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가을철 면역력 높이는 법

2018.09.14

가을철 면역력 높이는 법

콜록콜록. 아침저녁으로 부는 선선한 바람과 심한 일교차 탓인지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 해의 건강을 좌우하는 가을철! 가을엔 특히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이 중요한데요, 가을철 면역력 사수를 위한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음식


가을엔 생강을 먹읍시다! 생강차를 만들 수도 있고, 국이나 찌개에 넣어 조리할 수도 있어요. 한의학에서는 기의 흐름을 좋게 한다고 하죠. 생강이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해 체온을 높이면서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마늘 역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감기에 자주 걸리는 편이라면 마늘과 친해지는 좋아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 불리는 마늘은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되는데요, 피로 해소, 소화 기능 향상, 혈액순환 촉진, 고혈압 예방  많은 효능이 있죠. 비타민 B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 해주며, 알리신 성분이 살균 작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답니다 비트 뿌리, 당근과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감기 걸릴 걱정이 없죠. 

추위 요법

View this post on Instagram

영하 140도 까지 가본사람…나…

A post shared by 설리가진리 (Sulli) (@jelly_jilli) on

추위에 노출되는 것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요? 모순일 순 있어도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신진대사가 촉진되며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샤워를 마치면서 찬물을 끼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컨디션이 저하되는 기분이 든다면 크라이오테라피 같은 극저온 치료를 시도해보세요.


수면 습관


수면 시간은 면역 체계가 회복되는 가장 중요한 시간입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쇠약해질 수 있어요. 잠자리에 들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후 10시쯤인데요, 이때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고 면역 체계가 회복됩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엔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침실을 어둡게 해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해보세요.

발효식품


김치와 친해지기! 김치 같은 발효식품은 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로운 박테리아를 만들어냅니다. 대부분의 면역 세포는 내장 기관에 있기 때문에 내장이 건강할수록 면역 체계는 더 강화됩니다. 그런데 모든 발효식품이 이롭진 않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티스푼의 설탕은 면역 체계를 최대 4시간 동안 교란시키기 때문에 설탕이 들어간 쌀막걸리나 와인 같은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대부분걱정으로부터 파생되는데요,  만약 무언가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걱정하는 대부분의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그런 과정에서 걱정 근심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명상이나 요가, 마사지가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취미를 찾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에디터
    우주연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