 질 초음파, 성 경험이 없는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 경부 표면에서 떨어져 나오는 세포를 채취하여 바이러스 감염 여부와 세포의 이상 여부를 체크합니다. 바이러스가 발견될 경우 질 내에 확대경을 넣어 추가로 자궁 경부의 컨디션을 체크합니다.

풍진 항체 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풍진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 결혼을 앞둔 여성이라면 풍진 항체 검사는 필수랍니다. 임신 초기의 산모가 풍진에 걸리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염되어 선천성 기형, 백내장, 심장 질환 등의 풍진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PART 2. 자궁 건강에 좋은 음식 BEST 5

1 호두 견과류에는 공통적으로 필수지방산이 풍부히 들어 있어 생식기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한답니다. 특히 호두에는 아연이 풍부히 들어 있어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켜주고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한가지 더, 호두에는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배란을 돕고 프로게스테론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1 호두
견과류에는 공통적으로 필수지방산이 풍부히 들어 있어 생식기의 염증을 완화합니다. 특히 호두에는 아연이 풍부히 들어 있는데 손상된 조직을 회복해주고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호두에는 또한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배란을 돕고 프로게스테론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마늘  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 식품이죠. 마늘은 몸 속의 냉기를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답니다. 또한 호르몬 분비를 안정시켜 생리통 완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수은을 빼주는 효과도 있어요.

2 마늘
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식품이죠. 마늘은 몸속 냉기를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답니다. 또한 호르몬 분비를 안정시켜 생리통 완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수은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어요.

3 양배추  한 달을 주기로 허물어지고 재생되기를 반복하는 여성의 자궁점막은 손상되기 아주 쉽죠. 양배추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 U와 K는 이렇게 약한 자궁점막의 재생을 돕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3 양배추
한 달을 주기로 허물어지고 재생되기를 반복하는 여성의 자궁 점막은 손상되기도 아주 쉽죠. 양배추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 U와 K는 이렇게 약한 자궁 점막의 재생을 돕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4 해조류  미역과 다시마에는 철분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줘요. 또한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을 돕는 효과도 있죠. 전통적으로 임신 후 몸조리를 할 때 미역국을 먹는 것도 이와 같은 효능 때문이랍니다.

4 해조류
미역과 다시마에는 철분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줘요. 또한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을 돕는 효과도 있죠. 전통적으로 임신 후 몸조리를 할 때 미역국을 먹는 것도 이와 같은 효능 때문이랍니다.

5 파인애플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다량 들어 있어 자궁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자궁근종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염 작용도 뛰어나 폴리페놀 성분이 항암 물질 생산을 도와 자궁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5 파인애플
파인애플 속의 브로멜라인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다량 들어 있어 자궁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고 자궁근종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염 작용도 뛰어나 항암 물질 생성을 도와 자궁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PART 3. 자궁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행동

1 보디 클렌저로 외음부를 세정하지 않는다 냄새 또는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해 보디 클렌저를 쓰는 여성이 많은데, 이는 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음부 세정은 하루에 한 번이 적당하며, 맹물 또는 약산성으로 된 여성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청결제가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식초를 약간 탄 물로 세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

1 보디 클렌저로 외음부를 세정한다
냄새 또는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해 보디 클렌저를 쓰는 여성이 많은데, 이는 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음부 세정은 하루에 한 번이 적당하며, 맹물 또는 약산성으로 된 여성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청결제가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식초를 약간 탄 물로 세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2 하의를 춥게 입는다 생리통이 심한 사람이라면 특히 하의를 따뜻하게 입어야 해요. 날씨가 추워지면 말초의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운동량도 줄어들면서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거든요. 아랫배에 팩을 붙이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하체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아요.

2 하의를 춥게 입는다
생리통이 심한 사람이라면 특히 하의를 따뜻하게 입어야 해요. 날씨가 추워지면 말초의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운동량도 줄어들면서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거든요. 아랫배에 팩을 붙이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하체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아요.

3 꽉 끼는 하의를 입는다 자궁 건강을 생각한다면 실내에서만이라도 하의를 루즈하게 입고 통풍이 잘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이 잘 통하지 않을 경우 질 분비물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냄새가 나기 쉽기 때문이죠.

3 꽉 끼는 하의를 입는다
자궁 건강을 생각한다면 실내에서만이라도 하의를 루스하게 입고 통풍이 잘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이 잘 통하지 않을 경우 질 분비물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에디터
    공인아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Splash News
    도움말
    김지현 원장(서울 라헬 여성의원)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