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오스카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훔친 남자

2018.03.07

by 홍국화

    오스카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훔친 남자

    영화 <쓰리 빌보드>에서 서늘한 연기를 펼친 히로인, 프란시스 맥도맨드가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죠. 그런데 그날, 트로피를 도난당했습니다.


    제90회 오스카 시상식의 여우주연상은 영화 <쓰리 빌보드>의 배우 프란시스 맥도맨드가 거머쥐었습니다. 이 영화는 잃어버린 딸을 찾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엄마의 이야기로, 작품상, 각본상, 여우주연상, 남우조연상, 편집상, 음악상까지 6개 부문, 7개 후보에 오른 대작입니다. 무대에 올라간 그녀는 트로피를 바닥에 내려놓고 역사적인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 자리를 떠나기 전, 두 단어만 말할게요. 인클루전 라이더(Inclusion Rider).”

    맥도맨드가 연설 중 이 단어를 언급하자 구글에선 ‘Inclusion Rider’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잘못 알아들은 ‘Inclusion Writer’까지 말이죠.

    “모두에게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모든 여성분들은 일어나주시길 바랍니다. 메릴, 당신이 일어선다면 모두가 일어날 거예요. 영화 제작자, 프로듀서, 디렉터, 작가, 촬영 감독, 작곡가, 디자이너 모두 일어나주세요. 주변을 한번 둘러봐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모두 이야기를 갖고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가 있죠. 모두에게 포용이 옳은 길입니다.”

    그녀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미투 캠페인을 지지하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그렇다면 맥도맨드가 언급한 ‘Inclusion Rider’는 과연 무슨 뜻일까요?

    #Inclusion Rider #포용 특약

    지난 2016년 미디어 학자 ‘스테이시 스미스’가 처음 언급한 단어입니다. 할리우드의 A급 배우가 계약할 때 여성이나 유색인종, 성 소수자,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인물을 배우나 제작진으로 구성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인권 변호사인 칼파나 콜터걸과 배우 팬셴 콕스가 함께 만든 것이죠.

    이 강연에선 이렇게 말합니다.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약 900편의 영화를 분석한 결과, 대사가 있는 여성은 전체의 30%도 되지 않았고, 성 소수자와 유색인종의 경우에는 더욱 희박했습니다. 이는 엄연한 ‘차별’이며, 보이지 않는 전염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 있는 배우들이 나서서 계약 조건에 명시할 것을 호소합니다. 이때 사용한 단어가 ‘포용 특약’, 맥도맨드가 언급한 ‘인클루전 라이더’죠. 맥도맨드의 수상 소감이 끝나자 모두가 뜨거운 지지를 보냈습니다.

    하비 와인스타인을 폭로했던 애슐리 주드,

    재작년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던 브리 라슨,

    테니스 챔피언 빌리 진 킹도 맥도맨드를 뜨겁게 지지합니다.

    그런데 이 역사적이고 감동적인 순간도 잠시. 맥도맨드의 오스카 여우주연상 트로피가 사라졌습니다.

    시상식이 끝난 후 주지사가 주최한 축하 만찬의 자리. 맥도맨드가 수상을 기념하며 잠시 한눈파는 사이 그녀의 트로피를 누군가 훔쳐갔습니다. 만찬장을 아무리 뒤져도 트로피는 찾을 수 없었고,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남편과 자리를 떠날 수밖에 없었죠.

    하지만 낯선 남자가 오스카 트로피를 쥐고 다니는 것을 보고 의심스럽게 생각한 기자들에게 덜미가 잡히고 맙니다.

    범인은 ‘테리 브라이언트’라는 47세 남성. 주지사 만찬 티켓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심지어 2013년엔 DJ로 활동했고 현재 영화, 음악 제작자이자 연예 저널리스트입니다. TV에도 자주 등장하는 인물인데 시상식마다 다른 사람들의 트로피를 자신의 것처럼 페이스북에 올리는 기행을 벌여왔다네요.

    기자들이 붙잡자 그는 트로피를 넘겨주고 도망쳐버렸죠. 무슨 자신감인지 트로피를 쥐고 “이건 내 거라고!”라며 영상을 찍어 페이스북에 올리고 있었더군요.

    맥도맨드는 자신의 이름을 미리 새겨두었기에 트로피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녀의 대변인은 “맥도맨드와 오스카는 행복하게 재결합했고, 함께 인앤아웃 버거를 즐기고 있죠”란 재치
    있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자들로부터 범인의 사진을 받은 경찰이 곧 체포했지만, 맥도맨드가 처벌을 원하지 않았기에 그는 2만 달러의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맥도맨드의 품으로 돌아온 오스카 트로피. 여배우로서 최고의 영예를 안은 순간에도 바닥에 트로피를 내려놓은 채 모두에게 ‘평등’을 호소하던 그녀의 모습이 다시 떠오르네요!

      에디터
      홍국화
      포토그래퍼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